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인하대학교 학생증 소개

 

 안녕하세요, 인하의 신입생 및 재학생 여러분 :D 2월과 3월에 걸쳐 신입생 학생증 정기접수가 진행 중이고, 지금은 어느덧 2차 신청기간을 맞았습니다. 이미 학생증을 신청하고 기다리고 계신 분들도,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 전에 학생증에 대해 정확히 알아두는 게 좋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생증의 기능과 신청방법, 또 이와 관련하여 자주 묻는 질문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신분증

 인하대학교 학생임을 나타냄과 동시에, 이름과 학과, 학번, 생년월일 등 기본적인 정보가 담겨있기에 학생의 신분을 나타내는 신분증이 됩니다. 실제 예를 들자면, 교내에서 시행되는 교양시험에서 '신분증'을 검사한다고 하면 학생증을 꺼내는 경우가 많아요. :) 단, 이것은 교내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통행증 혹은 출입증

 정석학술정보관 출입 시와 도서 서비스 이용을 할 때에 이용됩니다. 또한 정석을 비롯한 교내 열람실과 독서실 발권 시, 컴퓨터 실습실, 건물 및 강의실의 보안과 출입통제를 해제할 때에도 학생증을 스캔해야 합니다.
-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학생증 발급 후에 받는 확인증(임시학생증)으로도 도서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 보안 해제와 출입통제 해제를 위해서는 보안실에서 간단한 등록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체크카드

학생증과 연동된 하나은행 계좌를 통해 체크카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하나은행 계좌가 있다면 발급 시 기존 계좌와 연결도 가능합니다. 학교 곳곳에 하나은행 ATM이 설치되어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본교 학생증에는 선불 티머니(T-money) 기능이 제공되며, 별도 충전 후 일반 교통카드처럼 이용이 가능합니다.


◆ ISIC 국제학생증

ISIC는 '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의 줄임말인데요, 구비 서류와 발급비를 지참하여 신청하면 '국제 학생'으로 인정받아 해외에서도 다양한 우대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싶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세요! :)
http://www.inha.ac.kr/mbshome/mbs/kr/subview.do?id=kr_060101020000

 


 

 

 

 학생증을 신규 발급받게 될 신입생 여러분은 학생증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서 [1단계]본인확인 - [2단계]사진등록 - [3단계]하나은행 페이지에서 신상입력 절차를 거칩니다. 입력을 완료하면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서를 출력하여 가까운 하나은행 지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때 본인의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고, 외환은행에서는 해당 업무가 불가능하다고 해요.

 정기접수일을 깜빡 놓치셨어도 학생증 신청은 여전히 열려있답니다. :) 3월 28일 이후부터는 교내 하나은행에서 접수가 가능해요. 이 경우 모든 절차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오프라인 접수 시에는 사진과 신분증을 지참하여야 합니다.

 

 

 

Q. 학생증을 잃어버렸어요! 재발급은 어떻게 받죠?

A. 학생증 분실 시에는 금융기능 정지를 위해 ① 하나은행에 반드시 카드 정지 처리를 하셔야 하며, 교내 기능 중지를 위해 ② 인하대학교 포털시스템에서 학생증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재발급을 받을 때에는 교내 하나은행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고, 일주일 후 학생지원팀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수수료(5000원)와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이때, 충전되어 있던 티머니 금액은 복구 받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드 분실 신고(http://lostcard.inha.ac.kr/lostcard/mngLost/lostReg.asp) 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Q. 모바일 학생증은 무엇인가요?

A. 2015년 11월부터 시행된 기능으로, 인하대학교 어플 - 포털서비스 - 모바일학생증에서 등록 절차를 거치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학생증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성된 바코드를 기기에 태그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출입과 도서 이용, 좌석 발권이 가능합니다.


 


 


 학생증이 가지는 가장 큰 의미는 무엇보다도 ‘인하대학교의 학생이다!’라는 점이겠지만, 그 이외에도 알면 아는 만큼, 모르면 모르는 만큼 쓸 수 있는 것이 학생증입니다. 카드 한 장에 담긴 것들이 참 많지요? :) 참고하여 인하에서의 새 출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인하누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