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국제 무역사 소개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 방학에도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여러분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무역, 통상과 관련된 자격증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국제 무역사라는 자격증입니다. 우리나라는 수출비중이 절대적인 국가이므로 무역의 중요성은 항상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이러한 무역업계의 전문 인력으로 발돋움 하고자 하는 학우들께는 많은 관심을 받는 자격증인 국제무역사에 대해 지금부터 소개와 함께 향후 전망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폭넓고 깊이 있는 무역실무 지식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가 1993년부터 시행해 온 자격시험입니다.

국제무역사는 국가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이나 현재 국내에 무역인을 양성하기 위한 공인자격증이 없으므로 무역업계 진출을 위한 자격증으로는 거의 공인 자격증처럼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무역 분야의 가장 공신력 있는 자격증으로 실무능력 검증뿐만 아니라, 무역 인력의 업무능력 강화 및 정보제공의 수단으로서 그 가치와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사 자격시험은 무역인력의 폭넓고 깊이 있는 무역실무 지식 함양을 위하여 시행하는 자격시험입니다.


무역 전문 인력에게 요구될 수 있는

- 대외무역법·통상, 전자무역 등 무역규범에 대한 폭넓은 이해

- 통관/환급 및 FTA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 활용

- 각 유형별 대금결제에 대한 폭넓은 이해

- 각 유형별 무역계약에 대한 폭넓은 이해

- 환리스크 관리의 측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외환실무의 이해

- 무역 서식 작성, 해석 및 활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

- 운송 및 보험에 대한 폭넓은 이해

- 무역 업무에 필요한 중·고급 영어 실력

 

등 무역 업무에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심화된 무역 지식을 검증하는 자격시험입니다.


 



응시자격 : 제한 없음

 

특전 

주요 무역상사, 금융기관 등에서 인사고과 가점부여(기업특성에 따라 활용)

한국무역협회 주관사업 모집, 선발 등 가점부여(사업특성에 따라 활용)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 등록(2008-0013)





- 합격기준 : 매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여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

- 시험접수비 : 40,000(부가세 포함)

- 응시지역(장소)

전국 12개 지역 : 서울, 부산, 인천, 용인, 대전, 청주, 광주, 전주, 대구, 창원, 울산, 제주

세부 장소는 공지사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http://exam.tradecampus.com/)


 



한국 무역협회 무역 아카데미에서 주최하는 국제 무역사 자격증은 연 2회의 시험일정을 갖는데요. 올해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1) 취업 : 국제무역사의 경우 무역관련 업무상 필요한 필수자격이 아니므로 취업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나 국내 무역 관련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유일한 자격시험으로 무역관련 기업 취업 시 유리하다고 합니다.

 

(2) 가산점 : 무역업체나 유관기관 취업 또는 승진 시 일정한 가산점을 부여받고 있고 특히 이 시험을 시행하는 한국무역협회 취업 시 우대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제 무역사라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시험으로 국제무역사 외에도 무역영어가 있는데, 국제무역사는 민간자격증이고 무역영어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입니다. 무역 전문 인력이 되고자 하는 학우들께서는 무역영어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ream 仁 > 자격증&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관리사 자격증 소개  (0) 2016.07.13
무역영어 자격증 알아보기  (0) 2016.07.06
산업기사 자격증 안내  (0) 2016.04.29
CFA&CFP 자격증 소개  (6) 2016.04.08
공인노무사와 노무사 자격증  (0) 2016.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