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仁/일상 이야기

PPT 작성 팁

 

 

 

 

 안녕하세요, 여러분. 어느덧 기말고사 기간이 돌아왔네요. 이미 시험을 보기 시작한 분들도 있을 것이고, 기말고사가 시작되기 직전 즈음이면 몰아치는 과제에 허덕이고 있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과제에도 리포트 제출,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과제가 있겠지만, 오늘은 발표 과제를 해야 하는 학우 분들을 위한 기사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PPT를 처음 만들어보는 초보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기술적 기교가 필요 없는, 간단한 PPT작성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PPT를 작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레이아웃을 구상하는 것입니다. PPT에서의 레이아웃은 슬라이드에서 글과 그림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아래 그림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발표 할 대본으로 (발표 과제가 아니라면, PPT로 만들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레이아웃을 작성해야 하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본에서 꼭 PPT에 들어가야 하는 중요한 단어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발표를 하는 것의 목표는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단순히 남들에게 전달 하는 것뿐만 아니라, 청중에게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청중의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말 중에, 이해를 돕는데 꼭 필요한 단어만 슬라이드에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단계를 끝냈다면 어떤 식으로 슬라이드를 구성할 것인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레이아웃을 작성해야 합니다. 앞에서 표시한 단어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를 생각하고, 내용을 잘 표현 할 수 있도록 돕는 이미지와 그래프 등의 자료의 필요여부를 확인합니다.

 

 

 

 

 

 위의 순서를 따라서 레이아웃을 작성 했다면, 이후에는 어떤 배경을 사용할지 템플릿을 만들어야 합니다. 발표를 하려 하는 내용과 PPT가 잘 어울린다면 더 질 높은 발표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① 기본 템플릿
 

 POWER POINT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기본적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배경을 못 만들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기본 템플릿을 써도 좋습니다.

 

 ② 템플릿 무료 제공 사이트
 

 하지만 기본템플릿으로는 발표 내용의 느낌과 분위기를 잘 전달 하지 못하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친절한 혜강씨’의 블로그  -  http://leehyekang.com/

 

 

 

‘책쟁이’의 블로그  -  http://blog.naver.com/dark861007

 

 


 

 

 PPT를 작성할 때, 폰트 역시 청중들의 가독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폰트는 글씨체를 말합니다. 글씨체는 크게 느낌에 따라 고딕체와 명조체로 나뉘는데요. 고딕체는 가로, 세로 굵기가 같은 한글서체로 힘이 있고 강한 느낌을 주는 반면, 명조체는 가로획은 가늘고 세로획은 굵은 한글서체로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을 줍니다. 발표할 내용을 고려하여 글씨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글씨체만으로는, 원하는 느낌을 살릴 수 없다고 말하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폰트가 아닌, 다른 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폰트 역시 무료폰트와 유료폰트가 있는데요. 공식적으로 구입하지 않고, 불법 다운로드를 통해 유료폰트를 사용하면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구입하여 사용해주세요. 아니면 네이버자료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폰트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① 네이버 자료실에서 원하는 무료 폰트를 다운받습니다.
  ② 폰트파일을 제어판>글꼴에 ‘복사·붙여넣기’ 합니다.
  ③ 제어판에 등록 된 글꼴
  ④ 위 단계까지 완료가 되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 자동으로 다운받은 폰트가 생깁니다.

 

 

 

 

 

 다 만든 슬라이드를 저장하고 난 후, 정작 발표를 하게 되었을 때 글씨가 다 깨져버렸거나 자동으로 다른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글씨로 바뀌어버렸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보통 집에서 작성할 때 사용했던 폰트가 발표강의실 컴퓨터에 깔려 있지 않은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PPT파일 뿐만 아니라, 작성했을 때 썼던 폰트도 같이 강의실 컴퓨터에 다운로드해야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귀찮아하시는 분들은 글꼴과 PPT를 글꼴과 함께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메뉴를 클릭하시면 우측 상단에 ‘파워포인트 옵션’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위 그림과 같은 새로운 창이 뜨는데요. 그러면 그 창에서 ‘저장’탭을 누르신 후, 제일 아래쪽 내용의 ‘파일의 글꼴 포함’까지 누르면 저장할 때 글꼴까지 포함이 됩니다. 단 이렇게 저장할 시, 다른 컴퓨터로 작업할 때 원래 사용하던 폰트가 그 컴퓨터에 저장 되어 있지 않다면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글꼴까지 저장할 때는 마무리를 다 하고 더 이상 수정사항이 없을 때 글꼴과 함께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 할 때 뿐만 아니라 제출 용도로 PPT를 제작 했을 시에도 꼭 마지막엔 글꼴과 함께 저장해야 글씨가 깨지지 않습니다.

 

 

 

 

 

 학교 컴퓨터에서는 그럴 일이 거의 없겠지만, 혹시라도 발표하려는 곳에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불상사를 대비해서 PPT파일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으로도 열리도록 확장자가 다른 2개의 파일을 준비해 놓으면 좋겠지요? 다른 사람들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다른 확장자는 pdf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애니매이션 효과가 사라지지만, 파워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할 때 이만한 것도 없을 것입니다.

 

 

 

 상단의 메뉴를 클릭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탭에서 '다른 형식'을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요.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다른 형식은 굉장히 많지만 그 중에서 우리는 PDF로 변환하려하므로, 아래 탭에서 ‘PDF’를 클릭하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다른 기술적인 기교 없이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내에서 자체적으로 제작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PPT작성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PPT를 아직 한 번도 제작해 보지 않은 신입생분들이나, PPT를 잘 하지 못해서 팀 프로젝트 과제 때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던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여러분이 PPT를 잘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손을 놓고 있으면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없지 않을까요? 이번 기회에 PPT를 간단하게 작성해 보고 꾸준히 연습하다보면 언젠가는 프로가 되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 인하누리였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