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수학교육과의 '파이데이'행사 소개

 

 

 안녕하세요. 인하인 여러분은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의 기념일을 챙기시나요? 기념일이라는 것이 알면 챙길 수 있고, 모르면 모르는 대로 지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3월 14일을 화이트데이(White Day)라고 알고 있지만, 수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날이 또한 파이데이(Pi Day)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화이트데이가 사랑하는 연인에게 자신의 마음을 담아 사탕을 전해주는 날이라면, 파이데이는 원주율(=3.141592...)의 근삿값인 3.14를, 3월 14일에 기념하는 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데이에 어떤 행사를 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리 인하대학교 수학교육과에서는 매년 3월 14일 학생회 주관으로 파이데이 기념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인하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과학영재센터에서도 파이데이 행사가 열렸는데요, 이 두 행사에 인하누리가 참여해보았습니다 : )

 

 

 

 

 

 

 올해 3월 14일은 토요일인 관계로 파이데이 행사를 조금 일찍 앞당겨서 했는데요. 서호관과 5호관을 잇는 구름다리에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수학교육과에서는 파이데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께 파이데이를 홍보하고, π와 관련된 다양한 게임과 퀴즈를 풀면서 수학에 더욱 재미있게 접근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원주율이 3.14XXX... 인 것은 알지만, 그 뒷자리는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원주율을 많이 외우면 외울수록 그에 따라서 파이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이 게임을 통해서 저도 소수점 아래 15번째 자리까지 외우고 파이를 받았답니다 : )

 

 

 

  파이(π)에 관한 내용과 기본적인 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간단한 OX 퀴즈도 준비했는데요. 평소에 잘 접하지 못하는 수학적인 지식을 파이데이 행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올해부터는 참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방명록을 쓰게 하여 이분들 중에 추첨을 통해서 소정의 상품을 주기도 합니다. 3월 14일이 파이((π)데이임을 알아가고, 또 파이도 먹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행사였습니다. 올해 기회를 놓치신 분들은 내년 3월 14일에 이 행사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3월 14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에 인하대학교 로스쿨관 지하 대형강의실에서 과학영재교육센터에서 π-Day행사가 열렸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행사에서는 박제남 교수님(인하대 과학영재교육센터 센터장)의 원주율에 관한 강의를 듣고, 스도쿠(sudoku)퍼즐 풀기, 원주율 or 파이데이 삼`사행시 짓기, 원주율에서 내 생일 찾기, 원주율 체험을 하는 등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했습니다.

 

 

 

 미리 준비된 원주율의 숫자 배열 속에서 자신의 생일을 찾는 친구들에게 상품을 전해 주었습니다. 소수점 아래 약 5000자 정도 되는 원주율의 배열 속에서 자신의 생일을 찾는다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더라고요.

 

 

 

 

  학생들이 미리 집에서 파이데이에 관한 포스터와 그림, 시 짓기, 글짓기, 만화 등 다양한 형태로 창의적인 파이데이 작품들을 만들어왔습니다. 어린 친구들이어서 그런지 생각하는 것들이 참신하고 재미있는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직접 원판을 이용해 원주율을 측정해 보기도 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원주율의 근사치를 구해보는 체험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소개하자면, 이쑤시개 던지기를 통해서 원주율(π)의 근사치를 구하는 체험입니다.

 

 

 

 이쑤시개 높이 만큼 판에 줄을 긋고, 멀리에서 준비한 판에 이쑤시개 30~40개 정도를 던집니다. 그리고 전체 이쑤시개 개수와 선에 닿은 이쑤시개의 개수를 셉니다. 그리고 다음의 공식에 대입하면 원주율의 근사치가 나오게 됩니다.

 

 

 체험했던 친구 중에서 가장 가까운 근사치로는 ‘3.11111...’ 이란 값이 나온 친구가 있었습니다. 원주율 π에 정말 가까운 근사치죠?

 

 

원주율의 근사치를 3.1111...로 구한 학생의 모습

 


 오늘은 파이(π)데이 행사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참가한 학생들이 재미있어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책상 앞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면서 배우는 모습들이 보기 좋았습니다. 매년 3월 14일에 사탕을 주고받는 데 질리셨다면, 이제부터는 파이데이를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파이를 먹으며 파이데이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검색해본다면 더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