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仁/일상 이야기

블루라이트를 차단하여 수면에 도움을 주세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대중화되면서 사람들은 더욱 편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라진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것인데요. 이렇다 보니 달라진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안경을 착용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오랜 시간 동안 디스플레이를 보면 시력의 저하어쩔 없는 부분인데요, 오늘 시간에는 대표적으로 시력 저하의 요소 하나인 블루라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가 예방할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라이트는 모니터, 스마트폰, TV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광원입니다. 380500나노미터 사이의 파장에 존재하는 파란색 계열의 . 피부과에서 여드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던 파장으로, TVㆍ컴퓨터 스마트기기의 디스플레이와 LED조명기기에서 많이 방출됩니다.

 

통계청 블로그에 올라온 일부 통계에 의하면 절반이 넘는 어린이, 청소년의 시력 이상이 보고되었음을 확인할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가진 건강상의 문제는 시력 문제였고, 전체 학생 시력 이상인 학생의 비율은 55.1%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초등학교에 입학한 1학년 학생들부터 이미 4 1명이 시력이상을 보이는 점이 눈에 띕니다.[1]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각종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 눈의 피로와 노화를 촉진시키는 주범이며, 특히 디스플레이 제조사와 가전업체들이 보다 선명하고 밝은 화면을 만들기 위해 경쟁적으로 블루라이트의 방출량을 늘리면서 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스마트폰이나 모니터를 바라볼 경우 블루라이트에 장시간 노출이 되는데요,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는 물론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속의 망막이나 수정체에 손상을 가져올 우려가 있습니다. 늦게 스마트폰이나 PC, TV 장시간 경우 블루라이트로 인해 수면유도 호르몬 분비가 저해돼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2]

 

1. iOS 기반 기기에서 Night Shift 이용하기

블루라이트가 눈의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한 기업은 애플입니다. iOS 9.3 부터 Night Shift 모드를 지원하여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흔히 우리가 평소 인지하고 있는 백색은 블루라이트가 가미된 색깔인데요, 블루라이트를 조절할 경우 우리 눈은 따뜻한 색깔로 받아들여 약간 노란색의 화면을 인지하게 됩니다.

 

[3]

 

위 사진을 보면 그 차이를 더욱 극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왼쪽의 아이폰에는 더 따뜻한 색으로, 오른쪽의 아이폰에는 덜 따뜻한 색으로 디스플레이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Night Shift가 적용되는 모델은 아이폰5S, 아이폰6, 아이폰6+, 아이폰6S, 아이폰6S+, 아이폰7, 아이폰7+, 아이폰SE,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아이패드 에어2,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프로2, 아이패드 미니2, 아이패드 미니3, 아이패드 미니4, 6세대 아이팟 터치 등이 해당됩니다.

 

Night Shift는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Night Shift에서 세부적인 조정을 할 수 있으며 시간 예약, 색 온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Night Shift가 지정된 시간에 기능을 잠시 끄려면 Control Center에서 기능을 잠시 꺼둘 수 있습니다.

 

2. 안드로이드 기반에서 Twilight 앱 이용하기

아쉽게도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에서는 시스템 자체적으로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대신 앱을 이용해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이 앱은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3. 리눅스 구버전의 윈도우 및 Mac 에서 Flux 앱을 이용하기

윈도우와 Mac에서도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시스템에서 지원해주는 기능이 아니므로 역시 앱에 의존해야 합니다. F.lux라는 앱은 해가 지는 시간 이후 모니터의 색 온도를 따뜻하게 하여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원리에서 Night Shift, Twilight와 같은 원리입니다. Flux는 제작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코멘트 & 다운로드

이 앱은 리눅스, 윈도우, Mac에 대응하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F.lux 제작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4. 윈도우 10 RS2의 내장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야간모드로 블루라이트 차단하기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사용자가 야간 모드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인데요. 야간 모드는 시스템 > 야간 모드에서 모니터의 색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올해 3월에 업데이트된 레드스톤 2를 사용하는 윈도우 10에서만 적용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5. macOS sierra 의 내장 기능을 이용한 방법: Night Shift 로 블루라이트 차단하기

macOS sierra (10.12) 기반의 컴퓨터에서는 윈도우 10의 야간모드와 비슷하게 색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Night Shift는 설정 > 디스플레이 > Night Shift에서 조절할 수 있으며, 외부 모니터의 색 온도 역시 조절이 가능합니다.

 

 

[Reference]

[1]: 통계청 블로그

[2]: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종합

[3]: http://www.macrumo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