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2016년 토익 변경사항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취업 8대 스펙”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학점, 학벌, 어학연수, 토익, 자격증으로 구성된 5대 스펙에 인턴, 봉사, 수상경력이 추가된 새로운 스펙을 의미합니다. 8가지 스펙 중 지난 11월 5일에 ETS에서 “2016년 新토익 유형 개정사항”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변경된 토익 유형은 2016년 5월 29일(일) 시험부터 적용됩니다. 2006년 이후 10년 만에 변경되는 新토익에 대해 많은 인하인 여러분들도 관심이 높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내년부터 시행될 “2016新 토익”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TOEIC이 어떤시험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TOEIC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의 약자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언어의 본래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 또는 국제 업무 등에 필요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미국 ETS라는 교육기관에서 개발된 TOEIC은 현재 세계적으로 승진 또는 해외파견 인원선발 등의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에 처음으로 도입되어 이후 현재까지 관공서, 대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학능력을 측정할 때 활용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5년 11월 5일 ETS에서는 일상생활 및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영어 의사소통 방식이 시대에 따라 변함을 강조하며, 현재의 영어 사용 환경을 반영하여 TOEIC 일부 문항을 새로운 유형으로 업데이트 하여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6년 5월 29일부터 적용될 新TOEIC의 변경내용은 크게 듣기평가(Listening Comprehension)와 읽기평가(Reading Comprehension)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듣기평가(Listening Comprehension)


출처 : http://exam.ybmsisa.com/toeic/info/new/update.html

 ‣ Part1, 2의 문항 수가 감소하고 Part3의 문항 수가 증가합니다.
 ‣ 일부 대화문에서 문장의 길이는 줄어들지만, 대화를 주고받는 횟수가 증가합니다.
 ‣ 기존 듣기 대화문항에서는 2명의 화자가 등장하였는데, 新TOEIC에스는 3 명 이상의 화자가 등장합니다.
 ‣ 현재 영어 사용 환경을 반영하여 일부 대화문에 대하여 발음생략, 또는 불완전한 문장이 포함됩니다.
 ‣ 대화문 또는 설명문에서 맥락 상 화자의 의도를 묻는 유형, 도표나 그래프를 활용한 시각 정보 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는 유형이 출제 된다고 합니다.


 
• 읽기평가(Reading Comprehension)

 

출처 : http://exam.ybmsisa.com/toeic/info/new/update.html

 ‣  Part 5의 문항 수가 감소하고, Part 6, 7의 문항 수가 증가합니다.
 ‣ 지문 흐름의 이해도를 묻는 신 유형 2가지가 출제 됩니다.
   ­ 지문 중간에 들어갈 맥락에 맞는 문장찾기
   ­ 주어진 문장이 지문의 어느 위치에 들어갈지 찾기
 ‣ 다수가 참여하는 문자 메시지, 메신저 대화, 온라인 채팅 대화문이 출제됩니다.
 ‣ 3개의 연계 지문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문항이 출제됩니다.
 ‣ 문맥상 주어진 단어들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유형이 출제됩니다.

 

 

 

 무엇보다도 많은 학우들에게 민감한 부분은 新TOEIC의 난이도와 성적 변화가 아닐까 싶은데요. ETS에서는 수차례 연구조사를 통해, 업데이트 이전과 이후에 TOEIC 성적에 차이가 없도록 新TOEIC은 '시험난이도' 및 '전체 시험 시간'을 역시 종전과 동일하게 유지한다고 합니다!

‣ 전체 문항 수는 변경되지 않고 기존 듣기, 읽기 유형이 각 100문항으로 총 200문항으로 기존과 같습니다.
‣ 문제풀이시간 또한 변화가 없습니다.
  듣기영역 45분 + 읽기영역 75분 = 총 120분으로 유지됩니다.
‣ 점수변화
  기존의 듣기영역 495점 + 독해영역 495점 = 총 990점(만점)으로 동일합니다.

 


 

 지금까지 “2016 新 TOEIC 시행”에 대해 무엇이 변경되었고 유지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0년 만에 이루어지는 개정으로 TOEIC을 공부하는 많은 학우들께서 당황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따라서 2년 안에 TOEIC 점수가 필요한 학우들께서는 다가오는 동계방학동안 시험을 준비하여 보다 익숙한 현행 TOEIC 시험을 치러 필요한 점수를 취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6 新TOEIC"에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학우들께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exam.ybmsisa.com/toeic/info/new/overview.html

 

 

 

'Dream 仁 > 자격증&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능력시험  (0) 2016.01.14
2016 한국사능력검정시험  (0) 2016.01.05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 후기  (0) 2015.08.01
경제학 자격증  (1) 2015.07.31
운전면허시험 도전하기  (2) 2015.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