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하대학교 소개/캠퍼스 둘러보기

2호관 (2)



인하대학교는 공과대학으로 출범했습니다. 1954년 우리나라의 공업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당시 대통령이던 이승만 박사의 발의로 세워진 인하공과대학이 전신이에요. 그래서 인하대 공대하면 유명하죠! 인하대학교 후문에 들어서면 바로 정면으로 보이는 건물이 2호관입니다. 2호관에서는 기계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고분자공학과, 유기응용재료공학과 등 공과대생들이 열심히 학업에 정진하고 있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21C 세계최고를 꿈꾸는 공학도들의 무대


<교육목적>


21세기 국가사회 발전을 이끌 전인적 인재 양성과 국가산업 발전을 선도할 최고 수준의 전문공학 인력 양성을 공과대학의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1. 시대환경 변화를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2.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과학기술 인력 양성

3. 올바른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갖춘 인재 양성


<조직도>




<학장 인사말>



존경하는 인하공대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9대 인하대학교 공과대학장 한 상을입니다. 인하공대를 아껴주시고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인하공대 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인하대학교 공과대학은 건국 후 공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한 내외국민의 열망과 헌신으로 1954년에 설립되어 60년의 역사를 거치면서 대한민국 공업 발전을 선도해온 수많은 인재를 배출한 국내 유수의 명문 공과대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과거 우리의 선배들께서 이룩한 인하공대의 영광을 이어가고, 한 단계 도약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인하공대 Renaissance Plan”이라는 슬로건 하에 인하공대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전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우선 우리 학생 및 구성원들을 위한 교육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공과대학 내의 다양한 시설과 공간을 첨단공대의 이미지에 맞게 Renovation하고, 강의실 첨단화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겠습니다.


두 번째로 연구하기 좋은 대학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대형 국책과제 수주에 필요한 매칭 펀드, 공간 문제, 융복합 프로그램 문제 등을 해결하고 과제 수주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잘 가르치는 대학이 되겠습니다. 학부교육 특성화 전략에 따라 학사제도 및 구조를 개편하고 잘 가르치는 대학의 기본 취지에 맞게 공학교육인증과 연계하여 기본 틀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공동체와 소통하는 인하대의 역할에 공대가 앞장서겠습니다. 인천시민 과학나들이, 찾아가는 과학교실 등의 사회기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World Class Lab 구축을 위한 기반사업 수주에 진력하겠습니다. Lab 구축사업의 Seed Capital로서 PRIME(산업연계 교육선도대학 육성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국가지원금을 유치하겠습니다. World Class Lab 구축은 인하대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 교원 유치를 통해 인하공대의 경쟁력이 한 단계 도약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인하공대는 설립의 뜻을 이어 역사와 전통을 지키면서도 급변하고 있는 국내외 산업 환경에 대비하여 경쟁력 있는 공학인을 배출할 수 있도록 실용적 학문 교육과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세계 명문 공대로 발전할 것입니다.


우리 인하대학교 공과대학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하대학교 공과대학장 한 상 을  



<교수/학생 현황>




                     


<교수/연구 공간현황>


공과대학은 2호관, 4호관, 5호관을 사용해요!


2호관은 기계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고분자공학과, 유기응용재료공학과, 사회인프라공학과, 환경공학과, 공간정보공학과, 건축공학과, 건축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가 입주해 있어요.


4호관은 항공우주공학과, 공간정보공학과가 입주해 있어요.


5호관은 신소재공학과가 입주해 있어요.


<밖에서 본 인하공대>



                 

 


2014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2015410일 발표된 2014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참여 전분야 최우수대학 선정됐어요!


환경 분야에서 인하대 환경공학과, 에너지 분야에서 인하대 에너지자원공학과, 바이오의약분야에서 인하대 생명공학과가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습니다. :-)


인하대 출신 동문 벤처 기업인




비트컴퓨터 대표이사인 조현정(전자78), 주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인 황철주(전자80), 하늘사랑 대표이사인 나종민(수학87), 한글과 컴퓨터 전 대표이사이자 제 19대 국회의원인 전하진(산업77) 선배님 등이 있습니다.


