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하대학교 소개/캠퍼스 둘러보기

정석5층

 

 

인하대학교의 자랑, 정석학술정보관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정석학술정보관은 학사모 모양으로 생겼죠. :-) 지성을 상징하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학우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정석학술정보관은 2003년에 종전의 도서관 체제를 넘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났습니다. 전국 대학의 도서관을 비교해봤을 때 거의 탑(Top)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시설이 우수하고, 또한 수많은 장서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앞선 시대적인 발상을 실현한 것으로 다른 대학의 모범적인 선례가 되어, 여러 타대학에서 벤치마킹을 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정석학정보관 5층을 살펴보겠습니다.

 

 

정석학술정보관은 이렇게 생겼어요!

 

지도를 보면 여기에 위치합니다. 찾으실 수 있겠죠?

정문에 들어서면 왼쪽에 바로 보인답니다. :-)

 

 

여러분은 책을 읽거나 공부하러 정석학술정보관을 종종 방문하시나요?

 

 

 

한 눈에 정석학술정보관 5층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있네요!

 

멀티미디어센터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에서 내리시면 오른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센터 입구입니다.

 

 

멀티미디어센터 PC 좌석 안내도입니다.

 

 

 

스크린룸에서는 영화를 볼 수도 있어요! 수업과 수업 사이 공강 때, 심심할 때 이 곳을 찾아 영화를 보면서 기분전환해도 좋을 거예요. :-)

 

매일 매일 새로운 영화를 상영합니다. 예약은 필수예요!

 

 

 

가상현실체험센터 / IT Lab실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에서 내리시면 왼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08석으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센터는 5.1채널 음향시스템으로 교양DVD 감상이 가능하며,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는 Smart Multimedia Player가 마련된 공간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위성방송 시청이 가능하며, 개인 강의 노트를 eBook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전 좌석 예약제, 12시간(예약이 없는 경우 1회 연장가능)이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Lab실은 특별강연이나, 멀티미디어 교육에 필요한 강의, 정보관 소장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교육장소로 이용이 가능하며, 특히 Lab3는 강의 내용을 녹화하여 VOD 시스템에 올릴 수 있으며 검색할 수 있습니다. Lab실 사용이 필요한 경우 사전 허가(전화 860-9033)를 받아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요!

 

 

회화 위주의 어학 학습공간으로 30석의 일체형 PC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독립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며, 카메라를 통한 인터넷 화상통화 및 개인 녹음 지원해요!

 

 

18석으로 이루어진 소형 영화관 스크린 룸은 최상급의 Home Theater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문화 체험 및 여가 활동을 지원합니다. 사전 예약제로 운영해요! :-)

 

 

최신의 Smart TV를 활용하여 실전 PT 자료 발표 연습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용에 편리한 글라스보드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설예약을 통해 예약할 수 있어요.

 

가상현실체험센터는 원격에서 진행되는 현장 상황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10.2채널의 RMI (Remote Media Immersion) 시스템과 9.2채널의 최고급 음향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MI 시스템은 원격에서 진행되는 현장 상황을 고음질 영상압축 표준인 HD(High Definition)의 두 배인 40Mbits/sec급 대용량의 비디오 데이터와 오디오 데이터를 차세대 인터넷II망을 통해 가상현실 체험센터 에서 마치 현장에 있는 듯이 느낄 수 있도록 재현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개발되었으며 이미 미국 동부의 Boston Symphony Orchestra Center 에 설치되어 시연에 성공한 바가 있으며 200309월에 세계에서 3번째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정석학술정보관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9.2채널시스템은 5.1채널 Multimedia Contents의 음향효과를 digital Process 를 통해 9.2채널로 증폭시켜주는 시스템이며 홍보DVD 등의 시연으로 효과를 극대화 함으로써 가상현실체험센터의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학기당 1주일(5) 도서관에서 선정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구체적인 시연 일정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게시됩니다.

 

정기 상영 외 단체 이용을 원하시는 이용자는 담당자와 협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석학술정보관 5IT LAB에서는 Programming, Animation, Design, Movies 등 각종 IT 분야의 소프트웨어 이용환경과 스캐너를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이용자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센터내의 모든 좌석은 발권시스템을 통하여 좌석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시설예약은 실제 사용 시간의 24시간 전부터 정석 어플리케이션 및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12시간씩 연장을 통해 계속적인 사용이 가능해요!

 

<이용 가능 서비스>

 

 

- 각종 IT 분야의 소프트웨어 설치

- 스캐너사용

- 일시이용(일정기간) 발권 등록

- 휴학생 이용등록

- 무선네트워크 서비스 이용문의 안내

- 정보관 출입증(학생증 임시이용증) 이상 유무 확인

- 정석마일리지 상품 교환

- 서평 입력 관련 문의

- 벌점 관련 문의

- 헤드셋, USB케이블 대여

 

 

 

정석학술정보관은 지하2부터 6층까지 있습니다. 사실 지하 2층도 있습니다. 이 곳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100만 권의 장서를 보존할 수 있는 모빌랙을 설치하여 이용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도서를 별치하였으며 폐가식으로 운영됩니다. 보존서고는 자유로이 드나들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보존서고도서 열람신청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사물함도 지하 2층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에는 열람실이 자리하고 1층에는 전자정보센터 등이 있습니다. 또한 234층은 도서를 열람하고 대여할 수 있습니다. 5층에는 멀티미디어 LAB, IT LAB, VR(가상현실체험센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6층에는 국제회의장, 회의실 등이 있습니다.

 

지하에는 무엇이 있나요?

열람실, 복사실, 매점

 

1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학술101 정보운영지원팀

학술103 귀빈실

학술104 회의실

학술131 전자정보센터

 

2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자연과학정보실

 

3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인문과학정보실

 

4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사회과학정보실

 

5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학술519 멀티미디어 LAB 1

학술520 학술정보시스템팀

학술521 IT LAB

학술523 VR(가상현실체험센터)

학술525 멀티미디어실 LAB 2

학술529 멀티미디어센터, 스마트 그룹 스터디룸, LANGUAGE LAB

학술530 학술정보운영팀

 

6층에는 무엇이 있나요?

학술600 국제회의장

학술604 정석물류통상연구원 행정실

학술606 귀빈실1

학술622 대회의실

학술624 소회의실

학술625 귀빈실2

 

 

 

 

 

 

 

'인하대학교 소개 > 캠퍼스 둘러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호관  (0) 2015.09.05
2호관 (2)  (0) 2015.08.22
2호관 (1)  (0) 2015.08.16
[캠퍼스 둘러보기] 하이테크센터  (2) 2015.08.05
[정석학술정보관] 1층  (0) 2015.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