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취업 정보

대한항공 취업설명회





 안녕하세요. 인하누리입니다! 벌써 성큼 9월이 다가왔습니다. 새로운 학기에 다들 적응 잘 하셨나요? 오늘은 취업소식을 전해볼까 합니다. 9월 초부터 하반기 취업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인하대학교에서도 여러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초청해 취업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많은 기업들 가운데 여러분들이 가고 싶어 하는 그리고 인하대학교와 같은 재단인 대한항공! 지난 93일 학생회관 회의실에서 열린 대한항공 CAMPUS RECRUITING 현장으로 가볼까요?









 취업진로팀에서 인하대학교 학생들을 위해 2015년 하반기 국내 주요기업 취업 설명회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우리 학교의 취업활성화를 위한 자리이니 4학년 재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다음 링크는 학교 공지사항 안내 글입니다.

http://www.inha.ac.kr/user/boardList.do?command=view&page=4&boardId=25&boardSeq=226263&id=kr_010801000000

 

장소변경 안내 ( 하이테크센터강당 -> 60주년기념관 161)

- 9/10() 13:00 ~ CJ 그룹

15:00 ~ POSCO 그룹

시간변경 안내 (15:00 -> 16:00)

- 9/17() 16:00 ~ 효성그룹








 이번 하반기 취업특강의 시작은 바로 대한항공이었습니다. 93일 목요일 13시 학생회관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대한항공 외에도 현대건설, 현대중공업, 롯데그룹의 취업설명회가 열렸습니다.





 대한항공 기업의 높은 위상만큼 많은 학우들이 취업특강의 현장을 찾아주었습니다. 큰 관심으로 설명회 현장의 자리가 꽉 차서 서서들은 학우들도 많이 있었는데요. 이날 특강 현장에는 대한항공의 김종민인사차장님께서 많은 정보들을 전해주었습니다.






 우선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혹자는 원하는 기업의 주식을 갖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그 기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취업준비생들에게 그 기업의 주식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합니다. 그러니 대한항공에 대해 간략히 알아가도록 합시다.





 대한항공은 ‘Excellence in Flight’라는 Mission을 갖고 있습니다. 세계 항공업계의 우두머리가 되고자 하는 대한항공의 굳은 결의를 나타냅니다. 현재 20159월 기준으로 총 153대의 비행기를 보유(국내 최대)하고 있고, 앞으로 에어버스 50대와 보잉기 50대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국내 12개 도시와 해외 44개국 116개 도시를 정기적으로 운항 중입니다.

 

또한 대한항공에서는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국내 지상직 근무자들에게 해외에서 근무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항공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복리후생입니다. 매년 25~35매의 직원항공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급여 또한 동종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한항공 입사 희망자들이 집중해야할 부분입니다. 대한항공에서는 무엇보다도 사람을 중시 여기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3차에 걸친 면접을 진행함으로써 채용을 신중히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김종민 인사차장님께서 인재상을 꼼꼼히 볼 것을 권하셨는데요. 다음 5가지의 인재상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잘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진취적 성향의 소유자,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의 소유자를 잘 드러낸다고 하셨습니다. 김종민 인사차장님께서 성실한 조직인 + Team Player 의 덕목을 조금 더 힘주어서 말씀하셨는데요. ‘사람을 보는 기업인만큼 협동과 조화를 많이 중시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제적 감각의 소유자의 덕목에 대해서는 얼마나 많은 언어를 구사하기 보다는 열린 마음으로 타 종교와 문화에 대해서 얼마나 잘 수용할 수 있는가를 중요시 한다고 하셨습니다. 자기소개서 5가지 항목 또한 KALMANSHIP5가지 항목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재상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훨씬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항공사하면 대표적인 직종으로 승무원 또는 조종사가 떠오를 것입니다. 201412월을 기준으로 약 40%가 운항직, 23%의 일반직(4700여명), 26%의 기술직(5200 여명)으로 근무합니다. 많은 수가 일반직 혹은 기술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일반직, 기술직에서도 여러 분야가 있는데요. 특이하게 대한항공은 3년마다 직무변환을 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대한항공에 입사 후 여러 직무를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 종합직>


