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시설 이용 Tip

무료로 E-BOOK빌리고 직접 E-BOOK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 어느덧 중간고사가 2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시험공부는 잘 하고 계신가요? 급한 마음에 등·하굣길에도 책을 읽고 싶지만, 붐비는 지하철,버스에서는 엄두가 나지 않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인하누리가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학우분들의 가방무게를 덜어드릴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강의노트를 E-BOOK화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YES24 전자도서관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전자책을 대출·반납하고 예약·연장까지 할 수 있는 온라인 디지털 도서관을 말합니다. 정석 5층 엘리베이터 앞에 이용 방법과 다운로드 QR코드가 있는 패널을 보신 적 있을 텐데요. 오늘은 생생한 후기를 알려드리기 위해 직접 전자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보았습니다.

 

 




 ①애플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YES24전자도서관을 다운로드 합니다.

 

 



 ②도서관 검색 창에 인하대학교를 검색하고 선택합니다.





 ③로그인 창이 뜨면 인하대학교 포털 아이디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④여러 책들이 보이면 보유수량과 예약된 책의 수가 보입니다. 대여 가능한 책을 대여합니다.


   

  


 

⑤대출하기를 눌렀으면 오른쪽 상단에 내 서재에 대출현황을 확인하고 E-BOOK을 다운받습니다. 


 



 ⑥주의 이 어플리케이션은 데이터네트워크나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할 경우에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네트워크나 와이파이 연결에 구애받지 않고 전자도서관을 이용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래의 ‘북큐브’와 ‘내서재’를 추천해드려요.

 

 

 


 인하대학교 내부에서도 자체적으로 ‘북큐브’와 ‘내 서재’라는 전자도서관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북규브’와 ‘내서재’ 이용방법은 위의 YES24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유사합니다.
 

① 애플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북큐브’와 ‘내서재’를 다운로드 합니다.
 

② 도서관 검색 창에 인하대학교를 검색하고 로그인합니다.


 


③ 인하대학교 전자도서관에서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해 대출하기를 누릅니다.


 


 ④ ‘내 서재’에서 대출된 책을 다운로드한 후에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다운로드 된 E-BOOK을 선택하시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전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스24 전자도서관의 장점은 ‘북큐브’와 ‘내서재’의 도서보다 훨씬 더 많고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로딩시간이 길고, 전자도서관에서 책을 열람할 때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비교적 ‘북큐브’와 ‘내 서재’는 E-BOOK을 한 번 다운로드 받으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책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북큐브‘와 ‘내 서재’는 행동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이동할 때 E-BOOK을 읽고 싶다면 ‘북큐브’와 ‘내서재’를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다시피 '북큐브'와 ‘내 서재‘는 비교적 많은 도서가 구비되어 있지 않아서 필요한 책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런 경우에는 정석학술정보관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E-BOOK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
 가. 국내 신간 eBook 목록 중에서 원하는 eBook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나. 신청한 eBook 처리 소요기간: 약 10일
 다. 월별 신청가능 권수: 3권

● 이용 방법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로그인 > 이용자서비스 > 희망도서신청 > 희망 eBook 신청
       ► 희망 eBook 신청 바로가기
          [내용출처 -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매번 수업시간에 강의노트를 인쇄해 들고 가야 하는 것을 종종 잊어버리시나요?  매일 무거운 전공 책을 들고 다니는 것이 부담스러우신가요? 그렇다면 정석 5층 멀티미디어실에 방문해보세요. 멀티미디어실에는 강의노트를 ‘E-BOOK화’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핸드폰이나 PMP에 강의노트와 전공 책을 저장해서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정석 학술 정보관 5층에 있는 멀티미디어실 시설을 이용하여 E-BOOK을 직접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① 먼저 정석학술정보관에서 멀티미디어실 80번 자리를 예약합니다. 시설예약은 5층 멀티미디어실 입구에서 가능하고, 정석 어플리케이션이나 정석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⓶ 컴퓨터와 스캐너를 키고 E-BOOK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⓷ 노트를 스캐너에 올려두고 스캔시작을 누릅니다.


 



 

   

                               *스캔의 <좋은예>                                                         *스캔의 <나쁜예>

 


⓸ USB를 연결할 수 있는 잭이(안드로이드 / 아이폰) 준비되어 있어서 파일을 저장한 후에 바로 핸드폰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을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누구든지 쉽게 전자책을 만들 수 있을거예요! 이상으로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E-BOOK을 직접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D


 

  따뜻해진 날씨 때문에 설레는 맘에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 동안 수업시간에 필기한 노트를 ‘E-BOOK화‘하여, 틈틈이 공부하면 다가오는 중간고사에서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요? ; ) 남은 기간 시험 준비 힘내시고, 다음에 더 좋은 시설이용 TIP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