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산업기사 자격증 안내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대부분의 학우들이 중간고사가 끝이 났을 텐데 다들 시험 잘 보셨나요? 오늘은 이공계열 학우들을 위한 자격시험 또는 자격인 산업기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문과계열 학우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등의 산업기사 자격은 이공계열 학우들에게는 매우 친숙하다고 하는데요. 국가기술 자격제도인 산업기사 자격은 전공별 분야별로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다양한 기사 자격증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과 종합적인 정보를 인하인 여러분께 전달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산업기사는 어떠한 자격인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기사는 국가기술자격법 개정으로 생겨난 국가기술자격으로 기술기능 분야에 종사하는 인력을 기술 수준별, 또는 기능 정도별 구분할 때 해당 분야에 대한 기술기초이론지식 또는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자를 말합니다.


 

 

다음 각 번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산업기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공계열 학우분들은 , 번에 해당하면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다른 종목의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관련학과의 2년제 또는 3년제 전문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 등 또는 그 졸업예정자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의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응시하려는 종목이 속하는 동일 및 유사 직무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위의 졸업자등이란 중등교육법고등교육법에 따른 학교를 졸업한 사람 및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다만, 대학(산업대학 등 수업연한이 4년 이상인 학교를 포함한다. 이하 대학등이라 한다) 및 대학원을 수료한 사람으로서 관련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사람은 대학졸업자등으로 보고, 대학 등의 전 과정의 2분의 1 이상을 마친 사람은 “2년제 전문대학졸업자등으로 보니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업기사와 같은 응시자격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격등급에 따라 국가 기술 자격은 검정기준이 다양합니다.

 

검정기준 : 산업기사의 경우 응시하고자 하는 종목에 관한 기술기초이론지식 또는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검정기준으로 합니다.

검정방법

자격등급

검정기준

필기시험

면접시험 또는 실기시험

산업기사

 

객관식 4지택일형

- 과목당 20문항

-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주관식 필기시험 또는 작업형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실기 시험은 종목에 따라 작업형 또는 주관식 필기시험이 있는데, 이 두 가지를 함께 치르는 복합형도 관련 산업기사에 따라 있을 수 있습니다.




한국 산업 인력 공단에서 주최하는 산업기사는 1년 동안 4회에 걸쳐 기사와 동시에 정기 검정을 시행합니다. 산업기사는 120개의 종목이 2부에 배정되어 치르게 되는데요, 1부와 2부는 검정 시간별로 나눈 것이므로, 같은 장소에서 산업기사를 1부에 배정된 기사와 함께 한 종목씩 응시할 수는 있으나 같은 검정단체에서 실시하는 두 종목의 산업기사를 함께 응시할 수는 없으니 준비하시는 학우들께서는 미리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같은 종목이 두 가지 이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도 있으므로 실제 종목은 125개입니다.

 

각 자신의 전공, 학과에 맞는 산업기사 자격을 확인하시려면, 한국 산업인력공단 하의 국가기술 전문 자격 사이트인 

Q-net(http://www.q-net.or.kr)을 접속하시면 됩니다

각 산업기사에 대해 종목별 상세정보와 자격의 전망 등 산업기사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산업기사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125가지나 되는 다양한 산업기사 중 자신의 분야에 최적화된 분야의 자격을 따면, 상대적으로 전문성을 갖추고 사회에 나가 장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산업기사에 관심 있는 이공계 학우들께서는 한번쯤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ream 仁 > 자격증&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역영어 자격증 알아보기  (0) 2016.07.06
국제 무역사 소개  (0) 2016.07.01
CFA&CFP 자격증 소개  (6) 2016.04.08
공인노무사와 노무사 자격증  (0) 2016.03.18
물류관리사 자격증 알아보기  (0) 2016.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