목표

  - Multiplay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역량을 가진 관리자 양성


경력개발

- 2개분야 (여객, 화물, 기타본부/독립부설) 경험 및 분야별 2개 직무 경험 원칙

- 직무별 2년 이상 근무 원칙

- 현장 부서별 직무 순환 원칙

1단계 - 자기 개발 단계 : 현장 부서 배치

- 여객 예약, 발권, 운송 등

- 화물 운송, 판매지원 등

- 자격 취득 QA 이수

2단계 - 직무 전환 단계 : 직무 전환

- 해외 연수/파견/주재근무

- 자기성장 계획서 작성

- 개인별 맞춤형 전환 실시

3단계 - 전략적 보임 : 관리 Post 보임

- 경험직무 Post 보임

- 본사팀장

- 해외지점장



<기술 종합직 (항공기술)>


목표

- 보직자 및 주요 해외 Post 주재 정비사 양성


경력개발

- 보직자 : 현장 경력 3년 이상 및 간접분야 경력 6년 이상 근무자

(간접분야 2개 이상 직무경험 필요)

- 해외 주재 정비사 : 현장 경력 4년 이상 및 간접분야 2년 이상 근무자

(현장 - 운항정비 경력 2년 이상 필수, 2개 이상 기종 Rating 소지 필요)

0단계 - 교육

- 기초교육 (6개월)

1단계 - 기초 실무 단계 : 현장 부서 배치

- 현장 실무 경험

- 항공정비사 면허 취득

2단계 - 직무 전환 단계 : 직무 전환

- 해외 제작사 파견

- 자기성장 계획서 작성

- 개인별 맞춤형 전환 실시

3단계 - 전략적 보임 : 관리 Post 보임

 

 

<기술 종합직 (항공우주)>


목표

- 보직자 및 연구개발 전문가 양성


경력개발

- 보직자 : 항공기 제조/정비 고나련 현장 관리부서(기술, 생산관리 등) 및 간접분야 (여업, 사업관리, 기획 등) 경력필수, 해당분야 2년 이상 근무 경력자

- 연구개발 전문가 : 항공기 개발(설계, 체계종합 등)분야의 전문 연구인력 양성

0단계 - 교육

- 기초교육, 기초지식습득, 현장실무 경험

1단계 - 기초 실무 단계 : 현장 관리부서

- 기술, 생산관리 등 현장 분야에 배치(현장 이해)

- 설계/연구일력 전문가 양성

2단계 - 직무 전환 단계 : 직무 전환(대리 승격 후)

- 간접분야 및 연구개발 전문실무

- 전문관리 및 실무능력 확대

- 해외 근무 (주재, 사업지원 등)

3단계 - 전략적 보임 : 관리 Post 보임







모집기간 : 201597() ~ 918() 18


채용 홈페이지 : http://recruit.koreanair.co.kr/


지원자격 :

모집 대상 전공자 (20152월 졸업예정자 포함)

TOEIC 750점 이상인 분(국내 응시 시험에 한함)

- TOEIC 미소지자의 경우, TEPS(630), OPIc(LVL IM) TOEIC Speaking(LVL6) 어학시험 중 해당 수준 이상의 어학자격 소지자 지원 가능

- 2012101일 이후 응시한 성적에 한합니다.

- 해외대학교 학사/석사/박사 학위 취득자 중 상기 영어 성적이 없으신 경우, 영어 성적을 미입력하여 제출 가능하나 최종면접 전에는 반드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병역필 또는 면제자로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해외 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으신 분

공인회계사, 외국어 능통자, 통계 전문가, 전공 관련 자격 보유자 및 장교 출신 지원자 우대

항공우주직 연구개발부문 지원자 중 석/박사 학위 소지자 경력 인정

 

 

모집분야 및 대상전공

모집분야

대상전공

일반직

일반관리

상경, 법정계열

통계, 수학, 산업공학, 신문방송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불어, 독어, 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운항관리

항공교통, 천문기상 등 기상 관련 학과

- 운항관리사, 항공교통관제사 등 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

기술직

항공기술

(항공EngineeringMaintenance)

항공기계공학, 전자전기공학, 산업공학, 컴퓨터/전산학과

항공우주

(항공ManufacturingR&D)

일반기술부문

- 항공기계, 전자전기, 산업공학, 금속재료공학

연구개발부문

- 항공기계, 전기전자제어, 산업공학, 컴퓨터/전산학과



모집 대상전공 복수/이중 전공자도 지원 가능합니다.