<캠퍼스 안내>


              


공과대학 행정실 2S 212 032)860 - 7284~6, 7288, 7290

공과대학 도서실 2N 109

기계공학과 사무실 2N 263B 032)860 - 7300

항공우주공학과 사무실 2S 235 032)860 - 7350

조선해양공학과 사무실 2N 491A 032)860 - 7330

산업경영공학과 사무실 2N 477A 032)860 - 7360

화학공학과 사무실 2S 231A 032)860 - 7460

생명공학과 사무실 032)860 - 7295

고분자공학과 사무실 2N 571 032)860 - 7480

유기응용재료공학과 사무실 032)860 - 7490

신소재공학과 사무실 5N 135 032)860 - 7520, 7530

사회인프라공학과 사무실 2S 207 032)860 - 7560

환경공학과 사무실 2E 441 032)860 - 7500

공간정보공학과 사무실 4-302 032)860 - 7600

건축공학과 사무실 2S 413 032)860 - 7580

건축학과 사무실 032)860 - 8710

에너지자원공학과 사무실 2S 215 032)872 - 7550

융합기술경영학부 사무실 6-112 032)860 - 8871

 


<화학공학과>


                   


 

화학공학과는 화학공학분야에서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뒷받침할 뛰어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국제적 수준의 화공엔지니어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1954년 설립된 인하공과대학의 6개 공학과 중 하나로 시작하였으며, 1958년에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을, 1970년에 박사학위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2013년 조선일보와 영국 대학평가 기관인 QS가 공동으로 발표한 세계 대학평가에서 국내 8위를 차지하였으며, 세계 대학순위 150권에 진입하였습니다. 1954년에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약 6000명 이상의 동문을 배출하였으며, 정부, 연구소, 대학 및 산업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화학공학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3년간 화학공학과 졸업생은 약 80% 정도의 취업률로 국내 최고수준을 자랑하며, 대부분의 졸업생들이 국내, 외 유명 대기업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 전문성 : 기초학문과 실용학문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견실한 공학적 이해, 분석 및 응용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정보화 : 최신기술 및 정보의 취득과 활용에 능숙하고 이를 화학공학 문제의 해결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실용적 창의성 : 화학공학 문제를 스스로 또는 협력을 통해 기획, 해석, 설계, 제작, 평가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 국제화 : 세계적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면서 국가와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도록 한다.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 올바른 도덕관과 윤리의식을 갖춘 성숙한 인재양성

- 화학공학의 학문적 기초를 바탕으로 창의적 연구 및 응용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

- 국제적 시대에 원활한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을 갖춘 신화학공학인 양성

- 에너지 환경, 정보, 전자 소재, 정밀화학 등 다가올 새로운 산업 환경에 대비할 화학공학인 양성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폭넓은 공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기초이론부터 산업화까지 연계 교육을 통하여 정유 및 석유화학공업, 엔지니어링, 반도체, 전자재료, 신재생에너지, 제철금속, 고분자 등의 기간산업 뿐 아니라 환경, 화장품, 의약 등 생활에 필요한 화학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공공기관, 정부출연연구소, 대학으로의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생명공학과>




