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특강 이야기

해외 명문대 강의, 온라인에서 무료로! -MOOC & KOCW-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여러분 다른 대학 수업이나 해외 명문 대학 수업을 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워낙 좋은 사이트라서 이미 알고 계시는 분도 있으실 것 같아요. 바로 해외 명문대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는 MOOC을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국에서도 KOCW라는 MOOC가 시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키워드 중 초연결사회라는 말이 있죠. MOOC도 그 일환이라고 느껴지네요. :-) 여러분이 알아두시고 활용하시면 분명 유용할거예요! 지금 자세히 살펴볼까요.

 

 

mooc.org

 

MOOC가 뭘까요?

 

온라인 공개 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입니다.

 

보통 무크라고 읽죠. :-) MOOC의 사전상 의미는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 수업입니다. 하버드나 MIT 등 대학교 강의를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무료로 들을 수 있죠!

 

MOOC2012년부터 본격적인 관심을 받았습니다. <뉴욕타임스>2012‘MOOC의 해라고 표현할 정도로 그 인기를 보도했죠. 최근엔 MOOC 플랫폼 수도 점점 늘어나면서 그 영향력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공개수업은 평생학습, 열린교육 그리고 상호유대를 가능하게 하죠!

 

대표적인 MOOC로는 코세라(Coursera), 에드엑스(edX), 유다시티(Udacity)가 꼽힙니다.

 

Coursera

http://www.coursera.org

최대의 MOOC 사이트입니다.

(스탠퍼드, 예일, 프리스턴 참여)

 

edX

http://www.edx.org/

세계 최정상급 명문대학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Harvard, UC 버클리, MIT, 칭화대, 서울대 등)

 

Futurelearn

http://www.futurelearn.com

영국 대학 중심으로 유럽내 대학들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Udacity

http://www.udacity.com/

컴퓨터공학 분야 위주입니다. 대학뿐 아니라 구글 등 기업의 강연도 있습니다.

 

 

KOCW가 뭘까요?

 

'KOCW(Korea Open CourseWare)'의 약자입니다!

 

국내 대학 및 해외 교육자료공개(OER : Open Educational Resources) 운동 협의체와 연계하여 강의자료 정보를 공유하는 국가 대표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서비스입니다. 국내외 대학 및 기관에서 제공하는 13,000여 우수공개강좌를 만나보세요.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죠!

 

http://kocw.net

 

< KOCW 이용자 맞춤형 테마 강의 >

 

취업(NCS)대비강의 :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직업기초, 자격증 및 창업교육강의

대학기초강의 : 대학진학을 앞둔 신입생을 위한 입문 & 개론 중심 강의

영어&2외국어 강의 : 토익, 문법 및 제2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강의

공무원&임용고시 대비 강의 : 공무원, 임용고시 등 국가시험 준비를 위한 강의

노벨상강연 및 석학강의 : 노벨상 수상자 강연 및 명사들의 인문학 강의

 

 

KOCW (Korea Open CourseWare)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서비스로 KOCW 사이트를 통해 국내 대학 및 기관에서 개발한 우수 고등교육 이러닝 콘텐츠와 해외 고등교육기관들의 강의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KOCW에서는 국내 및 해외 자료를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국의 이러닝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KOCW에 탑재된 콘텐츠 활용 시 표기된 저작물 이용허락 표시(CCL:Creative Commons License)” 정보에 따라 활용해야 합니다.

 

< KOCW 서비스는 목표 >

 

1. 이러닝 콘텐츠 공동활용을 통한 대학교육의 질 제고

2. 공유의 힘을 이용한 교육내용/방법의 수월성 확보

3. 대학 강의의 일반 국민 접근성 제고를 통한 평생학습 기회 확대

 

KOCW는 하나의 아이디로 RISS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아이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국가 교육학술정보화 추진 전담기관으로서 우리나라의 교육과 학술연구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법(법률 제6,400)’에 의거 설립된 교육과학기술부 출연기관입니다.

 

참고 자료 출처 : ko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