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시설 이용 Tip

인하대학교 증명서 발급하기

 

 

 대학생으로서 새로운 일을 하려다 보면 인하대학교 학생임을 증명해야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재학증명서나 성적증명서가 필요할 때,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는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인하대학교 증명서는 오프라인으로 학교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고, 온라인과 우편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하대학교 소속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므로 겁내지 마세요! : )

 

 


 우선 발급받는 방법을 알기 전에 증명서의 종류에 대해 알아두어야겠죠? 증명서는 크게 국문증명서와 영문증명서가 있습니다. 국문증명서는 발급비용이 500원, 영문증명서는 1,000원입니다.

 

 증명서

 종류

 발급 수수료

 국문증명서


 - 졸업증명서

 - 학위증명서
 - 수료증명서
 - 졸업예정증명서
 - 학위예정증명서
 - 수료예정증명서
 - 재학증명서
 - 재적증명서
 - 성적증명서
 - 제적증명서
 - 휴학증명서

  500원/장

 영문증명서


 - 졸업증명서
 - 학위증명서
 - 수료증명서
 - 졸업예정증명서
 - 학위예정증명서
 - 재학증명서
 - 제적증명서
 - 성적증명서
 - 휴학증명서

  1,000원/장


 수수료 없이 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온라인, 즉 인터넷증명발급시스템(certpia.inha.ac.kr)을 이용하면 됩니다. 인터넷증명발급시스템에 로그인 후, 증명서를 선택해 출력하면 무료인데요. 그런데 이는 재학생 및 휴학생(대학원생 포함)만 대상으로 하며, 졸업생과 제적생, 수료생은 유료발급입니다.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증명서를 발급받으러 가기 전에 유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아래 일곱 가지 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학부 84학번 이전과 대학원 89학번 이전의 성적증명서(국문·영문)는 자동 발급되지 않습니다.

2. 영문증명서는 영문이름이 입력되어 있으신 분만 발급 가능합니다.

3. 석·박사 과정을 동시에 재학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학번으로만 발급가능 합니다.

4. 연체도서, 무선랜카드 미반납, 대여장학금 미상환 사항이 있을 경우 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연체도서 문의 : 정석학술정보관 대출실 032-860-9028, 대여장학금 문의 : 학생종합서비스센터 032-860-7076)

5. 추가등록기간 중 휴학상태인 자는 재학증명서 신청 시 등록금 영수증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6. 졸업예정증명서는 졸업학기 개강일부터 발급됩니다.

7. 학위예정증명서는 논문심사 결과 접수 이후부터 발급됩니다

 

 

 

 

 증명서의 종류와 유의사항을 모두 알았으니, 이제 실제로 발급받아 볼까요? 증명서는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본관 로비에서 우측으로 들어가 쭉 들어가면 학사팀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학사팀에 들어가 직접 신청할 수도 있고, 학사팀 앞에 있는 증명서자동발급기를 이용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증명서자동발급기는 총 두 대가 있고, 모니터와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키보드 아래에 증명서 배출구가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지만 증명서자동발급기를 통해 발급받는 경우에는 국문증명서 500원, 영문증명서 1,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증명서자동발급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휴대폰/신용카드로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학번과 비밀번호를 이용해 로그인을 하고,

 

 

 

필요한 증명서를 선택하고,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을 이용해 결제합니다.

 

 

 

마지막으로 증명서배출구에서 출력되는 증명서를 받으면 됩니다.

 

 

 

증명서자동발급기 이용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직접 학사팀에 들어가 증명서를 발급받아봅시다.

 

 

 

학사팀에 들어서면 입구 옆에 증명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증명서 신청서에 기본 사항과 증명서의 종류, 부수를 기재한 후 수수료와 함께 증명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증명서 발급은 재학생 및 휴학생(대학원생 포함)은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학생 증명서 외에 교직원, 시간강사, 연구원 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으며, 교육비납입증명서, 교원자격발급예정증명서, 교직과정이수확인서, 교직복수전공이수확인서, 교직부전공이수확인서는 인터넷 발급만 가능합니다.

 

 

1. 인하대학교 인터넷 증명 발급 시스템(https://certpia.inha.ac.kr/)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하는 방법은 인하대학교 타 홈페이지들과 같습니다.

 

 

2. [증명서 발급] 메뉴를 누른 후, 증명발급 아이디 / 아이디 / 소속 / 성명 / 핸드폰 / E-mail에 대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발급받으려는 증명서의 종류와 부수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하단에 뜨는 증명서 종류, 출력할 부수, 수수료에 대한 내용을 확인한 후 ‘결제’ 버튼을 누릅니다.

 

 

 

4. [증명서 발급내역] 메뉴 페이지가 나타나면 내용을 확인한 후 ‘인쇄’ 버튼을 누르고, 결제를 한 후에 출력되는 증명서를 받으면 됩니다.

 

 

 

(+) 인터넷 증명 발급 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증명서의 원본 유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증명서 원본조회] 메뉴를 클릭한 후, ‘확인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우편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1. 인하대학교(inha.ac.kr) 홈페이지 - [학사] - [증명서 발급안내]에서 ‘증명서 우편 신청’을 클릭합니다.

 

 

 

2.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3. 하나은행 계좌(748-910001-34804, 예금주 : 인하대학교)로 요금을 송금합니다.
이용요금은 발급수수료 + 우편요금입니다. 우편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4. 빠른등기우편으로 수령합니다.
 평일 오후 1시까지 신청/입금하는 경우에는 당일 빠른등기로 발송됩니다. 오후 1시 이전 신청시 수도권은 1일, 지방은 2일 정도 소요됩니다.

 

 

 


학교를 통하지 않고서도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국 동사무소, 우체국을 이용하면 됩니다. 

 

 발급장소

 전국 동사무소(시,군,구,읍,면)

 발급(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

 이용요금

 발급 수수료+팩스민원 수수료

 발급방법

 - 가까운 동사무소 방문 → FAX민원 신청서 작성 → 한 시간 후 방문 수령
 -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대한민국전자정부(http://egov.go.kr)-통합전자민원창구> 접속 → <민원신청 → 어디서나 민원>으로 동사무소 지정 → 지정한 동사무소에서 방문 수령 

 

 

 

 

 발급장소

 전국 우체국

 발급(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

 이용요금

 발급 수수료+왕복우편요금

 발급방법

 우체국 방문 → 민원등기 접수 → 신청주소로 우편물수령 (7일 정도 소요됨)

 

 


 

 

지금까지 인하대학교 증명서 발급방법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학교생활에 있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인하누리에게 알려주세요! 증명서 발급방법 외에도 더욱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인하누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