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인하 뉴스피드

2017학년도 다중전공(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안내


안녕하세요. 인하인여러분!

인하대학교에는 다양한 분야 간 융합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금 다중전공을 통해 새로운 시야를 넓히고 학제간 연구를 통해 공부할 수 있는 다중전공이라는 제도가 있는데요.

 

복수전공은 현 소속학과() 또는 다른 학과()에서 2개의 전공을 동시에 이수하여 2개의 학위( : 공학사와 문학사) 2개의 전공(: 전자공학 전공과 영어영문학 전공)을 취득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복수전공은 학제간(INTERDISCIPLINARY) 연구가 강조되는 현대의 학문 조류에 부응하여 학문의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불만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입되었는데요. 또한 복수전공을 통해 취업 기회의 확대 및 사회의 수요에 대한 탄력성을 제고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복수전공 학과()의 범위]

복수전공은 인하대학교에 설치된 전 학과()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 의과대학 및 법과대학으로의 복수전공은 불가능하며, 사범대학으로의 복수전공은 사범대학 학생에 한하여 허용한다고 합니다.

 

[복수전공의 선발기준]

복수전공의 선발은 복수전공 지원학과()에서 선발기준을 정하여 자율적으로 선발하여 공고하는데요. 선발하는 인원은 각 전공별로 수강인원과 수용여건, 수강능력 등을 감안하여 그 인원을 제한하기 때문에 각 학과 사무실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의 학점이수]

2개의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졸업에 필요한 학과()별 기준 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는데요. 자신이 소속된 학과()의 교과목과 복수전공학과() 주관학과()의 전공 이수에 필요한 교과목 및 학점을 모두 취득하여야 합니다. 복수전공학과()의 교양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되나, 선수과목을 지정하였을 경우 이를 이수하여야 하니, 복수전공의 학점이수 조건을 세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부전공은 본인이 전공하는 교과과정을 수학하는 것 외에 다른 학문에 대하여 심도 있는 이해를 원하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복수전공과 큰 차이점은 학위 취득 여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의 경우 2개의 학위를 취득하는 반면, 부전공은 학위 취득이 아닌 이수 조건을 취득 시 졸업증명서에 부전공 이수상항을 등재해주는데요.

 

[부전공의 선발]

부전공을 선발할 때는 각 주관학과()에서 선발기준을 정하여 자율적으로 선발하여 공고하는데요. 부전공 허용 인원은 각 전공별로 수강인원, 수용여건, 수강능력 등을 감안하여 그 인원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부전공의 이수조건]

부전공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각 주관학과()에서 지정한 과목 중 21학점 이상 이수하였을 경우 학적기록부에 부전공 이수사항을 등재하고 졸업증명서에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부전공의 결격자 처리]

부전공 신청자가 졸업학기까지 소정의 이수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이미 취득한 부전공 교과목은 일반선택으로 처리하고 부전공 이수자격을 취소하는데요. 부전공 신청자가 제적(자퇴 포함)되는 경우에도 별도의 포기 절차 없이 이수 중인 부전공은 자동 포기 처리된다고 합니다.

 


연계전공은 둘 이상의 전공분야가 연계하여 별도의 학제간 전공과정을 구성하는 것인데요. 급변하는 산업사회 및 정보사회의 요구에 부합하고 학문적 추세를 반영하는 '맞춤형 전공' 교과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전공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연계전공의 선발]

연계전공 선발의 경우 각 주관학과()에서 선발기준을 정하여 자율적으로 선발하여 공고하는데요. 연계전공 허용 인원은 전공별로 수강인원, 수용여건, 수강능력 등을 감안하여 그 인원을 제한할 수 있으며, 다음의 개설 현황을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중전공 신청자격]

다중전공은 3차 학기 부터 신청이 가능하면, 2017-1학기가 9차학기인 학생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만약 본인이 6차 학기 이상인 경우 복수전공(연계전공)의 필수과목 및 전공학점 이수로 인하여 정규 8학기 이내에 졸업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신청 전공사무실에서 수강지도를 받은 후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하는데요. 또한 8차 학기 합격자의 경우, 복수전공(연계전공)의 이수를 위해서는 신청학기 포함 최소 2개 학기를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며, 학기당 15학점 이상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의무사항 미이행 시 복수전공(연계전공) 합격 여부는 취소될 수 있으니 꼭 수강지도를 받아보세요!

 

[다중전공 신청기간 및 방법]

이번 2017학년도 인하대학교 다중전공 신청기간은 2017. 1. 24.() 09:00 부터 1. 25.() 17:00 입니다. 신청은 『포털 로그인학사행정학적학적변동신청 → (신청종류)복수전공/연계전공/부전공』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다중전공 합격자 발표는 2017. 2. 2.()이며, 합격자에 한해 2.3.() 우선수강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중전공 포기]

기존 다중전공 신청자 중 포기를 원하는 분들은 다음의 신청 일자와 방법을 숙지 후 진행할 수 있는데요. 포기신청은 2016. 1. 24.() 09:00 부터 1. 25.() 17:00 까지 가능하며, 다중전공 신청방법과 동일하게 포털 로그인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017 2월 졸업예정자는 온라인 상 포기 신청이 불가하니 지원(주관)학과를 방문하여 포기 신청서를 작성하여 1월 말까지 학사팀으로 제출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중전공 유의사항]

다중전공 선택시 동일한 전공으로 복수전공ㆍ부전공을 동시에 신청하여 이수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복수ㆍ연계ㆍ부전공(교직분야) 등으로 교원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수 학점 및 이수 과목 등에 차이가 있어, 각 소속 학과 사무실 또는 사범대학 행정실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다중전공 신청시 신청하고자 하는 복수ㆍ부전공의 교과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지원학과 사무실로, 연계전공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주관학과 사무실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