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인하 뉴스피드

내 손안의 강의실! 블랙보드(Blackboard), 알아보자! (1탄)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 :-) 방학이 끝나고 개강한지 벌써 3주차네요! 이제 학교생활에 적응이 많이 됐나요? 이번 학기의 큰 변화 중 하나는 블랙보드의 도입이죠! 그동안 익숙하게 사용했던 이러닝에서 블랙보드로 시스템이 바뀌었는데요. 사용이 어렵지는 않았나요? 

인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협업중심의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학습관리시스템, 블랙보드를 도입했습니다. 기존의 e-Class“블랙보드(Blackboard Learn)”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2016학년도 1학기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 과목

- 2016-1학기부터 블랙보드에서 학습지원 (http://learn.inha.ac.kr) 합니다. 

이러닝/블렌디드러닝 과목

- 2016-1학기는 이클래스에서 학습 지원 (2016 하계 계절학기부터 블랙보드에서 학습 지원) 합니다. 

이클래스 운영 안내

- 운영 학기 : 2016학년도 1학기까지

- 운영 과목

1) 이러닝 / 블렌디드러닝 교과목 전체

2) /오프라인 혼합 블렌디드 러닝(글쓰기와 토론, 고급대학영어)

/오프라인 분반 전체 이클래스에서 운영함 

이클래서 서버는 2016학년도 1학기까지만 운영하오니 필요한 자료(과제)는 개별로 백업 받으시기 바랍니다. 

블랙보드 셀프러닝 동영상 안내 

- 웹사이트 주소 : http://learn.inha.ac.kr

- 접속 방법 : 인하 포털 시스템 ID와 비밀번호 

- 모바일 앱 : Blackboard 앱 설치 후, ‘inha’ 검색

- 사용 방법 : 블랙보드 알아보기또는 블랙보드 소개하기클릭


<블랙보드 알아보기> 

블랙보드가 제공하는 상호작용 도구(토론, 이메일, 블로그, 저널, 위키 등)를 직접 사용해 보고 참여자 간의 의견 교환도 가능한 코스 


<블랙보드 소개하기> 

블랙보드가 제공하는 각종 학습 도구를 코스구조, 코스준비, 코스운영, 학기마감 순으로 그룹화하여 사용법 동영상을 시청하고 매뉴얼을 참고하는 코스




블랙보드 소셜러닝 플랫폼은 혁신적인 협업 중심의 학습환경으로 구축되었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스트리밍 인터페이스로 프로필관리, 친구맺기, 커뮤니티스페이스, 클라우드 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전세계 블랙보드 사용자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 

특히 블랙보드의 소셜러닝 플랫폼은 푸시 방식으로 고도의 정보 제공 기술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자신과 관련된 콘텐츠만을 Stop 서비스로 제공받습니다. 수업과정(코스)의 공지, 토론글, 시험, 강의자료뿐만 아니라 소셜 및 학습 커뮤니티의 활동을 모두 한 곳에서 편리하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블랙보드 캘린더는 코스 또는 조직(커뮤니티)의 수많은 일정을 색상별로 표시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일정이나 부서별 일정도 하나의 캘린더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교수님들이 과제 또는 학습활동의 마감일을 정해주면 자동으로 캘린더의 마감일이 표시가 되고 드래그앤드롭으로 날짜를 옮기면 과제의 마감일이 조정이 됩니다.




블랙보드 모바일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동 중에도 손쉽게 코스에 접근하고 학습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수시로 공지사항과 토론글 그리고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코스 안에 새로운 공지사항이 게시되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업로드 되었을 경우 또는 시험이 출제되는 등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통지를 발송합니다. 

특히 모바일 시험은 객관식(정답하나), O/X, 핫스팟 유형 등 다양한 문제 유형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 실행순서 >

http://learn.inha.ac.kr

ID/PW 입력하기

로그인전공지사항확인하기


로그인 전 해당언어 선택가능(기본은한국어)

좌측상단버튼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언어가 나옴

비밀번호 변경은 학사정보시스템에서 해야함(변경후 다음날부터 BB에서 적용됨) 




< 화면 구성 >

마이페이지

코스(수강과목목록)

블랙보드가이드

로그인정보

퀵메뉴(팝업)

나의코스

나의커뮤니티

나의공지사항 




< 주차별 학습 >


코스별 메뉴 구성

공지사항: 강의내 공지사항 확인

주차별 학습

주차별 폴더 클릭 해당 강의자료 확인 




< 강의자료 다운받기 >

주차별학습 해당주차클릭 다운받을 폴더 혹은 파일을 선택

첨부된 파일의 파일명을 클릭하여 다운받기 




<질의 응답>

질의응답 클릭

토론 글쓰기를 통해 새로운 글을 쓸 수 있는 세부페이지로 이동

이메일로 수신 ON을 클릭하면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 메일로 수신

글제목을 클릭하면 세부 페이지로 이동

------------------------------------------------------------------------

지금까지 블랙보드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고 복잡하게 느껴지죠? _하지만 도입 취지처럼 내 손 안의 강의실,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블랙보드가 될 수 있도록 잘 활용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