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하대학교 소개/캠퍼스 둘러보기

[캠퍼스 둘러보기] 하이테크센터

 

 

 

하이테크센터

 하이테크센터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후문에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높은 건물이 바로 하이테크센터죠! 지하 1층부터 15층까지 있는데요.

 하이테크센터는 공과대학 건물로 정보통신공학과와 전자공학과와 전기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가 자리합니다. 또한 지하에는 대강당이 있어서 취업특강 등 많은 강연이 열리고 1층에는 IT공대독서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도를 보면 여기에 위치합니다. 찾으실 수 있겠죠?
후문에 들어서면 왼편에 바로 보인답니다. :-)

 

일명 ‘공도’라 불리는 공대도서관이에요!

 

제2해동학술정보실(IT공대독서실)

본 해동학술정보실은 ‘국가발전의 근간이 되는 이․공학 연구 지원과 산업기술 진흥 사업 수행’을 목적으로 설립된 해동과학문화재단 김정식 이사장님의 기금 지원으로 건립되었습니다.

※ 김정식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졸업, 대덕전자(주) 설립, 해동과학문화재단 설립, “한국을 빛낸 엔지니어 60인” 선정, 산업기술부분 수상, 현재 대덕전자(주) & 대덕GDS(주) & 히로세코리아(주) 회장 & 해동과학문화재단 이사장

 

 

INHA UNIVERSITY IT cafe예요!

 

2층에 있는 강의실 모습이에요!

 

복사실 모습이에요!
흑백&칼라 복사와 출력이 가능하고 제본도 할 수 있어요.

 

휴대폰이 배터리가 없어서 죽어가고 있다고요?ㅠ_ㅠ
무료 휴대폰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세요. :-)

 

정보통신공학부학생회의실과 학생라운지예요!

 

미래융합교육원(Academy of Convergence Education)이에요!

 

IT 공대 학생회실입니다.

 

무한상상실이에요! 이름이 인상적이네요!

본 시설은 삼성전자 STP/SCSC 운영지원금, LINC 사업단 지원금, 교육부 교육역량 강화사업 지원금으로 조성되었습니다.

 

 

S/W 실습실이에요!

 

대강당(Auditorium)입니다.
이 곳에서 취업 특강 등 여러 강연이 열려요. :-)

 

 

이용안내 (Information)

 

교수님들의 연구와 면학분위기조성을 위하여 실내에서는 정숙해주시기 바랍니다.

- 피난 계단 및 비상엘리베이터의 위치를 숙지합시다.
- 소화전 및 소화기의 위치를 숙지합시다.
- 실별 안전관리자를 지정하고 정기적으로 소화기를 확인합시다.
- 퇴실 시 전열콘센트를 확인하고 소등합시다.
- 퇴실지 냉․난방기(F.C.U)의 전원을 차단합시다.
- 관계법령에 의거 건물 내 전구역에서의 흡연을 금합니다.
- 강풍에 의한 피해 예방을 위해 퇴실 시 창문의 잠김 상태를 확인합시다.
- 정기적으로 각 부서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비상연락 체계를 확립합시다.

 

 

전기공학과 학생회실도 있답니다.

 

 

 

 

 하이테크는 지하 1층부터 15층까지 있습니다. 하이테크는 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가 있는 건물이에요. 본교 타건물들에 비해 정말 높죠! 지하에는 하이테크강당, 1층에는 일명 ‘공도’라 부르는 해동학술정보실, 2층에는 강의실과 세미나실, 3층에는 IT 공과대학 행정실과 학장실, 4층에는 정보통신공학과 사무실, 6층에는 전기공학과 사무실, 8층에는 전자공학과 사무실, 15층에는 교수실이 자리합니다. :-)

 

 

 

지하에는 무엇이 있나요?

하008 하이테크센터 대강당, 강의실, 휴게실, 매점

1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하112 공대 도서실(해동학술정보실), 강의실, 해동다목적실, 인하공학교육혁신센터

 

2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하201 미래융학교육원, 강의실, 세미나실

 

3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하301 IT공과대학 행정실/학장실, 전자공학과, 전기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

 

4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정보통신공학과
4층 하416 정보통신공학 사무실

 

5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정보통신공학과
마이크로포토닉스센터, OPERA LED-STAR 행정실, studio ICE BREAKING


6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전기공학과
하603 전기공학과 사무실

 

7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전자공학과
정보전자공동연구소

 

8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하801 전자공학과 사무실 
하803 학과사무실 확장(학과서류보관실)-구 이상민 교수실

 

9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전자공학과

 

