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창업/중소,중견기업 취업을 도와주는 희망사다리 장학금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창업 또는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희망하시나요? 여러분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취업에 희망사다리가 되어줄 장학금을 소개합니다. 바로 한국장학재단의 희망사다리 장학금입니다.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장학금 지원을 통해 등록금 부담 완화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창업분위기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장학금인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희망사다리장학금이란?

창업 또는 중소/중견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에게 한국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 추진배경 >

- 중소 · 중견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지원함으로써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 및 중소 · 중견기업 취업 활성화를 목표로 합니다.

- 등록금과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여 안정적으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지원함으로써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 완화 및 대학 내 창업문화 조성합니다.

- 창업 친화적 교육환경을 통해 창업문화를 조성하고 다양한 형태의 고용 창출이 가능합니다.


 


< 창업유형 신청자격 >

- 졸업 후 창업 예정자 (기 창업자 포함)

- 창업관련 학점인정형 정규교과목 이수(예정)

- 직전학기 평점평균 1.88이상 취득한 3~4학년 (학기 초과자 제외) 


< 취업유형 신청자격 >

- 졸업 후 중소/중견기업 취업 예정자

- 직전학기 평점평균 1.88이상 취득한 3~4학년 (학기 초과자 제외)

중소/중견기업 범위 : 첨부파일 취업지원유형 업무처리기준 p. 21~22 참조



 

- 지원금액 : 매학기 등록금 전액 및 장려금(200만원) 지급

- 의무 창업 및 취업 유지기간 = 장학금 수혜 횟수(학기) x 6개월

- 군입대, 질병, 출산, 천재지변을 제외한 휴학, 자퇴, 재적의 경우 자격박탈 및 장학금 환수

- 직무기초교육 40시간(공통교육 10시간 + 실무교육 30시간) 이수 (매학기)


 

 

2016330()까지 장학복지팀 상담 후 온라인 신청서 제출합니다.

장학복지팀 위치 : 학생회관 3, 연락처 : 032-860-7075


희망사다리장학금은 다음 단계로 진행되며, 반드시 대학 추천을 받아야만 신청 가능합니다.

 

* 1단계 : 각 대학별 확인(신청자격 확인) 및 추천 

* 2단계 : 학생 온라인 개별 신청(한국장학재단 온라인 신청) 

* 3단계 : 추천자 대상 심사(재단) 

* 4단계 : 장학생 선발 및 통보(재단)

 


 

Q> 희망사다리장학금 신청대상은 누구입니까?

(희망사다리장학금은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학업전념과 취업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각 유형별 신청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A>

* 취업확정유형 : 4년제 대학 3,4학년 2,3년제 대학 2,3학년 학생 중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자

* 취업전제유형 : 4년제 대학 3,4학년 2,3년제 대학 2,3학년 학생 중 중소기업 현장실습이 예정되어 있고, 향후 해당 중소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자

- '16년도부터 적용기준 -

 

Q> 희망사다리장학생으로 선발되었습니다. 계속 장학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요건은 무엇입니까?

A>

성적기준 및 이수학점 기준을 충족하면 됩니다.

* 성적기준 : 직전학기 백분위 70점 이상

* 최소이수학점기준 : 각 대학 학사규정상 최소학점 기준에 의함

* 계속장학생 지원 기준 등이 미달할 경우, 장학금(등록금, 취업준비장려금) 지원 중단


Q> 취업준비장려금 2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는 요건은 무엇입니까?

A>

장학생은 장학금을 지급 받은 학기부터 다음 학기 개시일 전까지 해당 중소기업 분야에 관한 직무교육프로그램을 일정 교육시간(40시간) 이수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 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한 학생은 다음 학기 취업준비장려금을 지급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성적요건(백분위 70)이 충족되면 등록금 전액부분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Q> 장학금 신청 후 심사까지 얼마나 소요 되나요?

A>

심사기간은 장학사업마다 상이하며, 희망사다리장학금의 경우 대략 1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Q> 등록금이 300만원입니다. 230만원의 교내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신규장학생의 경우,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차액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등록금 300만원 중 교내 장학금 230만원을 제외한 70만원을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계속장학생의 경우에는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등록금 전액을 받아야 하므로,

교내장학금을 반환하여야만 희망사다리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및 자료 출처 : 한국장학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