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VMD 자격증 소개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두들 방학동안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해 계발을 소홀히 하지 않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VMD 자격증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지금 까지 들어왔던 자격증과는 조금 익숙하지 않으실 수 도 있는데요. 이 자격증은 패션산업과 마케팅에 관련된 직업군에서 많이 관심을 갖는데요. 마케팅 또는 패션산업에 진출하여 자신의 꿈을 펼치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지금부터 VMD 자격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VMD란 비주얼 머천다이저 ( visual merchandiser ) 의 약자로 마케팅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연출하고 관리하는 직종을 말합니다. 또한 상품의 브랜드 콘셉트에 맞추어 제품을 전시하거나 매장 전체를 시각적으로 꾸미는 일을 하는데요. 상품의 특성에 맞게 매장의 어느 위치에 어떤 콘셉트로 구성되고 배치되어야 효과적인지를 판단하고, 그 지역의 특성을 분석해 주력 제품을 결정하는 등 소비자 마케팅의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직업입니다.




21세기의 패션산업은 생활과 문화의 발달,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여 급속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패션·유통시장의 세분화에 따라 패션 전문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어서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VMD는 다른 의미로 시각에 소구하는 상품정책이라는 뜻으로, 기업(브랜드)에서 지향하는 이미지(컨셉)를 구체화 시켜 점포독자에서 고객에게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수단을 의미하며, 상품을 기획 또는 매입단계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실무 전문가를 말합니다.

 

수많은 브랜드들 속에서 VMD(비주얼 머천다이징)을 통해 매장을 그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판단하는 데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VMD의 역할을 평가하는 것이 한국 직업연구 진흥원에서 주최하는 VMD 자격입니다. 응시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VMD 자격은 1교시 2교시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1교시의 경우 4가지과목을 객관식으로 평가하는 시간이며, 2교시의 경우 1가지 과목을 주관식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 접수방법 : 온라인 접수

- 접수절차 : 홈페이지 www.kivd.or.kr 접속->회원가입->로그인(로그인 후 접수클릭 해당 회차 접수기간 내 연중무휴 24시간 가능)->사진 스캔 및 등록 (사진 파일)jpeg[jpg] 파일 크기는 가로 4.83cm 세로 6.52cm으로 등록) -> 검정수수료 납부(온라인 입금)-> 접수 확인 및 수험표 출력 (수험표는 입금일로부터 2일후 출력가능)

- 접수처 : ()한국직업연구진흥원 검정관리부

 

 

지금까지 VMD라는 직업 및 자격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VMD (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역할은 상품으로 보여 주지 못한 브랜드의 감성을 비주얼적인 요소로 나타내는 직업입니다. 매장의 기획자로서 상품 연출 및 매장 연출은 물론 생활 연출의 창조자라고도 불리는데요. 관심 있는 학우들께서는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