생명공학과는 이론과 실험을 통한 생명공학분야의 기술과 응용력 향상을 목표로 생명공학도로서의 높은 긍지와 사명감을 갖도록 교육합니다. 1986년 공과대학 생물공학과로 설립인가를 받았는데요. 1992년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을 신설하였으며, 1995년 박사학위과정을 개설하여 21세기 생명공학을 이끌어 갈 지식과 역량을 갖춘 훌륭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 전문성 : 기초학문과 실용학문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견실한 공학적 이해, 분석 및 응용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실용적 창의성 : 생명공학 문제를 스스로 또는 협력을 통해 기획, 해석, 설계, 제작, 평가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정보화 : 최신기술 및 정보의 취득과 활용에 능숙하고 이를 생명공학 문제의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국제화 : 세계적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면서 국가와 인류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도록 한다.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생명공학은 21세기를 선도하는 중요 학문의 하나로 본 학과에서는 생명공학 분야 전문 이론과 실험 및 설계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생명공학분야의 전반적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현장 중심의 엔지니어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생명공학 이론교육과 이와 연계된 실험실습을 통한 실용화 교육을 위한 학부 실험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인력 양성 프로그램 수행 그리고 산업체 겸임교수를 활용한 실용 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화 및 정보화 전문교육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출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인 생명공학 전문교육을 통해 창의적 사고를 갖춘 생명공학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건전한 윤리의식과 문화적 소양교육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사회적, 윤리적 책임의식을 갖춘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유학 및 대학원진학을 통해 학문연구의 길을 택하거나, 제약, 식품, 화장품, 바이오공정, 화학소재-기기 등과 관련된 국내·외의 학계, 정부출연 연구소, 기업체 연구소 및 산업체 등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벤처창업 및 의-치학 전문대학원 진학에도 일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 산업체 분야 : SK케미칼, CJ제일제당, 롯데, LG생명과학, 한화케미칼, 한화드림파마,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삼양제넥스, 대상, 해양과학기술, 대웅제약, 보령제약, 바이넥스, 녹십자, 애경, 다수 벤처기업 등


- 정부 및 연구기관 : 생물공학연구원,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삼성종합기술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 교육기관 : 국내(인하대학교, 충남대학교, 전남대학교, 연세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영남대학교) 및 국외(Univ. of Califonia at Irvine 7) 교수 배출




<신소재공학과>



신소재공학과는 5호관을 사용하지만 공과대학이므로 여기서 잠깐 소개해드릴게요.


신소재공학은 산업의 기본 소재인 금속 및 세라믹스 재료의 성질, 구조, 제조 및 응용기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신소재공학과에서는 소재의 구조와 조성 등을 제어하여 그 특성과 성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기존에 구현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을 갖는 소재, 부품 및 디바이스를 개발하기 위한 폭넓고 깊이 있는 학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신소재 공학이란?

인류의 문화와 산업의 발달은 소재의 발달로부터 기인합니다. 모든 제품은 여러 형태로 만들어진 소재의 집합체인데요. 현대 산업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새로운 소재 개발이 미친 영향은 실로 막대합니다. 소재개발과 고기능화로 정보의 신속화와 부품의 경량화가 가능해졌으며 시간과 에너지 절감의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정부가 범국가적 차원에서 미래 국가전략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10대 차세대 성장산업 품목인 디지털 TV, 차세대 연료전지, 지능형 로봇, 디스플레이관련산업(LED, PDA, LCD), 우주산업, 차세대 이동통신 등이 신소재공학과 관련 산업품목이며 앞으로의 산업발전에 무한한 기대를 가져다 줄 산업분야입니다.


이러한 산업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소재의 대한 관심과 수요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의 신소재 개발속도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의 산업사회 발전에 있어 기존 소재에 대한 성능의 극대화 기술과 함께 새로운 성능과 기능을 가진 신소재의 개발에 많은 연구·개발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습니다.


신소재공학은 기본적으로 소재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소재의 특성을 극대화하여 응용하는 분야에 이르기까지 기초과학과 공학이 어우러진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산업 기반성과 핵심성이 매우 높은 학문분야로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고, 학문의 범위가 광범위한 동시에 집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의 소재는 새로운 기기, 새로운 산업,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힘이며 국가 산업 경쟁력의 원동력인 것입니다.


인하대학교 신소재공학부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21세기의 재료공학 분야를 주도해 나갈 우수인재양성을 위한 선도자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산업의 기본 소재인 금속 및 세라믹스 재료의 제조 및 가공기술을 탐구하여 기존 소재의 특성과 품질을 개선하고 새로운 성능의 신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폭넓고 깊이 있는 학술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학과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 전문 기술인 : 신소재공학의 전문지식 및 설계기법을 이용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 력을 갖춘 전문기술인의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창조적 인재 : 창의력을 발휘하여 신소재 공학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글로벌 인재 : 국제적으로 협동하여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가 되도록 한다.

