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인하 튜터링 베스트 팀워크 수상 인터뷰


본교에서는 처음으로 2016학년도 1학기 인하 튜터링 1기 프로그램이 시행되었습니다. 인하 튜터링은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고 학생들간의 학문적 유대감을 고취시키기 위해 교과목별로 튜터와 튜티를 구성해 자율적인 상호학습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하 튜터링의 이수율은 83.3%으로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뛰어났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3월에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거쳐 25명의 튜터를 선발하였고 4월에 72명의 튜티를 모집해 튜터1명과 튜티 2~4명으로 이루어진 25개의 팀이 꾸려졌습니다.

 

이에 6 24일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인하 튜터링 수료식을 진행하였으며, 오늘은 인하 튜터링 수료식에서 고학년 베스트 팀워크 상을 수여한 기말 100’ 팀과 인터뷰 기사를 준비하였습니다.

 


Q. 인하 튜터링에서 베스트 팀워크 상의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세준: 감사합니다. 튜터링이라는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열심히 참여했을뿐인데, 상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서로 함께 팀워크를 이뤄내 학습했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상이라 생각합니다.

 

윤민수: 감사합니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는데 이런 좋은 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상을 받게 되기까지 튜터님의 도움이 제일 컸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튜터님께 제일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인하 튜터링 프로그램에 지원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진세준: 전역 , 1년간 개인 사업에 도전 해본 복학하여 3년의 공부 공백을 메우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특히 수학 부분은 기초도 부족해서 도저히 혼자 공부하기 어려웠습니다.

 

윤민수: 전과 이후 수학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혼자서 하다 보니 여러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옆에서 누군가 조금만 도움을 준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던 도중 튜티를 모집한다는 메일을 보게 되었고 보자마자 바로 지원을 했습니다.

 

 

Q. 튜터링을 진행하기 해당 과목의 공부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셨나요?

진세준: 교수님 강의를 듣고 시험기간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윤민수: 혼자서 공부하고 모르는 부분은 인터넷,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했어요. 보더라도 어느정도 한계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Q. 튜터링 이후 공부 방식에 대한 변화가 생겼나요?

진세준: 기출문제를 적어도 1 전쯤에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윤민수: 공부 방식에 대한 변화라기보다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이 조금 잡힌 것 같아요.

 

Q.[2 이상의 과목에 대한 튜터링을 진행하였을 경우] 여러 튜터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인하 튜터링에 개선해야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윤민수: 가장 중요한 건 서로간의 시간 조율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튜터링이라는게 3인 이상이 같이 하게 되다 보니까 서로 시간을 맞추는 게 힘든데 거기에 과목을 더해서 2개를 한다면 더더욱 시간을 맞추기 힘들거에요. 그래서 서로 시간을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튜터링을 진행하면서 학업 외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있을까요?

진세준: 튜터님께서 학교생활, 동아리, 취업, 창업 여러 방면에서 선배님으로서 조언을 해주셔서 복학 후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윤민수: 대부분 튜터님이 튜티보다는 다른 과목들을 먼저 배우거나 선배인 경우이고, 그 덕분에 다른 과목에 대한 정보, 학교 생활 그외 많은 것들에 대해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Q. 튜터링 진행 ,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진세준: 첫날, 튜터님께서 직접 손으로 적어오신 문제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A4용지 5정도는 되었는데, 그것을 보고 나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윤민수: 마지막에 시상식이 제일 기억에 남네요! 좋은 상도 받고 경품을 통해서 보조배터리도 받았거든요 그래서 제일 기억에 남아요.

 

Q.  2 인하 튜터링이 진행된다면 참가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진세준: , 수학부분에서는 저의 실력이 많이 부족함을 느꼈고 튜터님과 함께 공부하며 토론하는 것이 재미있었기 때문에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윤민수: 네 참가할 생각입니다. 다음 번에도 도움을 받아서 더 열심히 해보려고요.

 

Q. 만약 참가하신다면 튜터 or 튜티 어느 위치에서 튜터링을 진행하실건가요?

진세준 & 윤민수: 튜티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제가 일반수학2 수강해야 하는데 수학 실력이 아직 부족하고 배워야할 같습니다. 나중에 실력을 갖춘 3,4학년이 된다면 튜터로서 참여도 하고 싶습니다.

 

10. 끝으로 인하 튜터링을 끝마친 소감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세준: 이렇게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튜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시고, 이렇게 좋은 상까지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 더욱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윤민수: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신 교수학습개발센터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고 끝까지 같이 함께한 튜터 민창이 튜티 세준이에게도 고맙고 수고했다고 전하고 싶어요. 끝으로 더 많은 학우 분들이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조차 모르는 학우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알면 각각 튜터, 튜티의 위치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