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인하랑 소개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혹시 인하대학교의 사회봉사단 인하랑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 얼마 전, 인하랑은 영흥도를 방문하여 소외된 섬에 온정을 전하는 섬사랑 봉사활동을 한 바 있는데요. 가까운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지속적으로 따스한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아름다운 단체임이 틀림없지요. 인하랑은 어떤 곳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까요? , 단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인하누리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랑 나랑 우리랑, 인하랑

 

2015, 개교 60주년을 맞아 인하대학교의 각별한 설립 배경과 창학정신 중 하나인 봉사를 바탕으로 사회봉사단이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활동을 영위하면서 2016학년도 2학기 현재 4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인하대학교 사회봉사단은 순수봉사를 지향하며 교내외 봉사 프로그램을 자체 기획하고 활동하는 학생 봉사단입니다. ‘너랑 나랑 우리랑이라는 슬로건과 같이, 인하의 이름과 애교심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인류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양한 봉사활동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글로벌 리더 양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하랑은 기본적으로 자체 봉사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실행한 후 평가하는 일을 합니다. 1회 자체 회의 및 봉사활동이 진행되며, 12개월의 활동기간을 마치면 인하대학교 사회봉사단장 명의의 봉사활동 수료증을 발급받습니다.

 

 

인하랑의 본격적인 시작은 20154월이었으며, 식목일을 기념해 태안에서 진행한 나무 심기로 첫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같은 해 대동제 기간 다육식물 판매를 통해 모금한 기부금으로 6월에는 쌀과 생필품 등을 구입해 남구 지역 홀몸 어르신에게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8월에는 인천시 남구 학익동 재가노인센터를 방문해 벽화그리기 봉사를 진행했으며, 이후 인천시 초등학생 및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부를 돕는 청소년 학습 멘토링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하계방학을 맞아 섬사랑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인천시 영흥도 보금자리 건강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센터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과 정서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시설 정리를 도왔습니다. 이번 봉사활동은 어르신들에 대한 효와 공경을 실천함과 동시에 교류가 어려운 섬에서 어르신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인하랑의 구체적인 활동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54월 태안식목봉사활동

- 20155월 대동제 다육식물 판매사업

- 20155월 크린캠퍼스 활동

- 20156월 후문거리 환경미화 활동

- 20156월 남구독거노인 기부물품전달 활동

- 20158월 벽화 봉사활동

- 201511월 헌혈캠페인 진행

- 201511월 시각장애인 작은 결혼식 봉사지원

- 20162월 청소년 학습멘토링 진행

- 20163월 봉사박람회 개최

- 20164월 희귀난치병 어린이 돕기 걷기대회 참가

- 20168월 영흥도 노인센터 봉사활동

 

 

 

 

 

참 많은 곳에 사랑을 전하고 있지요? :) 인하랑은 학교 주변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멀어 잘 알려지지 않았고,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는 지역에 찾아가 인하대학교 사회봉사단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했습니다.

 

이러한 인하랑이 현재 4기 단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개강 전 사전모집이 822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었고, 개강 후 모집이 29일부터 94일까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하랑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갖추어야 할까요? 함께 살펴봅시다.

 

1. 해당 학기 정규등록생이어야 합니다. 휴학생 또는 부분등록생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2.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회의에 참석할 수 있고, 12개월(~2017.08.31) 간의 활동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봉사 정신이 투철하고, 활동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학생

4. 창의적으로 봉사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생

5. 성범죄 경력이 없어야 합니다.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56조에 의거)

6. 봉사활동 무경험자도 인하랑으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4기 모집과 관련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829~94일 지원자 모집

95일 면접 대상자 선정

96~8일 면접

99일 최종 발표

91013시 오리엔테이션

91317시 발대식

 

 

 


 

 

사회봉사단의 대표 윤여정(전자공학과·4학년) 학생은 “2016년 하반기에도 봉사단원들과 함께 장애인, 저소득층 등 소수집단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해 대학생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역사회 환원 활동을 꾸준히 할 계획이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인하랑은 앞으로도 더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 더 많은 나눔과 봉사를 위해 나아갈 것입니다.

 

인하랑 페이스북 페이지 : www.facebook.com/inhalang

사회봉사단 홈페이지 : http://inhavc.in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