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동아리 이야기

태권도부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하누리입니다. 오늘은 인하대학교 동아리중 하나인 ‘태권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태권도’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태권도는 우리 한민족의 고유무술임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국기이기도 합니다. 또 어렸을 때 조금이라도 태권도를 배워본 경험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권도 경기를 ‘가만히 뛰기만 한다, 지루하다, 흥미롭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태권도를 진지하게 배워본 사람이라면 태권도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데요. 경기 중 화려한 기술을 펼치기도 하고, 상대의 공격을 미리 읽고 이것을 되받아 내는 과정에서 짜릿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럼 태권도를 배울 수 있는 인하대학교 ‘태권도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안녕하십니까. 인하대학교 태권도부 부장 39기 이동림 입니다. 저희 동아리는 말 그대로 운동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대학동아리 무예분과 안에 속해 있습니다. 안으로는 단결, 정의, 성실을 관훈으로 삼고, 정통 태권도를 수련함으로써 자아를 형성하고 도를 터득함을 지향합니다. 또한 밖으로는 태권도를 홍보하고 여러 가지 태권도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태권도 발전에 기여함을 목표로 합니다.

 1971년 옥상에서 매트를 깔아놓고 시작한 태권도가 교내 동아리로 인정을 받는데 3년이란 시간이 걸렸습니다. 1974년부터 1기가 시작된 인하대 태권도 동아리 태권도부는 44년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꾸준한 졸업생 재학생 교류를 통해 단절되지 않은 대나무의 한 마디 마디를 매년 이어나가고 있는 전통 있는 동아리입니다. 또 졸업하신 선배님들이 후원회를 결성하여 현재 재학생들을 도와주고 계십니다. 인하대학교 태권도 후원회(인태후) 커뮤니티 (http://intaehu.cafe24.com/xe/)를 통하여 온라인상으로 그리고 현재는 밴드로도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 특성에 맞게 운동을 주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평소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 6시 ~7시 반까지 2호관 남쪽 지하에 있는 도장에서 운동을 합니다. 처음 배우는 사람도 있고 태권도를 학창시절 배웠던 사람들이 모여 체력운동과 겨루기운동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는 품새와 체력운동을 중심으로 진행하며 2학기 때에는 겨루기운동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연무제 모습

 

 

 

 

  저희는 운동동아리인 만큼 저희의 시범 모습들을 인하대 학우들께 보여주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연무제’는 다른 무예분과 동아리와 함께 매년 축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술발차기와 품새, 호신술등 1학기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매년 11월에 열리는 전국동아리 태권도 대회에 참가합니다. 작년에 높은 성과를 거두어 이번에 다가오는 대회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동아리로써 여름 수련회를 제주도로 14박 15일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련회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행을 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하며 제주도를 한 바퀴 돌면서 정신 수양과 함께 그동안 부족했던 체력도 기르고 있습니다. 비록 운동이 처음에는 힘들고 딱딱한 분위기가 적응이 안 될 수도 있지만, 그 어떤 동아리보다 끈끈하다는 점은 항상 내세울 수 있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수련회 활동 마지막 일정인 한라산 등반이 있습니다. 왕복 10시간 코스인 한라산을 5시간 안에 올라갔다 내려와야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부원들이 뛰어올라가며 많은 등산객들이 응원해주시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비록 몸은 힘들었지만 목표를 해냈다는 성취감을 얻은 부원들 모습을 보던 모습이 생생합니다. 이런 에피소드들처럼 저희 동아리에 들어오신다면 남들과 다른 추억들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은 확신합니다.

 

△ 하계MT 모습.

 

 

 

 

  현재 총 인원은 40명 휴학생을 제외한 활동 인원은 30명 정도입니다. 태권도라는 운동이 한국을 대표하기 때문에 유학생들과 교환학생들도 참여해서 같이 운동하고 있습니다.

 

 

 

 

 

 

 

 

  2학기 때 가장 중요한 행사인 11월 시합이 남았습니다. 전국동아리태권도대회인데요. 전국 대학교에 있는 태권도 동아리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하는 큰 행사입니다. 저희 인하대학교 태권도부는 매년 이 대회에 참가해 꾸준한 성적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전국에 100개가 넘는 대학의 태권도 동아리들이 다 모이는 자리로써 올해는 전북 무주에서 개최됩니다. 현재는 다른 주위 대학교들과 교류를 통해서 자신의 부족한 실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이 시합에 맞춰 겨루기 운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좋은 추억을 만들고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열심히 땀 흘리고 있습니다.

 

 

 

 

 

  정말 제대로 된 운동을 하고 싶은 마음가짐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나 저희 동아리는 열려 있습니다. 동아리방 위치는 2호관 남쪽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입에 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010-2502-1935(부장) 010-2543-7125(부부장) 이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Zoom 仁 > 동아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식 동아리 등록 과정  (0) 2016.01.26
TEDxInhaU  (0) 2015.07.12
중앙학술동아리 '아침'  (0) 2015.03.20
[중앙연극동아리] 인하극예술연구회  (0) 2015.03.05
[인하대 택견 동아리] 다물  (0) 2015.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