10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정보공학과
하1012 컴퓨터정보공학과 사무실
전자공학과

 

11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정보공학과

 

12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정보공학과

 

13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정보공학과
컴퓨터응용과학연구소

 

14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컴퓨터정보공학과

 

15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교수실

 

 

 

<정보통신공학과>

교육목적은 21세기 첨단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에서 IT 기술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 지역사회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하며 국제화, 세계화를 선도할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교육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
● 인격도야
   올바른 사고 판단을 바탕으로 인류 복지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합니다.
● 진리탐구
   실천적 진리탐구를 통하여 세계적 안목을 갖춘 창의 도전의 인재를 육성합니다.
● 사회봉사
   보편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국가와 민족의 공동체 선을 추구하는 지도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합니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설정하였으며, 관심대상의 일반인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 성과와 교육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면서 학부의 교육목표도 구성원의 의견과 시대의 용구를 반영하여 수정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어요.

2000년 교내 IT분야 특성화 전략의 일환으로 출범한 정보통신공학부는 글로벌 IT 인재 양성이라는 대명제 하에 “급변하는 IT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창조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 공학도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공학에 대한 정의는 기업이나 대학교에 따라 달리 해석되고 있으며, S/W 관련 학문쯤으로 이해되는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 공학부에서는 정보통신공학을 “정보통신산업에 필요한 H/W 및 S/W 기술의 융합”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의는 IT 산업의 발전 방향인 IT 융복합 혹은 디지털 컨버젼스와 부합되는 것이라 믿습니다. 정보통신 H/W와 S/W를 동시에 이해하지 못한다면, 기술 변화를 선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신기술 개발에 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정보통신공학 교육에 대한 이러한 신념과 철학에 기초하여 본 학부에서는 독특한 방식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학년(1,2학년) 기간 동안에는 정보통신 전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H/W 및 S/W 융합 분야의 기반 교육을 제공하며, 3학년 이후부터 학생의 진로 선택에 따라, H/W 혹은 S/W 개별 기술 분야의 전문화된 교육, 또는 H/W와 S/W 통합시스템 기술 교육을 받게 됩니다. 전문화된 교육 분야로는 통신시스템 및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시스템, 집적회로 및 SoC, IT 소프트웨어, 광정보통신 및 나노반도체가 있으며, 각 분야별 교육에 4~5명의 교수진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4년의 재학 기간에 정보통신공학 H/W와 S/W를 동시에 교육받는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실습병행 교과목, 설계 교과목, 1인1조 실험, 창의적 공학설계, 정보통신 프로젝트(일종의 졸업논문, 실패율이 40%이상), 실기에 의한 교과목 통과 등 다양한 특별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얻고 있으며, 산업체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본 학부 신입생들은 2학년까지 정보통신 핵심 분야에 관한 기초 이론 및 설계기반 교과목들을 학습하여 IT인재가 될 토대를 마련하게 됩니다. 이후 3학년부터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특화 분야의 심화된 전문지식을 학습하게 되어 미래의 IT융복합 환경에서 필요한 공학도로 성장하게 됩니다. 본 공학부에서는 정보통신 H/W나 S/W 분야에 전문 소양을 갖춘 학생들이 모두 배출될 수 있으며, 전문 소양에 따라 적재적소에서 글로벌 IT인재라는 이름에 걸맞는 공학도로서, 국가미래를 선도할 주역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정보통신공학부의 학부 교육은 정보통신 기초과정(1, 2학년), 정보통신 공통과정(2, 3학년), 정보통신 심화과정(3, 4학년)의 3단계로 진행되며, 실험/실습 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2, 3학년의 정보통신 공통과정에서는 통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반도체등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분야의 모든 분야를 균형적으로 교육하며, 3, 4학년의 정보통신 심화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선택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심층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와 같은 3단계의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육 내용은 크게 5개의 영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최근 5년(2008~2013)간 졸업생들의 진로 분석 결과, 대학원 진학률 15%, 취업 80%, 미확인 등 기타 5%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취업자 가운데 대기업(삼성, LG, 현대, SK 등)이 61% 이상이고, 중소중견기업(상장기업, 벤쳐기업 등) 36%, 그리고 기타 3%로 구성되어 있어,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국내 종합대학 가운데 최고 수준이며, 그들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인하대학교 소개 > 캠퍼스 둘러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호관 (2)  (0) 2015.08.22
2호관 (1)  (0) 2015.08.16
[정석학술정보관] 1층  (0) 2015.07.30
[정석학술정보관] - 지하  (0) 2015.07.23
[본관]  (0) 2015.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