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仁/일상 이야기

The Noun Project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혹시 익숙한 제목에 들어오셨나요? 맞습니다, 많은 분들이 PPT를 작성할 때 이용하시는 픽토그램 사이트죠. 이 사이트에는 매일 세계 각지의 디자이너들에 의해 새로운 아이콘들이 업로드되고 정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이트의 이름은 왜 이러한지, 프로젝트라면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The Noun Project'의 탄생 배경과 목표, 이용에 대한 것까지. 그 해답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D





어떤가요, 전체가 그림으로 이루어진 영상이지만 각각의 뜻은 이해할 수 있으셨죠? :) 그렇게 느끼셨다면 The Noun Project의 목적에 아주 가까이 다가선 거랍니다.

 

“Creating, Sharing and Celebrating the World's Visual Language”

 

The Noun Project가 추구하는 바는 한 가지, 세계적인 시각적 언어를 확립하는 것(Building a global visual language)’입니다. 이를 공유하고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이 사이트지요. 그래서 The Noun Project는 업로드되는 픽토그램들에 대한 네 가지 지침을 가지고 있는데요, ‘전달되는 개념에 있어 단 하나의 필수적인 특징을 포함하라, 일관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유지하라, 손으로 그린 것보다는 디지털화된 외형을 선호하라, 감정이나 신념과 같은 개인적인 의견을 담는 것을 피하라.’가 그것입니다.

나라의 경계선을 넘을 때마다 우리는 언어 문제로 인한 소통의 장애를 겪게 됩니다. 처음 보는 언어로 둘러싸인 낯선 곳에서 의지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그림이 아닐까 싶은데요. 현재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세계에 존재하는 경계들을 넘어 소통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The Noun Projec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he Noun ProjectEdward Boatman, Sofya Polyakov 부부와 디자이너 Scott Thomas에 의해 공동 설립되었습니다. 건축가였던 Boatman은 매번 비슷한 모양의 빌딩들과 사물들을 다루며 스케치를 하는 것에 질렸고, 다시 그림에 흥미를 붙이는 법에 대해 고민하다 어린 시절 좋아했던 것들을 그려보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크레인, 기차, 세쿼이아 나무 같은 것들을 그리면서 즐거움을 느꼈으며, 조금씩 범위를 확장해나가면서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과 개념에 대한 그림을 모으고 싶다는 생각에까지 이릅니다. 여기에 그는 건축 회사에서 일하는 동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아이콘을 위한 중앙 저장소가 없음에 대한 불만을 느꼈고, 이러한 생각들은 훗날 시각적 소통을 위한 더 넓은 플랫폼으로 형상화되었습니다.

The Noun Project201012, 킥스타터에 모든 명사(noun)’들을 담겠다는 포부로 수백 개의 아이콘들과 함께 등장하였으며, 이후 14,000 달러가 넘는 투자금을 얻게 됩니다.


 


한 인터뷰어는 이 사이트를 사물과 개념을 상징하는 아이콘들을 담아 성장하는 무료 서고(書庫)’라고 칭했습니다. 즉 양질의 콘텐츠들을 자유롭게 이용하게끔 무료로 공유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 전에 공공 저작물 자유이용 허용인 CCL(Creative Commons License)에 대해 알아볼까요? :)



CCL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저작물들의 사용 조건을 표준화한 것으로, The Noun Project는 이 중에서도 저작자 표시(attribution)만은 엄격하게 지킬 것을 명시합니다. 무료로 제약 없이 사용하는 대신 창작자가 정한 방법으로 출처를 남겨야 한다는 것인데요. 해당하는 콘텐츠들을 사용할 때에는 창작자의 정보를 남기고, 변형했을 경우 이를 명시해야 합니다. 공유와 2차 변형 등은 모두 허용됩니다. 이는 작가와 사이트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든 명목적이고 부차적인 수익들을 버리겠다는 의도라고 합니다.

 

The Noun Project는 창립 이후 새로운 상징과 기호들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011년 여름에 처음 열린 디자인 워크샵 ‘Iconathons'는 단체 또는 세계 각지의 후원자들과 제휴를 맺고 진행되는데요. 이는 상징이 언어와 문화적 소통 장벽들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도구라는 관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Iconathon의 목적은 공공의 디자인에 종종 요구되는 아이콘들을 공유 저작물로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매 회차 많은 디자이너와 콘텐츠 전문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여 모두를 위한 아이콘을 만드는 데에 주력합니다.






The Noun Project의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이메일 주소 또는 페이스북 계정을 통한 회원 등록을 하고,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영문으로 검색합니다. 저는 'idea'를 검색해보았어요 :)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다양한 아이콘들이 검색됩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찾아 클릭합니다.





창작자의 정보와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Download를 클릭합니다.




*PNG는 이미지 파일, *SVG는 일러스트레이터 파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용하실 때는 PNG 형식을 선택해주세요.

- Purchase Royalty Free는 해당 아이콘에 대한 비용을 금전적으로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구매한 아이콘은 무제한으로 어떤 작업에도 이용할 수 있고, 창작자를 직접적으로 지원하며, 출처 등을 남길 필요가 없습니다.

- Downloading for Free는 무료로 이용하는 대신 창작자의 출처를 남길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아이콘 밑에 포함된 출처를 사용하거나, 인용구 등으로 따로 표기할 수도 있습니다.

 


Downloading for Free로 다운로드한 아이콘입니다. 아래에 출처 정보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사용합니다.


The Noun Project는 그야말로 명사들로 가득 채워진, 사용자들을 위해 열린 공간입니다. 한 사람의 꿈에서 시작한 이 사이트는 처음에는 디자이너들과 건축가들이 애용했지만, 지금은 자폐증과 루게릭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해서 쓰일 정도로 그 범위가 넓어졌다고 해요. 언어도, 말도 필요 없이 오로지 시각만으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프로젝트. 지금 바로 접속해보실래요? :)

 

바로가기http://thenounproject.com/

 

 

 

 

사진 출처

http://thenounproject.com/

내용 참조

creative commons korea http://www.cckorea.org/xe/main

위키백과 http://en.wikipedia.org/wiki/The_Noun_Project

http://99u.com/articles/7125/The-Noun-Project-From-Sketchbook-To-Start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