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동아리 이야기

정식 동아리 등록 과정

 

 동아리는 학교 안의 공동체입니다. 다양한 학년은 물론이요, 다른 과 학우들과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장이지요. 각 동아리의 성격에 따라 학생들은 평소 흥미가 있던 관심사나 특기를 계발하기도 하고, 학업의 심화단계를 연구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활동하고 마주치는 동아리들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을까요? 또, 단순한 모임과 중앙동아리는 어떻게 다를까요? 새로운 중앙동아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등록 절차를 거쳐 학교 동아리연합회에 가입된 동아리입니다. 학부나 과에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는 인하대학교의 대표 동아리로서 여러 가지 행사에 참여하며, 동아리방과 동아리 지원금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공연, 어학, 연구, 사회과학, 종교, 전시문예, 무예, 구기, 레저, 봉사의 10개 분과에 약 100개 동아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동아리연합회학내에 존재하는 모든 동아리의 대표기구입니다. 각 동아리의 자율적인 활동을 통해 개인이 실현하고자 하는 다양한 영역의 가치에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고, 올바른 문화의 창달을 바탕으로 교육 본래의 가치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어느 단체든 그 첫 단계는 새로운 모임으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10개 분과를 기준으로 새로운 주제와 성격을 바탕으로 목적에 맞는 활동을 하고, 어느 정도 체계가 잡혔을 때 동아리의 ‘가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등록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하대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대학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목적과 활동이 있어야 합니다. 단, 기존 동아리의 독자성과 전문성 보장을 위해 주 활동이 중복되는 경우 등록을 받지 않습니다.

  2. 3개 이상 단과대에 속한 20인 이상의 회원이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미등록 상태에서의 꾸준한 동아리 활동을 기본으로 합니다.

  3. 등록 시에는 동아리 소개서(활동내역과 목적), 회원 명단, 동아리 회칙, 동아리 1년 사업계획서, 지난해 활동내역 등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학교의 중앙동아리이자 동아리연합회의 일원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뚜렷한 동아리 성격을 바탕으로, 추구하는 방향과 체계 등을 자세히 세워두어야겠지요?


 


 학기에 한 번 정도 열리는 신청 기간 내에, 가등록 신청 동아리의 등록요건을 확대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분과회의에 상정합니다. 이때 각 동아리의 대표자가 실적 발표를 하기도 합니다. 해당 분과회의의 재적인원 2/3이상 출석과 출석인원의 만장일치로 가등록이 이루어집니다.

 가등록에 성공한 동아리에게는 최소 1년 이상의 유예기간이 주어지며, 꾸준한 활동이 요구됩니다. 이때 결격사유가 생기는 경우, 분과회의 또는 확대운영위원회의 동의로 가등록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가등록 동아리는 정식동아리에게 있는 일부 의무와 권한을 가지게 되는데요, 정식동아리와 같이 전동대회, 분과회의, 대표자수련회 등에 참여해야 할 일반적 의무를 가집니다. 회의에서의 참여권과 발언권은 있으나 직접적인 의결권은 없고, 공간(동아리방)과 예산(지원금)에 대한 권한 역시 주어지지 않습니다. 대신 동아리연합회로부터 장소기안, 정책지원 등의 자치활동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합회가 권한을 가지는 장소의 일반 단체 기안은 해당일로부터 일주일 전부터인 반면, 가등록 동아리와 정식 동아리는 한 달 전부터 기안을 잡을 수 있습니다.


 


 동아리의 가등록 이후 최소 1년 동안의 유예기간을 확대운영위원회와 집행위원회가 관찰하여,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연합회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판단될 때 진행됩니다. 정식 동아리 등록 안건은 전동대회(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 상정되며, 확대운영위원회와 분과회의의 재적인원 2/3이상 출석과 2/3이상 동의를 얻어 이루어지게 됩니다.

 정식 중앙동아리 등록에 성공하면 가등록 시에 제한되었던 권한들을 모두 가집니다. 이는 매년 1학기 초에 동아리 재등록을 하여야 계속 유지됩니다.

 

 

 

 지금까지 정식 동아리 등록에 필요한 과정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수한 활동을 인정받아 인하대학교를 대표하는 동아리가 되기 위한 길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의 ‘단체’로서의 능력을 모두 갖추어야 하며, 목표를 이루기까지 수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힘든 과정을 거쳐 얻은 결과물은 그 이상의 가치를 띠겠지요. :) 

 동아리에 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동아리연합회(서호관지하 010, ☎ 032-860-8463)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하누리였습니다.

 

'Zoom 仁 > 동아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권도부를 소개합니다  (0) 2015.10.09
TEDxInhaU  (0) 2015.07.12
중앙학술동아리 '아침'  (0) 2015.03.20
[중앙연극동아리] 인하극예술연구회  (0) 2015.03.05
[인하대 택견 동아리] 다물  (0) 2015.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