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대외 활동

'아름다운가게' 소개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아름다운가게를 아시나요? 전국 방방곡곡에 있는 아름다운가게는 '물건 하나의 기증, 한 시간의 자원봉사, 한 푼의 기부'가 결국 세상을 바꾸어 낼 수 있다는 믿음을 원동력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멋지네요! :-) 기증품을 아름다운 가게에서 직접 방문수거하기도 하며 기부영수증도 발급해준다는 점 알고 있었나요? 기증뿐만 아니라 자원활동으로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름다운가게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재순환을 도모하여 우리 사회의 생태적-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하며, 우리의 삶의 근본이 변하게 하여 사람과 자연이 아름답게 공존하게 하는 조용한 생활의 혁명을 긴 안목을 전망합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재사용과 재순환의 과정에서 얻어지는 수익금과 기부금을 지치고 힘든 이웃들과 그들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 단체들과 함께 나눕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재사용가게를 운영하면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생활 속에 뿌리내리고 그 지역 풀뿌리 시민들의 문화와 공육의 사랑방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더 나아가 아름다운가게는 저개발국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경제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며 그들이 생산한 물건들에 대해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여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사업인 공정무역(Fair Trade)에 정성과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상근활동가들의 헌신적 활동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자원 활동을 기본적 추진력으로 운영됩니다. 함께 참여하고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대등하고 존엄한 인격체로서 서로 존중하며, 원활한 의사소통과 자율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우정과 인간성이 살아 숨 쉬는 평화롭고 민주적인 공동체를 일구어 내고자 합니다. 일과 휴식의 조화를 도모하고, 처우와 복지, 각 개인의 자기 계발과 사회적 능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절차들을 구상하고 개발하여 이를 제도화함으로써 아름다운 공동체의 꿈을 실현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1. 그물코 정신 

관계라는 눈으로 세상의 진실을 봅니다.

 과도한 소비로 인한 환경파괴, 절대빈곤 등의 사회문제가 결국 나로 인한 것이며, 내 삶과 남의 삶이 따로 떨어져 있지 않고, 미래와 현재 그리고 과거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아는 것으로부터 아름다운가게의 나눔과 순환에 대한 실천은 시작됩니다. <관계로의 세상 인식>은 마치 씨줄과 날줄로 빈틈없이 엮어져 있는 그물코처럼 우리 모두가 서로의 삶에 책임 있는 존재라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2. 되살림 정신 

순환을 통해 세상의 생명을 연장합니다.

동맥이 있다면 정맥도 있어야 생명체가 살아가듯 세상 모든 것은 순환되어야 살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편중된 물질적 부, 오로지 소비만이 미덕인 세상, 나만의 이익이 최고인 문화는 결국 모두에게 아픔을 줄뿐입니다. 아름다운가게는 나눔과 순환의 실천만이 아픔을 치유하고 우리 모두를 되살릴 수 있다고 믿습니다.

 

3. 참여와 변화

작은 실천으로 세상을 바꿉니다.

비록 한 사람 한 사람의 행위는 작은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작은 물방울이 모여들어 큰 강을 이루듯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모인다면 아름다운가게가 바라는 모두가 행복한 세상은 반드시 올 것입니다. 물건 하나의 기증, 한 시간의 자원봉사, 한 푼의 기부가 결국 세상을 바꾸어 낼 수 있다는 믿음이 아름다운가게 운동의 원동력입니다.

 



나에게 더 이상 필요 없지만 다른 사람들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물품들을 좀 더 의미 있고 값지게 사용될 수 있도록 기증해주세요. 시민 여러분들이 기증해준 물품들은 아름다운가게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발생한 수익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습니다.

 

기증방법이 궁금해요!

온라인 기증신청, 매장으로 직접 기증, 전화로 신청이 있습니다.

 

기증품목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기증 가능한 품목은 의류, 생활잡화, 도서/음반, 주방용품, 소형가전제품, 소형가구 등입니다.

    


 

기부영수증 들어보셨나요?

기부영수증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대가를 바라지 않고 기증자가 물품을 기증한 것에 대해서 아름다운가게의 평균 판매단가나 기증자가 제시한 가액의 근거자료, 기증품의 수량 등을 기준으로 영수증 금액을 책정하여 발행해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근로자가 지출한 기부금은 종합소득금액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하며, 기부금은 법정기부금, 특례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지정기부금으로 구분되고 각각의 공제 한도 금액 내에서 공제합니다.

 



자원봉사자원활동은 다릅니다. 남을 돕는 봉사의 개념을 넘어서 스스로가 시민활동가로 자신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자발적 활동이기에 아름다운가게에서는 자원봉사라고 하지 않고 자원활동이라고 합니다.

 

자원활동 참여 방법이 궁금해요!

    



 

자원활동 참여 방법은 자원활동 입문 교육 신청, 입문교육 수료 후 활동처 선택, 배치 후 활동시작(14시간 활동)입니다. :-)

 

    


 

아름다운가게는 전국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하대가 위치한 인천에는 아름다운가게가 어디에 있을까요? 인천논현점, 부평산곡점, 인천삼산점, 동인천점이 있어요. :-) 






                                                                       

자료 및 사진 출처 : 아름다운가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