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IPP 기업연계형 학기제 장기현장실습 제도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 취업난으로 인해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 졸업 후 취업 전까지의 공백 기간을 설명하기 어려워 대학 졸업을 유예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고용 노동부는 전국 13개 대학과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장기현장실습형(IPP) ·학습병행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13개 대학 중 우리 인하대학교도 포함되어 이 제도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인하누리는 인하대학교 IPP가 어떻게 실시하고, 운영되는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IPP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의 약자로, 대학교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4개월 이상) 이수하도록 한 기업 연계형 장기 현장실습제도로서 기존 기업 인턴, 현장실습 등 단기현장체험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학교에서의 학업학기와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 근무학기를 통합시킨 산학협력 교육 모델이라고 합니다.

 

 

또한 학기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어 재학생 학우들에게 시간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동시에 학업도 할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은 프로그램입니다.

 

 

 

· IPP 참여학과 재학생(IPP 전공계절학기 개설 가능)

· 공과대학/IT 공과대학, 경상/경영대학 재학생

· 공과대학/IT 공과대학, 경상/경영대학계열 복수전공 재학생

 

현재는 시범운영으로 위와 같이 운영하나 앞으로 활성화 되어 더 많은 참여 학과가 개설될 수 도 있다하니, 이번에 참여 대상이 아닌 학과 학우 분들도 계속 주시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IPP의 학사 제도를 통해 어떻게 학교생활과 일을 같이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IPP 기간 동안은 12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학과별로 인정학점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학과 사무실에 꼭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 IPP학기는 최대 2회까지 참여 가능하며, 동시수강 과목을 희망하는 학우분들은 신청 전에 학과 개설과목 확인과 전공 지도교수의 지도가 필수라고 합니다.

 

 

 

IPP의 신청은 인하대학교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IPP 모집 공고 게시글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 후에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밟아야합니다.

1.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http://icee.inha.ac.kr)를 확인하여, 공고된 신청 기간 내에 IPP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한 후IPP전담센터 이메일을 통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IPP전담센터 이메일 : inhaicee@inha.ac.kr)

2. 공학교육혁신센터 게시판에서 IPP 면담 신청서를 다운로드 및 작성 후, IPP 전담센터 산학협력교수님과의 면담(필수)

3. IPP 참여 신청서 제출시에는 전공지도 교수님 또는 학과()장님의 서명도 꼭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필수).

 

 

 

어떤 기업들이 IPP에 참여하고, 어떤 분야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우 분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계실텐데요.

2015년 현재 참여하는 기업의 수는 99개 기업이고, 자세한 기업 참여 리스트IPP 전담센터 사이트(http://icee.inha.ac.kr) 자료실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IPP가 학점과도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IPP전공 계절학기도 개설 된다고 합니다. IPP 전공 계절학기의 신청 및 시기는 IPP 신청학생에게 별도 공지 한다고 하니 IPP에 참여하시게 되는 학우는 이 부분 또한 놓치시지 않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인하대학교 IPP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제도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취업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점에서 많은 대학생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제도라고 합니다. 앞으로 우리학교에서 IPP가 더 확대 시행되어 많은 인하인 여러분들의 꿈을 이루는 기반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