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CFA&CFP 자격증 소개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CFA(공인재무분석사)자격시험과 CFP(국제 공인 재무설계사)자격 시험입니다. 이름을 들었을 때 다도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상경계열 학우 분들에게는 익숙한 자격 시험일 텐데. 두 자격시험 모두 국제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는 자격증이기에 어느 정도 수준 높은 시험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CFACFP 이 두 자격시험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히 CFAChartered Financial Analyst의 약자로 1963년부터 연속 3개의 시험을 완수하는 재무분석사에게 미국 CFA 협회가 제공하는 국제 전문 자격증입니다. 다시 말해 재무 분석 및 투자의사결정과 관련된 모든 직무분야에 있어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자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CFA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로 자문회사, 정부/규제기관, 또는 학계에서 다양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증권/금융계에서는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외환딜러 등 CFA가 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합니다.



CFA를 취득하고자 한다면 자격요건을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하는데요. 다른 시험과 달리 응시 자격에 어느 정도 제한이 있다는 것과 영어로 시험을 치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응시 자격

4년제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이어야 하되, 재학생의 경우 마지막 학년이면 자격요건에 부합합니다.

( 다만 2차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졸업장이 꼭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을 졸업하지 못했더라고 CFA Institute라는 CFA협회 산하 기관에서 학사학위에 준하는 경력을 갖추었다고 인정될 경우도 가능합니다.

영어로 시험을 치를 수 있어야 합니다.

 

시험구성

CFA 시험은 1,2,3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1년에 두 번 치러집니다. 매년 6월 첫째 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시험에서는 1, 2, 3차 시험이 모두 실시되며, 12첫째 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시험에서는 1차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이 소요됩니다. 1,2,3차의 시험과목은 대동소이하지만 차수가 올라갈수록 조금씩 어려워지며 과목별 출제비중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시험과목

10과목으로 정리할 수 있는 CFA 시험은 재무관리/ 통계학/ 경제학/ 재무제표분석/ 주식분석/ 채권분석/ 포트폴리오/ 파생금융상품/ Alternative Investment/ 투자윤리 금융관련 모든 과목을 다룬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제 방식

Level 1의 모든 문항, 100% Item Set으로 출제되는 Level 2의 모든 문항, 그리고 Level 3의 오후 문제들은 3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CFA 시험채점방식

CFA 시험의 각 차별 합격기준은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혼합한 방법으로 결정됩니다. 대체로 합격기준은 응시자의 상위 1%에 해당하는 사람의 평균 점수의 70%에 해당하는 선에서 결정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상위 1%의 평균점수가 90점이라면 합격기준점은 90×0.7=63이 되어 63점 이상을 맞은 사람은 합격되고 그 이하의 사람은 불합격 처리되는 셈이지요.



기업 간, 사업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영업활동의 수익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신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과학적인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CFA는 기업의 재무관리 전문가와 기획전문가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CFP 자격시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FP 자격인증은 재무설계업무에 관한 전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서 Certificated Financial Planner의 약자로 국제 공인 재무설계사로 불립니다. 인종, 국적, 성별, 종교, 나이, 질병, 장애와 관계없이 국내에 주된 거주지를 둔 사람으로서, 한국 FPSB가 정하는 교육이수, 자격시험, 윤리서약의 CFP 자격인증요건을 충족한다고 한국 FPSB가 인정하는 자는 CFP 자격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CFP 응시자격

CFP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유효한 AFPK 자격자이면서 한국 FPSB 에 등록된 CFP 교육기관에서 CFP 교육과정을 모두 수료하여야 합니다. , 한국FPSB가 정한 CFP교육면제자에 대해서는 AFPK 자격취득과 CFP교육수료 없이 CFP자격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CFP 자격인증을 위한 절차


시험구성

이틀에 걸쳐 나누어서 치르게 되는 CFP 시험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일차(토요일)


2일차(일요일)


합격기준 및 유효기간

1) 전체합격 기준

지식형과 사례형의 전체 시험에서 평균 100분의 70이상을 득점한 경우에 전체 합격이 됩니다. (, 1일차의 지식형 시험의 경우, 윤리를 제외한 시험과목별로 각각 100분의 40이상을 득점하고 제2일차의 사례형 시험의 경우 100분의 40이상을 득점하여야 합니다.)

 

전체합격 유효기간

CFP 자격인증시험 합격유효기간 5년 이내에 CFP 자격인증을 신청해야 합니다.

 

2) 부분합격기준

지식형 시험

지식형 시험전체에 대하여 평균 100분의 70이상을 득점한 경우. , 시험과목별로 각각 100분의 40이상을 득점하여야 합니다.

 

사례형 시험

사례형 시험전체에 대하여 평균 100분의 70이상을 득점한 경우

 

부분합격 유효기간

부분합격 후 연속되는 다음 2회의 CFP자격인증시험까지 부분합격 사실이 유효합니다. , 부분합격 한 사실만 이월되며 점수는 이월되지 않습니다.

 

CFP 자격시험은 금융권 취업준비생들 중에서 은행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은행 3종 세트 중의 하나로 불리 울 만큼 관심이 높은 자격으로 은행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필수자격증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CFACFP 자격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 자격 시험모두 준비과정도 힘들고 시험도 어렵지만 그만큼의 인정받는 자격증입니다. 관심 있는 학우들께서는 준비를 잘하셔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길 바랍니다.





'Dream 仁 > 자격증&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 무역사 소개  (0) 2016.07.01
산업기사 자격증 안내  (0) 2016.04.29
공인노무사와 노무사 자격증  (0) 2016.03.18
물류관리사 자격증 알아보기  (0) 2016.02.17
관세사와 관세사 시험  (0) 2016.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