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기계 설계 산업기사 소개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과대학과 관련된 자격증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산업기사 자격증에 관련하여 포괄적인 소개를 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많이 준비하는 기계 설계 산업기사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종류가 정말 다양한 산업기사 중 기계 설계 산업기사는 어떠한 자격인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기계설계분야는 생산성 향상, 비용절감, 품질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목적으로 컴퓨터에 의한 설계 및 생산(CAD/CAM)시스템이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산업체 자체의 생산제품에 적합한 패키지의 설계, 수정, 보완을 담당할 인력은 부족한 편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기계설계분야에 필요한 숙련 기능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자격입니다.

 



 

아직까지 다른 자격에 비해 기계 설계 산업기사에 대하여 많이 생소하실 텐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계 설계 산업기사는 주로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기계도면을 작성하거나 도면의 변경, 출도를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합니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단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회로 등을 설계하며, 생산관리, 품질관리, 설비관리 등의 관리업무를 수행합니다.

 



 

(1) 응시자격 :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학과 : 전문대학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기계공학, 자동화기계, 자동화시스템, CAD전공, CAM전공 등

 

동일직무분야 : 경영·회계·사무 중 생산관리, 건설, 재료,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중 방송무선, 통신, 안전관리, 환경·에너지

 

( 2 )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 시험과목 : 필기

( 1. 기계가공법 및 안전관리 2. 기계제도 3. 기계설계 및 기계재료 4. 컴퓨터응용설계)

실기 : 기계설계실무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 - 실기 : 작업형(5시간 정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2015년도부터 과정 평가형 자격으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 관련 홈페이지 : www.ncs.go.kr )

 

( 3 ) 시험일정

 


1. 원서접수시간은 원서접수 첫날 09:00부터 마지막 날 18:00까지 입니다.

2.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및 최종합격자 발표시간은 해당 발표일 09:00 입니다.

일반인 필기시험 면제자는 응시 불가합니다.

 

( 4 ) 출제경향

 

기계설계산업기사 출제기준 적용기간은 2016.1.1 ~ 2018.12.31.까지 이며, 출제 기준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q-net.or.kr) 또한 메뉴상단 고객지원-자료실-출제기준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