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RISS에서 검색해볼까요?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벌써 개강이네요! 방학 두 달이 금방 가네요. 마음이 어떠신가요? 새로운 마음으로 다짐도 해보셨나요? :-) 이제 수업 듣고 과제하며 공부할텐데, 주로 정보를 어디서 찾으시나요? RISS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하대학교 학우님들은 RISS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정석학술정보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 후 하단에 RISS 사이트를 클릭해야 해요. RISS를 네이버나 구글 포털 사이트처럼 단순히 검색어만 입력해서 사용하지 마세요! 여러 기능들이 있으니 그것들을 활용해서 해보세요! :-)

Step1. 기본검색

포털 사이트와 같이 찾고 싶은 자료의 성명, 저자, 발행처 등의 키워드를 나열하듯이 입력하여 폭넓은 검색 결과를 얻는 검색 방법입니다.

 

<검색 환경 설정>

나에게 익숙한 검색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료유형 선택>

원하는 유형의 자료들만 검색하고 싶을 때 체크하시면 해당 유형의 자료들만 검색됩니다.

 

Step2. 상세검색

각각의 키워드에 저자명, 제목, 발행처, 주제어, 초록, 목차 등 알맞은 검색 항목을 직접 지정하여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꼭 필요한 정보만 정확하고 깊이있게 검색하고자 하는 분께 추천해요! :-)

 

TIP 정확한 검색을 위한 검색창 오른쪽의 연산자(AND/OR/NOT)를 이용해 보세요!

 

1. 결과내 재검색

: 검색을 통한 콘텐츠 결과가 너무 많을 경우 결과내 재검색을 통해 검색 결과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2. 유형별 보기

: 각 자료 유형별 상세검색 목록에서 검색결과를 정교화 시킬 수 있도록 유형별 선택 옵션을 제공합니다.

3. 자료 이용

- 간략보기 : 초록 및 목차를 목차를 포함한 자료의 상세정보로 안내합니다.

- 원문보기 : 원문보기 버튼을 눌러 원문을 이용합니다.

- 목차검색조회 : 검색키워드가 포함된 자료의 목차를 조회하고, 해당 목차의 원문페이지를 안내합니다.

- 복사/대출 신청 : 디지털 원문이 없다면? 국내기관에서 인쇄본으로 소장한 자료는 기관 간 협력을 통해 복사 및 대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내&해외 학위논문/ 국내 학술지 논문/ 학술지/ 단행본

1. 국내&해외 학위논문

RISS 가입자 누구나 국내 및 해외 대학에서 수여된 석,박사학위논문 원문을 무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검색 학위논문선택 후 검색어 입력

- 자료 선택

- 자료 상세보기

- 유형별보기

: 해외 학위논문의 경우 검색결과 페이지 좌측의 유형별 보기를 이용. 해외박사(DDOD), 해외박사, 해외공개박사, 해외석사 선택 후 검색

 

원문 무료 이용

복사 신청(디지털화 되지 않은 자료일 경우, 문헌복사서비스 신청 후 자료수령

 

2. 국내 학술지 논문

RISS 구축 국내 학술지논문과 민간학술업체 연계 국내 학술지논문의 원문 이용이 가능합니다.

- 검색 국내학술지논문선택 후 검색어 입력

- 자료의 이용 구분 확인

 

3. 학술지

학술지별로 검색하여 권호정보를 확인한 후 학술지 논문의 원문 이용 혹은 문헌복사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 검색 학술지선택 후 검색어 입력

- 자료선택

- 권호 정보 확인

 

4. 단행본

전국 대학도서관의 소장정보를 확인 후 최대 5개 도서관을 선택하여 단행본대출 혹은 문헌복사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 검색 단행본선택 후 검색어 입력

- 자료선택

- 자료 상세보기

 

NEXT > 문헌복사서비스, 단행본대출서비스

 

자료 출처 : 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