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하계방학 집단상담 프로그램 안내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하계방학의 첫 주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 아마 많은 학우분들께서 차근히 계획이나 목표, 하고 싶었던 일들을 정리하고 계실 것 같아요. 이처럼 방학은 지금까지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데에 적합한 시간이지요.

오늘은 인하대학교 학생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하계방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지금까지 입시·학업·취업에 몰두하며 한참을 달리던 여러분께 숨을 고를 시간과 내면 성장의 기회를 경험하게끔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함께 만나볼까요?

인하대학교 학생상담센터는 1973101일 학생생활에 관한 연구와 대학생활에 관한 제반문제들을 상담·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인하인들이 일상생활을 보다 유익하게 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도와주는 곳으로, 주요활동으로는 상담활동·심리검사활동·진로지도활동·조사연구활동 등이 있습니다.

운영시간 중 개인적인 내방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개인상담을 받을 수도 있고, 기간 중 공지를 통해 집단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상담센터는 학생회관 4413호에 위치해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학기중 09:00 ~ 18:00, 방학중 09:00 ~ 17:00 입니다.

 

상담신청 절차

개인상담 : 방문신청/전화신청 상담기록부 작성 개인상담실시(비밀보장)

집단상담 : 개인상담과 동일(공고 확인)

집단상담이란,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몇 명의 내담자들을 상대로 상담하여 내담자들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상담자의 역할 또는 개인적인 능력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구성원간의 상호 작용적 관계(역동적 관계-Group Dynamics)를 바탕으로 내담자 개개인의 문제해결 및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집단적 접근방법'을 뜻합니다.

 

집단의 구성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성별, 연령, 과거의 배경, 성격차이 등이 고려되기도 합니다. 하나의 집단을 구성하는 인원은 6명이상 15명 이하로 진행됩니다.

 

집단의 모임빈도와 시간

집단의 모임빈도는 프로그램에 따라 사전에 정해지나 보통 다음과 같이 실시됩니다.

- 학기 중에 실시하는 집단은 1주에 2시간씩 10-12회 이상 실시합니다.

- 방학중에는 3-4, 하루 4세션 이상 집중적으로 실시됩니다.

 

집단참여 경험의 효과

집단상담 참여경험은 자신의 현재 상황과 배경, 자아, 가치관, 대인관계를 새롭게 되돌아볼 수 있으며, 자신의 잠재력 계발과 자기성장을 꾀할 수 있고 자신의 미래를 위한 면접 준비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방학중에는 프로그램을 통해 집중적인 방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신 뿐 아니라 집단을 구성하는 상담자와의 관계, 다른 내담자와의 관계짓기를 통해 상호작용를 통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학생상담센터가 어떤 곳이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번 모집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진행될까요?

 

일 시

프로그램 명

1

62729

( 10:00 18:00 )

 

만남 그리고 자기성장

자기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경험하고 (자기와 만나기)

타인에게 자기를 개방하고 주장하는 활동 (타인과 만나기)

통하여 내면성장을 추구한다.

 

진행 : 원준재

2

7318

매주 월,

( 13:00 17:00 )

 

“Peer-supportcounseling 집단

같은 또래가 겪는 고민에 공감, 지지해주는

타인과 원활한 소통, 효과적인 ‘Open mind’ 기술을 배우고 싶은 분들!!

또래지지 상담프로그램이 여러분의 내면을 한 단계 Advance해줄 것입니다.

 

진행 : 고정애

3

746

( 10:00 16:30 )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감소 및 대처능력 향상 프로그램

타인에게 관찰되는 사회적 상호작용 장면에서 두려움과 불안을 느껴 고민이 많은 재학생들을 위한 집단 상담입니다.함께 자기표현 능력을 개발하고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훈련을 진행합니다

 

진행 : 이상란

4

82224

( 10:00 18:00 )

 

만남 그리고 자기성장

자기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경험하고 (자기와 만나기)

타인에게 자기를 개방하고 주장하는 활동 (타인과 만나기)

통하여 내면성장을 추구한다.

 

진행 : 원준재

 

 

 

집단상담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양식을 기입 후 이메일 접수 : counsel@inha.ac.kr

필수 기재 사항: 프로그램 차수, 이름, 성별, 학과, 학번, 이메일, 핸드폰번호

(예시: 3/ 홍길동 / / 기계공학과 / 12120000 / abc@naver.com / 01022220000)

 

장 소 : 학생상담센터 (학생회관 4431)

 

집단상담과 관련된 문의나 신청 관련 사항은 학생상담센터 상담 안내실 학생회관 4431호로 직접 방문해 주시거나 032)860-8262~3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