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하계 지역 연구 프로그램 - 싱가포르 후기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해외지역연구 프로그램>과 관련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싱가포르 3주 프로그램을 수료한 후 학우들에게 어떠한 프로그램을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름, 겨울에 해외 지역 연구 프로그램을 지원할 분들은 미리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싱가포르는 작은 나라이지만,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으며,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장소였는데요. 인하대학교 하계 지역 연구 프로그램 - 싱가포르 편에 대해 후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향후 계획이 있다면 후기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싱가포르는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아랍 등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국가입니다. 연간 30°C를 웃도는 덥고 습한 기후에, 겨울이 없는 국가입니다. 정식국명은 싱가포르 공화국이며 1819년 영국이 무역 거점으로 개발한 도시였고, 현재에도 해상 동서교통의 중요 지점에 자리 잡고 있어 자유무역항으로 번창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PSB 아카데미는 3주 동안 지역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우들이 공부했던 곳으로, 오전부터 오후까지 영어 관련 수업 및 싱가포르의 문화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던 장소입니다. PSB 아카데미는 상가포르 유명 사립대학 중 하나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현재 10,0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이 중 20%는 다양한 국가의 국제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번 하계 해외 지역연구 프로그램에는 2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다양한 학과 학우들과 교류할 수 있으며, 외국인 친구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3주 동안 싱가포르라는 국가를 여행하고, 고유의 문화를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3주 동안 2회의 단체 견학이 진행되었습니다PSB 아카데미에서 수업을 마치고 진행되는 단체 견학은 싱가포르의 공공 기관을 탐방하는 것입니다. 도시개발청 URA 견학은 국토면적이 작은 싱가포르가 어떻게 체계적인 도시로 성장했는지 자세히 알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교통공사는 한국 도로공사와 유사한 곳으로 싱가포르의 교통수단 및 도로에 대해 알 수 있는 장소입니다.

 

도시개발청 URA 견학

 

싱가포르 교통공사 갤러리

 

 

12학번 아태물류학과 노우진 : 안녕하세요. 인하누리를 구독하시는 여러분!! 저는 아태물류학부 3학년에 재학 중인 노우진이라고 합니다. 평소 작년 SMU교환학생을 온 싱가포르 친구에 추천으로 하계지역연구 프로그램 국가로 싱가포르를 선택하여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덥고 습한 날씨로 고생을 하였습니다. 바깥을 조금만 걸어도 40도에 육박하는 온도와 습한 날씨로 인하여 온몸에 땀 범벅이 되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러나 외국에서 다양한 인종, 종교를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고 공부하며 세상을 좀 더 넓은 시야로 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말레이, 인도, 중국 등 다양한 민족이 모여서 만들어진 싱가포르에 특성상 짧은 시간에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싶으신 학우들, 무료한 방학에 남들과는 다른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으신 학우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15학번 기계공학과 손영규 : 선배의 추천으로 이번 하계 지역연구 프로그램에 선택하게 되었는데요. 선배께서 다양한 사람들과 공부하고 외국인 버디들과 친해 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추천해주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싱가포르라는 국가가 영어를 사용하여 다른 나라에서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수업을 들었던 점과 싱가포르의 야경과 건축물에 크게 매료되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현지음식에 적응하지 못했던 점이 아쉬웠으나 하계 방학동안 아름다운 싱가포르를 경험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15학번 일본언어문화학과 허채영 : 영어를 좀 더 공부하고 싶었는데 교내에 좋은 프로그램을 발견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영어로 수업을 배우며 현지에서 부딪혀 가며 직접 배우는 것이 영어공부를 하는데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싱가포르의 곳곳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웠는데요. 매일 수업이 끝나고 싱가포르의 방방 곳곳을 돌아다녔는데 정말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힘들었던 점은 말이 잘 안 통했을 때 였습니다.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말이 잘 안통해서 의사소통이 힘들었던 점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인하인들에게도 싱가포르가 아니더라도 꼭 한번 경험해보셨으면 합니다! 언어 공부이외에도 현지 문화와 여행을 체험할 수 있는 있는 일석 삼조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가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하계 해외 지역연구 - 싱가포르 편 후기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매 학기에 걸쳐 하계, 동계 해외 지역연구 프로그램이 교내에 있습니다. 방학동안 해외여행과 함께, 공부를 병행하고자 하는 학우들께서는 학교 공지사항을 확인하여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기회를 잡으시면 좋은 경험이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