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시설 이용 Tip

교육용 윈도우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여러 팁을 알려드립니다.

지난 주 인하누리에서는 인하대 구성원에 한해 Windows 10 Education 라이센스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Windows 10 Education은 인하대 내 컴퓨터정보공학과 재학생에 한해서만 무료로 라이센스를 발급받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지원범위가 파격적으로 확대가 되었는데요. 이로써 교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버용 운영체제는 제외)

 

-      Windows Embedded 8.1 Industry

-      Windows 10 Education

 

교내에서 주어진 윈도우 운영체제는 무료입니다. 혹시나, 유료로 지불하여 설치한 윈도우 운영체제에 비해 기능이 다소 축소된건 아닐까 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무료로 주어지는 운영체제의 기능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을 다룸과 동시에,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WindowsEdition 버전별로 발매를 하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지원문서에 따르면 Edition 버전별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간략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Windows 홈 버전과 프로 이상의 버전의 차이점을 안내드리자면, 프로 이상의 버전에는 Bitlocker 기능, 도메인 Join 기능, 원격 데스크톱 기능이 제공되고 업데이트 타이밍을 조정할 수 있는 ‘Windows Update for Business’, 하위 호환성 확인 후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Current Branch for Business’ 기능이 제공됩니다.

 

개인 고객에게 최상위 버전으로도 말할 수 있는 프로 버전은 홈 버전과 비교하였을 때 데이터 암호화 기술(bitlocker) 원격 관리와 클라우드 지원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윈도우 내에서 제공하는 네이티브 앱으로 원격 데스크톱을 구성하고 싶다면 홈 버전의 윈도우는 제약을 받게 됩니다. 대신, 많은 기능이 제공되는 만큼 소프트웨어의 가격도 올라가게 됩니다.

 

교내에서 지원되는 윈도우 운영체제는 상위권, 하위권 둘 중 어디에 속할까요? 정답을 미리 말씀드리자면 Windows Embedded 8.1 Industry, Windows 10 Education 모두 일반 사용자 기준 최상위 에디션에 해당됩니다.

, 교내에서 무료로 주어진 소프트웨어라 해서 기능이 빠진게 아니라, 오히려 프로 버전과 비교했을 때 기능이 동일하거나 더욱 추가된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Windows Embedded 8.1 Industry 라이센스 발급 받기

-      Windows 10 Education 라이센스 발급 받기

 

Tip. 1 라이센스를 발급받기 위한 허브 사이트 내의 계정 라이센스는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허브 사이트 내에서 윈도우 라이센스 키를 열람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한 번 발급받은 윈도우 라이센스 키는 영구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추후 윈도우 재설치 시 이전에 발급받은 라이센스 키는 유효하기 때문에 따라서, 위 사이트에서 발급받은 윈도우 라이센스 키는 꼭 메모장에 적어두고 보관하셔야 합니다.

 

Tip. 2 Windows Embedded 8.1 Industry 라이센스는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언어 중 2개를 선택하여 언어별로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식인데요. 재미있는 점은 영문판 라이센스 키를 발급받아도 한글판 윈도우 이미지에서 정품인증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Microsoft Imagine 계정 당 최대 2개의 라이센스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앞으로 새로운 에디션의 윈도우를 발표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 윈도우 10이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지막 운영체제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게 되어 빌드넘버를 올리는 방식으로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Windows 10 Education 무료 라이센스는 교내 학생에게 상당히 큰 혜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Tip. 3 간혹 다른 시스템에서 인증된 Key로 오류가 뜨면서 정품 인증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거에 다른 컴퓨터에서 윈도우 시디키를 사용하여 설치가 되지 않을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 유선 상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      정품 인증 프로세스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 연락처: 1577-9700,

-      내선번호: 1 – 1 – 1 – 1 – 2 – 2 – 2 (내선번호는 차후 바뀔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