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취업 정보

2016 능력중심 채용 설명회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512일 목요일에 교내 60주년 기념관에서 공공기관 대기업 능력중심 채용 설명회가 있었는데요. 취업 또는 자신의 진로에 진지하게 고민하는 학우들이 많이 참여했던 설명회였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교내에서첫번째로 열렸다는 점도 큰 의의가 있습니다.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최 하에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2016년 능력중심 채용설명회를 인하누리에서 직접 그 현장을 방문했었습니다. 지금부터 “2016년 능력중심 채용설명회의 현장을 살펴보겠습니다.



  

    

    

능력중심채용 설명회란 학벌, 토익 점수 등의 스펙보다 능력으로 취업할 수 있는 채용문화 확산을 위해 청년위원회와 기업채용담당자가 함께 하는 채용설명회입니다. 이 설명회는 전국 대학에서 열리는데 처음으로 우리 인하대학교에서 열렸다는 점이 매우 인상 깊은데요. 이번 설명회에는 아모레퍼시픽, KEB하나은행, KT,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 등 대기업 3곳과 공공기관 2곳 등 총 5개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앞으로 능력중심 채용설명회에서는 대기업을 비롯한 우수 중견 중소기업 정보를 한자리에 확인할 수 있도록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힘쓴다고 하니 앞으로의 설명회도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 됩니다.

 

    

일시 및 장소 : 5. 12() 13:30 ~ 15:30, 60주년기념관 107

공동주관 :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 주요내용 : NCS 정책 소개, 기업별 채용제도 소개 및 1:1 맞춤형 채용상담, 취업 성공 선배들의 NCS 준비 노하우 소개,질의응답 등

참여기업 : 5(민간기업 3, 공공기관 2)

 

 강연은 12부로 나뉘어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능력중심 채용 합동설명회라는 주제로 2부에는 기업별 맞춤형 채용상담이 이루어 졌습니다.

 

- 1

      

청년위원장님과 교내 교학부총장님의 인사말씀으로 이번 설명회가 진행되었는데요. 내년에는 전 공공기관이 NCS에 기반한 스펙준비를 위한 비용최소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많은 취업준비생들에게어렵고 힘든 상황에 처하더라도 자신이 가진 꿈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하라는 인사말씀이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본격적인 기업 채용정보소개에 대한 시간이 있었습니다. 기업별 채용방향 및 평가방법 등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5개의 기업이 순차적으로 설명회를 갖었습니다. 공통적으로 5개의 기업 담당자 모두 자기소개서에 공을 많이 들여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하셨는데요.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기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하라는 점과 자신과 잘 맞는 적성과 직무에 대한 고민이 잘 묻어나오도록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라는 것이 기업담당자들의 말씀이었습니다.

 

    

기업 채용정보소개를 마치고 이번 능력중심 채용설명회에 참여한 기업에 대하여 채용정보 관련 Q&A 시간이 있었습니다. Q&A시간에서도 역시 직무 역량을 어떻게 강화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는데, 그 것에 대하여 공통적으로 기업담당자분들께서는 능력중심 설명회 답게 직무경험을 중요시해야한다, “만약 직접적인 인턴경험과 같은 직무경험이 없더라도, 자신이 속한 집단 내에서 직무와 관련된 간접적인 경험을 잘 살려서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라라는 답변을 하셨습니다. 또한 직무와 관련되게 준비한 경험 속에서 배우고 느낀점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며 적성과 직무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인천항만공사에 NCS 전형으로 입사한 선배가 직접 나와 NCS 준비경험과 합격 노하우를 전수하기도 하였습니다.

 

- 2 

    

1부는 설명회였다면, 2부는 설명회에 참가한 학우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간으로 기업 채용담당자들이 취업준비생들에게 1:1 취업멘토링을 제공해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히려 1부보다 2부에 많은 학우들이 집중하며, 자신의취업진로 상담과 함께 심도 있게 자신의 취업 방항셩을 잡을 수 있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능력중심채용 설명회는 직무와 무관하거나 과도한 스펙쌓기로 힘들어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NCS를 기반으로 기업별 직무능력 중심 채용 방향과 준비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합니다. 기업과 정부가 뜻을 모아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매우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계속 채용 정보를 청년들이 접할 수 있도록 개최될 예정이므로 많은 인하인이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