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인하대 창업학 특강에 대해 소개합니다.




인하누리를 구독해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업에 관심이 많은 학우 여러분들을 위한 글을 준비하였습니다. 바로 인하대 내 교양 강좌로 개설된 '창업학특강'인데요, 창업학 특강에 대한 소개와 일부 강연의 후기를 말씀 드리려 합니다.

 





   

창업학 특강은 해당 특강을 담당하고 계신 소국천 교수님의 Start - up idea innovation으로 시작됩니다.9월 셋째 주의 Start - up idea innovation에서 BigDog, 아마존의 키바로봇, 소프트뱅크의 pepper 등 미래를 바꿀 인공지능 로봇에 관한 최신 기술 동향과 관련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학 특강이 시작될 때마다 30분은 Start - up idea innovation으로 시작합니다. 매번 Start - up idea innovation의 주제는 바뀌며 연사 특강 이전에 30분 정도 진행되는 행사로 창업을 생각하는 이들에게 흥미로운 화두가 됩니다.

 

 

 

 

Start- up idea innovation이 끝난 후에는 현재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CEO 분이 오셔서 약 2시간가량 강연을 진행합니다. 93일에는 필름아프리카의 권은정 대표님이, 910일에는 상상공장 류재현 대표님이, 그리고 최근에 열렸던 917일에는준오헤어 강윤선 대표님의 강연이 열렸습니다. 오늘은 최근에 열렸던 강연 '준오헤어 강윤선 대표님의 강연 후기'를 여러분께 전달해드리려 합니다.

 

 

 

 





  

세계 10대 헤어 브랜드의 자리에 오른 준오헤어 강윤선 대표님의 강연은 약 2시간동안 쉴 새 없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강연에서는 지금의 준오헤어가 있을 수 있는 성공 비결에 대해서 알려 주셨을 뿐만 아니라 청년들에게 힘이 될 만한 뼈 있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강윤선 대표님은 준오헤어의 성공 비결로 '19년 독서 경영'을 꼽으셨습니다. 강 대표님은 "말 하는 걸 보면 그 사람의 미래를 볼 수 있다.""학사, 석사 출신의 직원이 현재 많은데 아마 독서의 힘이 아닐까."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독서 경영을 시작하면서 초기에 직원들의 반발이 심해 난관에 부딪혔다고 하셨는데요, "책은 경험과 지식의 집합"임을 강조해 당부하셨으며 "우리 준오헤어 CEO는 한다고 하면 하는 사람"으로 19년 동안 독서를 통해 독특한 경영 방법을 지금까지 이어 오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강연 초 중반부터 후반까지 '독서'가 주된 키워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독서를 무척이나 강조를 해주셨습니다.

 

      

 

또한 책을 읽는 방법으로 "하루 10페이지씩 잘라서 읽어 보라.""책은 소장용이 아니다."라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렇게 하루 10페이지씩 읽게 되면 1년에 약12권의 책을 읽을 수 있고 20년이면 240권의책을 읽을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강윤선 대표님의 책 읽기 방법은 일반인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며 대표님의 신념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었던 대목이었습니다.

 

 

 

창업을 생각하는 여러분께도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강 대표님께서는 "창업에 있어 What이 중요한 게 아니라 How 가 중요하다.""최소한 창업을 할 것이라면 최소 자신만의 철학은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하셨습니다.

 

 

 

 

한편 청년 여러분께 생각하지도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열심히 뛰어다녀야 함을 강조하셨으며, 가령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에는 시급 5천 얼마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 여기서 얻을 수 있는 밑천은 무엇인가를 생각하라고 당부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Action plan으로 45세 이전에는 체력적인 부분이, 45세 이후에는 능력적인 부분에 의존하라고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 문장만 보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실 텐데요, 여기에 대한 부연 설명으로 강 대표님의 말씀을 본다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어차피 사람은 언젠가는 땀을 흘리게 되 있어요. 45세 이전에 몸으로 하는 일들을 많이 해보면서 구슬땀을 흘리게 되죠. 그러나 이런 경험이 없는 사람은 45세 이후에 식은땀을 흘릴 수밖에 없어요.경험이 없으니 쩔쩔매게 되기 때문에 식은땀을 흘리는 것이죠."

 

 

 

 

끝으로 청년 여러분에게 '목표'를 가지라고 하였습니다. 성공한 사람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하루하루가 쌓여 인생이 되는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 말이 잘 와 닿지 않는다면 '성공은 목표다. 항상 숫자로 생각하라!'로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나 자신이 내 운명의 건축가이며, 목표가 있어야 훌륭한 건축가가 되는 건 자명한 사실 아닐까요?

 

 

 



 

 

창업학 특강은 해당 교양과목을 신청한 학생에 한 해 가능하나, 이 수업을 적극적으로 희망하는 학생들 또는 관심 있는 학우 여러분이라면 지정석 이외의 뒷 쪽 좌석에 앉아 별도의 조건 없이 청강이 가능합니다.

      

 



 

 

일시: 매주 목요일 14:30 ~ 17:20 에 진행됩니다.

 

 

장소 : 인하 대학교 본관 중강당

 

 

 

 



 

 

강윤선 대표님의 강연이 끝나고 저는 대표님에게 찾아가 어떤 책을 읽으면 좋을 지 여쭤 봤습니다. 강 대표님께서는 '생각하는 인문학' '리딩으로 리드하라' 두 권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인문학적 사고의 융합을 요구하는 이 시대에 적합한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관심 있는 학우께서는 책을 대여하거나 구매하여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917일 강연은 다행히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강연 전 대표님께서 치과에 다녀오신 직후라서 잇몸에 마취가 덜 풀린 상태임에도 열정적인 강연을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 번 너무나 좋고 열정적인 강의를 해주셨던 강윤선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창업학 특강 강연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주를 제외한 나머지 주에는 정상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고, 에너지를 얻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강연 장소와 일시에 맞춰 참석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