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仁/일상 이야기

2017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인하인 여러분! :)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지나고 어느덧 정유년의 해가 밝았는데요. 2017년이라는 문턱에 들어선 지는 한 달이 흘렀지만 여전히 새롭게 느껴지는 까닭이 바로 ‘설’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이맘때쯤이면 실시간 검색어에 ‘새해 인사말’이나 ‘설 특선 영화’ 등이 수없이 오르내리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의 명절, 2017년 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해요. 올해는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의 사전적 의미는 ‘새해의 첫날을 명절로 이르는 말’, ‘음력 정월 초하룻날’입니다. 한 해를 시작하는 최초의 명절이자, 추석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2대 명절로 꼽히지요. 섣달 그믐날(설 전날)부터 음력 12일까지 총 3일이 공휴일로 지정됩니다. 설날부터 정월 대보름까지의 15일을 정초라 하며, 예로부터 이 기간 동안 여러 풍습들이 행해졌습니다.

 

 

올해 설은 양력 128으로, 27()부터 29()까지가 공식적인 연휴였으나 30()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총 4일의 연휴를 즐길 수 있게 되었네요 :)

 

 

새로운 한 해와 더불어 많은 곳에서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는데요. 2017년을 기점으로 달라지는 것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시기

내용

시기

내용

1

최저임금 시급 6,470원으로 인상

1

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동시 상환

1

출산휴가 수당 최고 월 150만원까지

1

노후경유차 교체 시 세금 최대 143만원 감면

1

정년 60세 의무화

1

교통사고 피해자 인적사항 안알리면 '뺑소니'

1

임산부, 조숙아 등 건강보험 적용 확대

1

한부모가족 자녀 양육비 10만원→12만원 인상

1

상속·증여세 감면 한도 7%

4

사전등록 없이 자동출입국 심사대 이용

1

공무원 7급 시험 영어는 토익으로 대체

5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 시행

 

기획재정부에서는 올해부터 달라지는 31개 정부 부처 242건의 제도 및 법규사항을 정리하여 ‘2017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책자를 발간했는데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전체 내용을 분야별·대상별·부처별로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답니다.

http://whatsnew.mosf.go.kr

 

인하대학교 학사제도에도 달라지는 것들이 있는데요. 지난 게시물에서 살펴볼까요?

http://inhanuri.tistory.com/1688

 

 

‘설’하면 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특선 영화일텐데요. 126일부터 130일까지 이어지는 설 특선 영화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해, 새 시작, 새 출발. 주위를 둘러보면 온통 새로운 것들로 가득한데요. 이런 때일수록 옆과 뒤를 살짝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동안 쑥스러워 묻어두었던 인사도 이 날만큼은 어색하지 않을 테니까요! 부디 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다 함께 즐기는 행복한 명절이 되시길 바랄게요. 이상으로 새해 첫 날의 인하누리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