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전과생을 위한 소소한 이야기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123일에는 전과전형 합격자 발표가 있었는데요. 배움에 대한 뜻과 신념을 안고 내린 결정일테지만, 새로운 시작의 양면에는 언제나 설렘과 불안함이 공존하는 것 같아요.

  오늘은 1년 간 전과생활을 경험한 한 명의 전과생으로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팁이라 칭하기는 거창하고,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는 소소한 이야기지만 전과 후의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전과"라 함은 재적중인 학부()에서 다른 학부()로 학적을 옮기는 것을 말한다.

    

신청 시기에 따라 2학년 전과와 3학년 전과로 나뉘며, 재학기간 중 1회만 가능합니다. 전적 학과의 전출 인원 또는 신청 학과의 전입 인원이 초과될 시 학점과 영어 시험을 기준으로 선발하며, 일부 학부()에서는 합/불 면접을 거치기도 합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인하누리 http://inhanuri.tistory.com/1677 에서 확인하세요!

 

 

고심 끝에 도전하고, 시험을 본 결과 전과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새로운 학부()를 이수하는 것은 이전의 것과는 필연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전과를 통해 단과대가 달라졌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학과에 해당하는 전공·교양을 포함한 커리큘럼졸업 요건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선수강 등이 없었을 경우, 다른 학생들보다 늦은 출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남은 학점 역시 계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도움을 주기 위해 전과에 합격한 학생에게 필수적으로 권유되는 것이 바로 '수강지도'인데요. 각 학과 사무실에서 강의와 학점 등에 관련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부()별 교과과정표 온라인 확인 바로가기

 

 

 

  소속된 학과가 바뀜에 따라 지도교수 역시 바뀌게 되는데요. 비단 지도교수가 아니더라도, 전공 교수님과의 상담은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관심 분야나 진로에 대한 지식 역시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과생이라는 이름 아래 처음 뵙는 교수님들을 찾아가기가 두려울 수도 있지만, 걱정은 미뤄두고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차근히 정리해봅시다. 배우고 싶어서 찾아온 학생을 싫어하는 교수님은 없을 테니까요.

 

학교 홈페이지의 교수 소개등을 통해 교수님들께서 전공 중 세부적으로 담당하고 계신 영역을 알아보고, 이메일이나 포털으로 정중히 여쭤보도록 합시다. :)

 

Q. 나는 왜 전과를 했는지, 내가 배우고 싶은 것, 내가 해왔던 것, 내가 앞으로 하고 싶은 것(진로), 내가 받고 싶은 도움(프로그램, 지원 사업 등)

 

 

 

  새로운 과에서의 첫날, 낯선 교수님과 처음 보는 학우들 속에 듣는 수업은 얼핏 떠올려봐도 어색하기만 합니다. 그러나 학과 사람들과의 만남 역시 제게는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수업 시간이나 학교 행사에서 만난 학우들과 무엇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어요. 수많은 대화와 상담을 통해 다른 기준점들을 알게 되면서, 막연했던 진로를 조금씩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아요.

    

학부() 학생들과 가까워지고 싶다면 과 동아리, 과 학회를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전과생의 마음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아무래도 같은 전과생이겠죠. 전과생 단톡방, 전과생 소모임과 같은 전과 후 모임역시 소중한 기회 중 하나인데요. 같은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모이다보니 정보 공유나 친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서로에게 의지가 될 수 있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Q. 전과 후 바로 복수전공을 할 수 있나요?

- 전과 합격자 발표 이후 다중전공 신청일이 있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이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직 학적 변경은 되지 않은 상태인데요. 전적 학과로의 복수전공을 원할 경우 전적 학과 사무실에 문의하시면 바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Q. 수강지도는 무엇인가요? / 정해진 날에 못 갔는데 어떻게 하죠?

- 수강지도는 학과 사무실을 통해 상시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학과의 교육과정과 졸업요건 등을 지도받게 되는데요. 학생 본인이 수강한 과목들과 비교하여 지금까지 무엇을 들었으니, 앞으로 무엇을 더 들으면 되는지를 상세하게 안내해주셨어요.

-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각 학과 사무실에 문의해주세요. :)

 

Q. 전과에 성공하면 장학금을 받을 수 없나요?

- 학칙 제 24조에 의거, 전과 학기에는 전적 학과 장학생의 자격이 상실되어 성적우수장학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2학년 전과를 했다면 1학년 2학기, 3학년 전과를 했다면 2학년 2학기 장학금을 받을 수 없는 셈입니다. 국가장학금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Q. 전과 후의 인간관계는?

- 사람과 경우에 따라 가장 다른 것 중 하나가 이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정답이 없는 것이기에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전적 학과를 복수전공하고 학회 활동을 유지하면서 친구 관계에 큰 변화는 없었는데요. 그 중에는 저처럼 전과를 한 친구도, 복수전공을 하는 친구도 있었어요. 전과한 과에서는 전공 수업 중 조별활동, 학과 행사 등을 통해 학우들과 안면을 익혔고, 학과 친구와 학과를 복수전공하는 친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

경험 반, 아쉬움 반으로 적어내렸던 소소한 이야기는 이쯤에서 마무리하려고 해요. 여러분은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훨씬 더 많은 것들이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요. 전과생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