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 仁/취업 정보

NCS 국가 직무능력 표준 소개

 

 

 

 안녕하세요. 인하누리입니다. 오늘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아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공공기관에서 NCS을 기반으로 한 채용절차를 도입했고, 앞으로 더 많은 기관들이 NCS를 활용해 채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럼 NCS의 전반에 대해서 알아보고, NCS가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해당 직무에 맞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NCS 기반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선발하는 채용방식입니다. 그래서 이미 NCS를 기반으로 한 채용이 130개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업에서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물론 기존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등의 시험처럼 수리, 언어 등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기존 시험에 비해 수리와 언어 등 문제의 비중이 확연히 줄고, 대부분이 직무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직무 상황이나 조건에 대해 구체적인 문제를 제시하고, 주어진 상황에서의 지원자의 '조치(말, 행동 등)'를 요구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지문에 보고서를 제시하면서 '다음 중 보고서를 요약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혹은 '보고서의 제목으로 어울리는 것은?' 등의 실무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많은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서는 이미 NCS를 기반으로 하여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기관에서 NCS를 기반으로 하여 채용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 2015년 3월 기준, 30개 공공기관(NCS 채용모델 기도입) 

 

 

2015년 100개 공공기관(금년중 NCS 채용모델 도입, 하반기부터 채용)

 


 공공기관 채용공고는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onspec.ncs.go.kr/onspec/recrtinfo/selectPuborgRecrtinfoList.do


 

 

 

 

 각 직업군에서 중요하게 요구하는 능력들이 있습니다. NCS는 이 직업기초능력을 크게 10가지로 나누고, 그에 따른 하위요소들을 구분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군에서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확인한 후 적절히 대비합시다.

 

 

 

 

 

 

 

 

 (채용단계) 서류전형‧시험‧면접 등에 있어서 “직무중심”으로 채용

 

 

 NCS를 기반으로 하는 채용절차는 가장 크게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서류-필기-면접으로 볼 수 있는데요. 필기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유형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NCS가 무엇인지, NCS기반 채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필기시험에 출제되는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 평가 문항들을 미리 보았습니다. 이보다 더 자세한 정보는 해당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하겠습니다 :)

 

 

◇ 능력중심채용 : http://onspec.ncs.go.kr/onspec/main.do

 

 

 

 

◇ 국가직무능력표준 : http://www.ncs.go.kr/ncs/page.do?sk=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