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2016 2학기 달라지는 학사제도 및 교육과정 정리(2)

 

인하누리를 구독해주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간 학번마다 달랐던 학사제도 이수체계와 더불어 교육과정 설명회에 대한 주요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주된 목차는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이수방법과 학사제도 개선 사항에 관한 것입니다. 본 글은 1, 2부에 나뉘어져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수업일수 변경 안내

l  기존에는 매 학기 16주 이상 자율 보강의 형태로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2016학년도부터는 매 학기 15주 이상 수업을 하는 대신, 줄어든 주차에 대해 법정공휴일로 인한 휴강이 불가피하다면, 이후에 어떠한 형태로든 보강을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l  전공시험 일정을 제외한 기초교양의 공통시험 기간은 16주차이며, 보강주간 역시 16주차 입니다.

 

-      강의시간 변경 안내

l  기존의 3학점 과목의 경우 100분 강의(연강) + 50분 강의로 이루어졌으나,  75분 강의 + 75분 강의 형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l  1학점 및 2학점 강의는 50분 강의로 유지되었습니다.

 


2013학년도 2학기까지 취득한 F학점의 경우 성적증명서, 성적증명서 평점평균, 재수강 학점 포함 여부 모두 포함하지 않습니다. 2014학년도 1학기 이후 취득한 F학점에 대한 변동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4학년도 1학기 이후 취득한 F학점

l  성적증명서 – F 학점 표기

l  성적증명서 평점평균 포함하지 않음

l  재수강 학점 포함 여부 -  F 학점 표기

 


학점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지와 교과목을 처음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형평성을 고려한 이 제도는 2017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부터 시행됩니다. 이후에 재수강을 하게될 경우 상한 평점은 A0로 제한되게 됩니다.

Note) 2016학년도 동계계절학기 까지는 재수강 상한 평점이 A+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도 학사제도의 개편 사항들이 많습니다. 해당 내용은 방학 중에 전해드린  새롭게 바뀌는 학사제도 안내’에서 알려드린 바 있으며, 요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다중전공 이수 활성화

l  2017학년도부터 학과별 입학정원의 30% 이상 선발

l  신청자격: 3차학기부터 8차학기까지 신청 가능

l  2016학년도 신입생은 심화전공/다중전공 중 택일 의무

-      계절학기 취득 제한 학점 변경

-      학사경고 제적 기준 완화

-      졸업 학점의 전공학점(단일전공) 변경

-      비수강제도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