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2016학년도 학사제도 변경사항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두들 겨울방학 잘 보내시고 있나요? 오늘은 “2016학년도부터 새롭게 달라지는 학사제도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2015. 12. 30에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된 부분으로, 다음 학기부터 적용되는 제도라 꼭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부분인데요. 크게 5가지로 나누어 변경된 학사제도 개편에 대해 지금부터 어떻게 달라지는지 다음 학기를 준비하는 학우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2학기부터 강의시간표 중복의 최소화, 수업의 질적 향상 (3시간 연강 최소화), 10분 휴식시간에 강의실 이동이 어려움이 있다는 민원에 따른 강의실 이동시간 확보 등을 목적으로 아래와 같이 75분 강의제가 실시되었습니다.

2015-2학기부터 실시된 75분 강의제


이번 2016-1학기에 적용되는 부분개선에서는 2015-2학기 점심시간 혼잡에 따른 민원을 해소하는 방안으로 2016-1학기부터 점심시간이 폐지되며, 2학점 과목의 시작교시를 확대하는 방안으로 개선되었습니다

2016-1학기 강의시간표 부분개선

 

위와 같은 개선으로 학우들이 점심시간에 부담을 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매 학기 16주 동안 진행된 수업기간이 2016-1학기부터 매학기 15주로 변경되며, 16주차는 법정공휴일 휴강 시 보강 필수 및 보강주간으로 변경됩니다. 법정공휴일을 포함한 휴강 시 보강기간을 운영하기 위해 이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재학생 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관심 가지실 부분이 수강신청 개선관련 사항일 텐데요.

 

재수강 상한 평점 제한

재수강 상한 평점 제한이 도입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신 수강 학생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학사 운영을 개선하기 위함으로 결정된 개선사항입니다. 이 제도는 유예기간이 1년간으로 결정되어 많은 학우들이 개선된 사항에 대한 부담이 많이 덜었는데요. 미리미리 확인하시어 다음 학기 재수강 과목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수강포기기간 변경

기존 매 학기 10주차에 진행된 수강포기는 2016-1학기부터 매 학기 4주차로 수강포기기간이 변경되었습니다.

 

ROTC학생 군사학 수강학기 수강학점 상향

ROTC학생의 경우 군사학 수강학점이 19학점에서 21학점으로 상향 조정된다고 합니다.

 



이번 2016-1학기 학사제도 개편사항에서는 학생들의 편의시설 개선사항도 추가되었는데요. 학우 분들의 원활한 대학생활을 위해 개선된 사항으로 공부환경이 더욱 좋아 질 것 같습니다.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를 꿈꾸고 입학한 새내기분들을 위한 학사제도 변경사항도 중요한 변경제도 인데요. 16학번 새내기부터는 신입생 기초교육 강화를 통한 학생을 잘 가르치는 인하대를 실현하고자 아래의 새로운 학사제도를 적용합니다.

 

이전 학번들에게는 선택사항 이었던 심화전공 또는 다중전공(복수전공/연계전공/부전공)을 필수 이수하여야합니다.

신입생 기초학력평가 시행 및 기초교양 교과과정 개편

  -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평가를 실시합니다. 영어, 수학 두 과목으로 실시되는데, 영어의 경우 전체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학의 경우 이공계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 됩니다.

  - 기초교양필수 교과과정도 되었습니다. “인하새내기세미나”(1학점), “크로스오버(2+2학점)” 등 새로이 도입된 교양필수 과목을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영어졸업인증 기준 점수 상향

16학번 학우들부터는 졸업 때 필요한 영어 졸업 인증 기준 점수가 상향 조정되는 것도 이번 개편안 중 하나입니다. 학과별로 상이하나 50~150점 사이로 상향 조정됩니다.

초과 수강학점 폐지

기존 학번에서는 성적우수학생에게 매학기 초과 수강학점이 3학점이 부여되어 최대 한 학기에 22학점을 수강할 수 있었으나 16학번부터는 성적 우수학생에 대한 초과 수강학점이 폐지되었습니다.

 

새내기분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아래와 다시 한 번 정리해 두었습니다.

 

 



다양한 학사제도 개선사항에 대하여 교과이수계획 수립, 수강신청 등 학생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설명회를 개최하오니 관심 있는 학우 들은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시 : 2016. 1. 14.() 14:00

장소 : 60주년기념관 261

대상

- 2016학년도 1학기 복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

- 관심 있는 학생 누구나

 

 

지금까지 '2016학년도 학사제도 변경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 더욱 부가적으로 알고 싶은 사항이 있으시면, 교무처 학사팀에 직접 문의하시면 됩니다.(032-860-7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