항공우주 분야 지원자는 일반기술(부산)/연구개발(대전) 근무 가능한 분에 한합니다.

 

분야별로 대상전공을 나눈 이유는 대한항공의 역사를 보았을 때, 이 직무에 이러한 전공의 사람들이 통계적으로 가장 적합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복수전공 혹은 이중전공으로 지원이 가능하나, 부전공으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이번 하반기 모집 인원은 200명 정도이고, 일반직 100, 기술직 90, 전산직 10명 정도 뽑을 예정입니다.

 

일반직 100명 중에서도 95명은 일반관리, 나머지 5명은 운항관리직으로 뽑을 예정입니다. 일반관리부문에서는 세부직무별 모집이 아닌 일괄모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Multiplayer’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부합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실제로 신입사원들은 그 직무가 어떤지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초기 3년간은 현장근무로 서로를 파악할 수 있는 기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여 어떤 직무와 잘 맞는지 선배의 조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전형

인적사항/학력/경력/자격사항 및 자기소개서 등 지원자 본인이 작성한 입사지원서를 바탕으로 서류전형 합격자 선발

<자기소개서 작성>

- 항공사 선택 동기 / 대한항공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600자 이내)

- 어떤 일이나 과제를 수행함에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 (600자 이내)

- 본인이 경험한 최고의 서비스, 최악의 서비스와 그 이유 (600자 이내)

- 항공사 직원이 함양해야 할 국제적 감각의 정의와 그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본 인의 노력 (600자 이내)

- 과거 타인과의 인간관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갈등상황과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본인의 전략 및 노하우 (600자 이내)

 

자기소개서는 KALMANSHIP 인재상에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대원칙입니다. 1차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짧은 시간 내에 자기소개를 훑기 때문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기보다는 핵심이 되는 내용을 추려서 자기소개서에 담아내면 됩니다. 자신의 경험을 Key point로 추려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미있고, 생동감 넘치는 자신만의 이야기로 풀어나가면 좋습니다.

 

1차 면접

토론면접

- 형태 : 집단 토론면접(71)

- 시간 : 준비 30, 면접 40(토론 25, 개별질의응답 15)

- 주제 : 국제경제동향, 항공업계 동향 및 시사 등 다양한 주제 제시

2외국어 구술 Test(전공자에 한함)

 

1차 면접은 집단 면접입니다. 대한항공의 인재상중 마지막 덕목인 ‘Team Player’를 중점적으로 보기 위함입니다. 이 면접을 통해서 회사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으며 튀는 사람보다는 조화를 이루는 사람에게 마음이 향할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리더십을 발휘하며 튀는 사람은 괜찮으나, 고집을 부리는 자세는 감점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차 면접

Presentation

- 시간 : 3(발표 및 질의응답 포함)

- 주제 : 지원 분야 관련 주제 면접 당일 부여

역량면접

- 형태 : 집단 역량면접 (5115)

- 주제 : PT내용, 전공/상식, 갈등상황 등 개인별 질의/응답

영어구술 테스트 : Native Speaker1:1 진행 (3/)

 

김종민 인사차장님께서 면접을 보면 간혹 가다 면접자세가 불량한 사람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평소에 똑바로 서있는 연습과 바른 자세 연습을 할 것을 언급하셨습니다. 특히나 2차 면접 Presentation에서는 자신감 있는 태도가 중요한데, 태도에서 좋지 않은 인상을 남겨서는 안 되겠죠.

 

 

3차 면접

최종면접 : 지원서, 1~2차 면접, 외국어 구술 Test 등으로 수집한 정보를 종합하여 인재상에 부합하고 미래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우수 인재 선발

 


 

대한항공은 멀티플레이어 양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10년 후/20년 후 포부를 말할 때 어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보다는 여러 직무에 유능한 사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3차 최종 면접은 여러분들이 지나온 과정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와 그리고 매 면접 때 어떤 말들이 해왔는지를 돌이켜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대한항공 CAMPUS RECRUITING 현장에서 생생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대한항공뿐만 아니라 자신의 원하는 기업의 채용설명회 현장에서 직접 듣는다면 여러분들의 취업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인하인의 좋은 취업소식이 있기를 희망하겠습니다 :)




글 사진ㅣ 인하누리 이하영
편집 l  인하누리 이중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