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인하 뉴스피드

ICT 디자인 융합 공모전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초연결사회인 지금 빅데이터, 모바일, 웨어러블 등과 함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중요한 연결 요소들을 통해 창조의 가능성을 무한하게 확장하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와 관련된 ICT 디자인 융합 아이디어 공모전이 인하대학교에서 201691일부터 개최됩니다.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우리말로 정보통신기술을 의미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의 개념에서 통신(Communication)과 관련된 사업을 말하는데요. ICT는 사용자간이나 구매정보, 이력, 나이 등의 정보를 활용,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빅데이터를 핵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웨어러블과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까지 연결되는 영역입니다.

 

 

그렇다면 IOT는 무엇일까요? IOT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우리말로 사물인터넷을 의마합니다. 쉽게 말하면 생활 속의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말하는데요. 예를들어 가스밸브에 네트워크 연결를 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밸브를 제어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핸드폰, 냉장고, TV, 정수기, 보일러 등 가정에서 흔히 쓰이는 가전제품부터 병, 의원에서 사용되는 헬스케어, 그리고 스마트 자동차 까지 분야를 넘나드는 다양한 제품을 사물이라고 하고 이 사물들을 묶어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SSE-ITRC(지능형 스펙트럼 엔지니어린 연구센터)에서는 ICT와 디자인 융합이 만드는 미래를 위한 지난 2015년을 시작으로 두 번째 ICT 디자인 융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주제는 1. 전파를 이용한 국가적 사회적 이슈해결, 고정관념 타파등을 위한 창의적 제품 혹은 서비스 아이디어, 2. 미래지향적 라이프 스타일, 새로운 방법의 무선 네트워크 및 차세대 방송기술 관련 ICT 디자인 융합 아이디어입니다.

 

공모자격은 인하대학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박사과정 제외) 누구가 참여할 수 있는데요. 개인 또는 5인 이내의 팀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ICT 디자인 융합 공모전만의 팀! 공학계열 또는 디자인계열 전공자와의 융합팀 구성 시 가산점을 받는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아이디어 공모는 공모양식을 다운(본 기사에 첨부 또는 학교 홈페이지, SSE-ITRC 홈페이지)받아 작성하여 2016. 9. 1() 부터 9. 24()까지 이메일(314279@inha.ac.kr)을 통해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능형 스펙트럼 연구센터 홈페이지(www.sse-itrc.com ) 또는 공모전 담당자 (이혜수, 032-860-8815)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