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특강 이야기

2017 제 12회 인하 융합 콜로키엄 개최 : IoT 시대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330일에 IoT 시대의 에너지 하베스팅에 대한 콜로키엄이 개최된다고 합니다. IoT시대, 에너지 하베스팅, 콜로키엄…….듣기만 해도 뭔가 어려울 것 같은 분위기에 선뜻 마음이 가지 않으신다면 잠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oT'Internet of Things'의 줄임말인데요, 사물인터넷을 말합니다. 사물인터넷이라고 하니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말 같지 않나요? 사물인터넷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IoT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은 말 그대로 에너지를 수확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개별 장치들이 자연적인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모아서 유용한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사용하도록 하는 기술을 에너지 하베스팅이라 합니다. 태양광 발전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마지막으로, 콜로키엄은 학회나 세미나와 비슷한 의미입니다. 하지만 권위 있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다른 사람들의 미숙한 의견을 바로 잡아주는 점이 세미나와 다릅니다.

인하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개최하는 [2017 인하 융합 콜로키엄]의 주제는 ‘IoT 시대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입니다. 329일 수요일까지 온라인으로 참여 신청을 한 뒤 참가할 수 있습니다. 콜로키엄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사 개요

 

대 상 : 인하대학교 학부생 및 대학원생

신 청 : 329() 오후6시까지 다음 링크에서 신청

(https://goo.gl/forms/WFmUMv5jYAaYKPlm1)

문 의 : 032-860-7233 (E-mail: inhaicee@inha.ac.kr )

 

주 제

 

IoT 시대의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일시 및 장소

일시: 2017330(목요일) 오후 3:30~5:30

장소: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 106


강연 개요

 

강연 1

강연 2

제목

IoT시대에 필요한 에너지 만들어 쓰기

티끌 모아 태산

(버려지는 자기장을 전기에너지로)

강연자

(소속)

김진상

(KIST 전자재료 연구단 단장)

정대용

(인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교수)

목차

a. IoT 시대의 도래

b. 에너지를 만들어 쓰자

c. 온도차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d. 열전 발전 시스템은 융합기술로

a. 왜 자기에너지를 수확하는가? 디에 쓸 수 있는가?

b. 자기에너지 - 기계에너지 - 전기에너지 변환


강연 소개

강연 1: IoT시대에 필요한 에너지 만들어 쓰기

IoT를 이용한 센싱 기술은 현재 많은 이야기가 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에서 핵심기술이다. IoT (Internet of Thing)Thing(물체)에 감지기능과 통신기능을 넣어서 물체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으로, 수많은 물체에 센서를 부착해야 한다. 그런데, 수많은 물체에 부착된 센서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부착되어야 하며, 배터리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어려움과, 버려지는 배터리로 인한 공해가 발생한다. 본 발표에서는 배터리를 대체하기 위해서 주변에서 버려지고 있는 에너지를 수확하여 센서를 구동하는 에너지 하베스팅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주변에서 쉽게 버려지고 있는 열에너지를 유용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열전발전기술을 소개한다. 이러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재료, 전기, 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기술이 필요하다.

강연 2: 티끌 모아 태산 (버려지는 자기장을 전기에너지로)

현대사회에서 전기에너지는 산간오지부터 도시의 공장까지 어쩌면 인간이 살고 있는 모든 지역에 존재하는 에너지이다. 전기에너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전력선이 필요하며, 전력선 주변에는 미세한 자기장이 존재한다. 본 발표에서는 전력선 주변에 존재하는 미세한 자기장을 유용한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에너지 하베스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보다 작고 효율이 높은 하베스터를 개발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


공학, 자연과학, 인문, 사회, 예술 등 어떤 분야 학생이라도 참여 할 수 있으니 이 주제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 들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아래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사물인터넷 :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40446

 

에너지 하베스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86849&cid=58369&categoryId=58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