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자격증&시험

유통관리사 자격증 소개



인하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두들 즐거운 방학을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인하인 여러분께 자격증 관련 소식을 전달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유통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특히 요즘 유통 업계가 매우 많아짐에 따라, 이와 관련된 진로에 대해 많은 학우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직종인데요. 진로 설정에 있어서 해당 직무를 파악하고, 관련된 전문 자격증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유통분야에 대한 직무의 이해 폭을 넓힐 수 있는 유통관리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 유통 전문가의 양성이 필수적임에 따라,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유통관리사 제도는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 및 유통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만들어진 자격제도로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조사·연구, 진단·평가, 상담·자문 그밖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말하기도 합니다.



 

1982년부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2·3급으로 나누어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응시자격 

1 :

· 유통분야에서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

·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로서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

 

2, 3: 제한 없음

 

- 시험 과목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면서 도시에 평균이 60점 이상이어야 합격기준에 부합합니다.

 

- 시험시간

시험은 1, 2, 3급 모두 오전에 시행되며 1, 2급은 100, 3급은 45분 동안 시험이 진행됩니다.

 

- 가점혜택

1) 1: 유통산업분야의 법인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거나 2급 자격을 취득하고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법인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자에 대해 5점을 가산합니다.

2) 2: 유통산업분야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40시간이상 수료 후 2년 이내 2급 시험에 응시한자에 대해 10점을 가산합니다.

3) 3: 유통산업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지식경제부가 지정한 연수기관에서 30시간이상 수료 후 2년 이내 3급 시험에 응시한자에 대해 10점을 가산합니다.



유통관리사는 종합유통단지,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각 업체 직영판매장, 물류기지, 각종 도매시장, 공판장, 소매점, ··축협의 유통관련 부서 등에서 유통관리 분야의 책임자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 및 유통업체에서는 유통관리사 자격자를 우대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으니 유통업계에 관심 있는 학우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학생에서는 유통관리사 2급을 목표로 하여 자격증을 공부하시는데요. 주로 인터넷 강의를 통한 대비 또는 독학을 통해 시험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의 경우 주로 한 달 정도의 기간을 잡고 강의를 2회독을 하며 자신의 머릿속에 익힌 후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여 할 수 있습니다.

독학의 경우 처음부터 기출문제를 푸는 방법도 있는데요. 기출문제의 유형을 먼저 파악한 후 그에 맞게 관련 개념들을 노트에 정리하여 시험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출문제 위주로만 공부를 하게 되면 시험 현장에서 생소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는 추세라 시험에서 당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개념서와 함께 기출문제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자격증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TEX 무역전문가 카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관련 기출문제를 구하고, 해설, 인터넷 강의의 청강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자격 정보에 대한 생생한 후기와 다양한 공부방법 등 여러 가지 유통관리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번 2016년 유통관리사 시험일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지금까지 유통관리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학우들이 도전하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로, 방학기간 동안 철저히 준비한다면, 자격증을 취득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합니다.

  






'Dream 仁 > 자격증&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VMD 자격증 소개  (1) 2016.08.03
기계 설계 산업기사 소개  (0) 2016.07.20
무역영어 자격증 알아보기  (0) 2016.07.06
국제 무역사 소개  (0) 2016.07.01
산업기사 자격증 안내  (0) 2016.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