- 직업윤리 : 소재 및 관련 산업 현장에서 직업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가 되도록 한다.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인하대학교 신소재공학과의 교육목표는 신소재공학의 기본지식을 폭 넓게 학습시키고, 산업체에서 적용 가능한 기초 응용력을 갖춘신소재공학의 전문지식 및 설계기법을 이용하여 산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기술인, 창의력을 발휘하여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인재, 국제적으로 협동하여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 낼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서 소재 및 관련 산업 현장에서 직업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에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최근 3년간의 졸업생 통계에 따르면 전체 취업자중 대기업 취업이 약 84%, 대학원 진학이 약 20%에 이르며, 이 외에 정부기관, 국책연구소, 중소기업, 벤처기업 등에 취업하거나 외국 유학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취업한 주요 대기업은 삼성그룹(삼성전자,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등), LG그룹(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전자, LG이노텍, LG하우시스 등), SK그룹(SK에너지, SK하이닉스반도체 등), 포스코, 현대제철, 동부제철, 현대하이스코, 현대자동차, GM대우, KCC, 효성 등입니다.



<사회인프라공학과>

 


인류의 쾌적한 삶을 추구하는 사회인프라공학과는 인간의 생활환경을 위한 주거, 산업, 교통 및 수자원 및 자연 재해방지 시설 등 공공성과 공익성을 위한 사회기반시설을 대상으로 사회기반시설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의 이론과 기술을 개발합니다.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컴퓨터를 이용한 계획 및 설계의 인공지능화와 시공 및 유지관리의 자동화를 통해서 건설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수려한 미관과 안전하고 경제적인 사회기반시설의 건설을 추구합니다. 19602월 인하공과대학 토목공학과로 출발하여 2014년 현재까지 3,908명의 학사를 배출하였으며, 1969년 대학원 석사과정, 1975년 대학원 박사과정 설립되어 619명의 석·박사를 배출하였습니다.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사회인프라공학과는 정보화된 국제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며, 인류의 쾌적한 삶을 추구하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토목 기술자의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합니다.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 건설실무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 국제 건설산업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 협동심과 직업윤리 의식을 갖춘 사회적 인재 양성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졸업생들은 사회기반시설을 계획하는 정부기관(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과 지방자치단체(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등) 공무원과 국공립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의 연구원 및 국토의 종합적인 개발 및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국영기업체(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인천도시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공사 등),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설계용역업체(유신코퍼레이션, 도화종합기술공사, 기타 등)와 국내 굴지의 대형건설업체(현대건설, 삼성건설, 대우건설, GS건설, 대림건설, 포스코건설 등)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대학원 진학 후 학교(4년제 및 2년제) 대학교수 등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2호관은 공과대학 건물입니다. 1층부터 5층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여러 공대 학과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공과대학도서관과 강의실과 연구실뿐만 아니라 고분자공학, 유기응용재료공학, 산업경영공학과 사무실, 조선해양공학과, 건축학과, 환경공학과, 사회인프라공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화학공학과, 생명공학과, 화학공학과, 생명공학과, 기계공학과 사무실이 있어요! :-)



(S)

2S123 방송기재관리실

(N)

2N109 공과대학 도서관



(S)

2S207 사회인프라공학과 사무실

2S212 공과대학 및 공학대학원 행정사무실

2S215 에너지자원공학과에너지자원공학과사업단 사무실

2S231A 화학공학과생명공학과 사무실

2S235 화학공학과생명공학과 사무실

(N)

2N291 기계공학과사무실



기계공학과 강의실실험실연구실



(E)

2E441 환경공학전공 사무실

(S)

2S413A 건축학과건축공학과 사무실

(N)

2N470A 공동기기분석실2

2N477A 산업경영공학과 사무실

2N491A 조선해양공학과 사무실

 



(N)

2N571 고분자공학유기응용재료공학과 사무실






'인하대학교 소개 > 캠퍼스 둘러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호관  (0) 2015.09.05
정석5층  (0) 2015.08.30
2호관 (1)  (0) 2015.08.16
[캠퍼스 둘러보기] 하이테크센터  (2) 2015.08.05
[정석학술정보관] 1층  (0) 2015.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