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oom 仁/대학생활 이야기

교환학생 소개

 

 

 흔히 대학생의 특권으로 ‘넓은 곳을 많이 다녀볼 기회가 많다!’를 꼽는데요. 넓은 곳에서 낯선 사람들도 만나고, 매체로만 접한 유명한 곳도 가보고, 새로운 문화도 접하고... 상상만 해도 심장이 두근거리지 않나요? 인하대학교 학생 신분으로, 여러분의 학업을 이어가면서 낯선 곳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에게는 ‘교환학생’ 제도가 있으니까요! :D

 교환학생에 대해 자세히 모를 때는 돈도 많이 들 것 같고, 어떤 수업을 듣고 와야 좋을지 모르겠고 등등의 걱정이 앞서는데요. 오늘 교환학생 제도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릴 테니, 교환학생이 되어서 여러분의 대학생활을 더욱 유익하게 만들어보세요!

 

 

 

 

 인하대학교 학생이라면 인하대학교와 교류협정을 맺은 외국의 자매대학에 파견되어 그 대학의 학생 신분으로 외국의 문화를 경험하고 학문을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매대학 교환학생 외에도 SAF프로그램, 복수학위 프로그램 등으로 ‘국제교류학생’이 될 수 있습니다.
 
2015학년도 2학기 해외파견 국제교류학생의 프로그램 내용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자매대학 파견 교환학생 프로그램

- 우리대학과 대학간 교류협정을 체결한 해외 자매대학에 교환학생 자격으로 파견
- 선발인원 : 총 25개국 91개 대학

 

[2] SAF(Study Abroad Foundation) 방문학생 프로그램

- SAF재단 회원대학인 영어권 우수대학에 방문학생 자격으로 파견
- 선발인원 : 총 6개국 70여개 대학
- 파견지역 :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SAF재단 회원대학 소재지)
- 수혜혜택 : 교환학생과 동일한 학점인정 및 장학금 혜택, 단 해외수학대학에 수업료 납부

 

[3] 복수학위 프로그램

- 인하대학교에서 2년, 외국 대학교에서 2년 학위를 마침으로써 2개의 학교에서 동시에 학위를 받을 수 있음
- 수학대학 : 미국 IIT(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4개 학기 수학
- IIT 수학 후 우리대학 및 IIT에서 학점을 인정받아 양교의 졸업요건을 각각 충족시킬 경우 두 대학에서 복수학위 취득 가능
- 선발인원 : 교환학생 선발인원에 포함

 

[4] 기타연수 프로그램 내용

- 수학대학 : 미국 IIT(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캐나다 UBC(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에서 1개 학기 수학
- 선발인원 : 총 2개국 2개 대학 10명이내 선발(대학별 5명)
- 상기 대학에서 과목 수강 및 인턴쉽 과정 수료

 

 국제교류학생은 위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매대학에 파견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지원자격

- 대학 1년 과정(32학점) 이상 수료(예정)
(복수학위 프로그램은 대학 2년 과정(65학점) 이상 수료(예정))
- 편입생은  편입후 1개 학기 이상 이수(예정)) 
- 지원대학에서 요구하는 성적 및 어학기준을 충족하는 학생  
- 소속학부(과, 전공)의 허락을 받은 학생 : 지원서에 학과장 서명
- 외국인학생의 경우는
    1) 본인의 출신국으로 지원 불가(제3국으로는 지원 가능)
    2) 우리대학에서 5개 학기 이상 이수한 경우 지원 가능(6차 학기부터 해외 교환학생 파견 가능)
※ 본교자체 성적기준(3.0이상)은 폐지되었으며, 다만 해외대학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름.
※ 2016년 2학기 파견 선발 시부터 정규등록 8차 학기 이상인 학생은 파견 제한 예정

 

▶ 제출서류

1) 국제 교류학생 지원서 (포털에서 온라인 입력 후 인쇄)
2) 교환학생 수학계획서(온라인 지원 시 입력후 인쇄 가능)
3) 해당외국어 능력시험 성적표
  - 토플 원본성적표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온라인상 성적표를 인쇄하여 먼저 제출하고, 추후 원본 성적표를 제출 
4) 졸업연기원(해당자는 지원서 인쇄시 자동 출력됨) / 서명 후 제출 
  - 파견기간이 졸업학기(8차 학기)에 해당되는 경우에 제출하여야 하며, 귀국 후 우리대학에서 추가 1개학기(9차 학기 이상)를 수학하여야 함. 이때 비수강등록도 가능함.
  - 건축학부 졸업학기 : 10차 학기

 

▶ 지원서 제출처 : 국제교류팀(본관 3층, 330호)


 

 


 이번 2015학년도 2학기에 갈 수 있는 곳은 미국, 캐나다, 브라질, 호주 / 대만, 중국 /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헝가리, 스페인, 스웨덴, 포르투갈, 체코, 오스트리아, 폴란드, 벨기에, 핀란드, 덴마크 / 터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홍콩, 싱가폴이 있습니다. 각 국가마다 지원할 수 있는 대학 수도 다양하고, 지원 자격과 장학금 유형이 다르니 꼭 아래 첨부된 파일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유럽권 등의 국가에서는 TOEFL 성적을 어학성적 기준으로 삼고 있고, TOEIC을 보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중국권은 HSK 성적 소지자는 지원시 우대되나, 미소지자 역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을 지원할 때 금전적인 부분이 많이 걱정이 되죠! 그래도 교환학생으로서 장학금 제도를 이용할 수 있으니 주목하세요! 교환학생에는 A형과 B형이 있습니다.

 

▶ A형 교환학생

- 파견기간동안 외국대학에서 수업료 전액면제
- 본교에 수업료를 납부하며, 성적에 따라 교환학생 장학금 지급(교환학생 신청당시 총평점평균 기준)

 

▶ B형 교환학생

- 파견기간동안 외국대학에 수업료 납부
- 교환학생장학금으로 본교 수업료 전액 면제
- 자매대학에서 Instate-fee 적용, 일부 장학금 지원 등 자매대학마다 다른 기준으로 적용
- SAF 프로그램의 경우 재단에 각 대학별 프로그램비를 납부하고, 본교에서는 B형 장학금 지급
- 복수학위 프로그램의 경우 외국대학에 수업료를 납부하고, 본교에서는 B형 장학금 지급


 

 

 

 교환학생은 총평점평균(40%) + 어학시험(30%) + 면접(30%)을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합니다.

1) 총평점평균은 F를 포함한 성적으로 환산하며, 보통 3.0(4.5만점)이상의 학점을 취득한 자는 지원이 가능하나 간혹 자매대학에서 다른 기준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2) 영어권의 경우 공인어학시험성적으로 대체되며, 중국어권, 일본어권은 별도의 어학필기시험을 실시하여 평가합니다.
3) 마지막으로 지원자의 인성과 태도, 지원동기, 의지, 수학능력, 졸업요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이 있습니다. 대부분 한국어로 진행되나 경우에 따라서 외국어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교환학생이 되어 외국대학에서 들은 수업으로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그 절차가 국내에서 수업을 듣는 것보다는 까다로운 편이기에 교환학생을 계획하는 분이라면 꼼꼼히 알아두셔야만 합니다.

(1) 출국전 수강상담

- 국제교류학생은 출국 전에 외국대학과 본교의 교과과정 자료를 참조하고 소속학부(과)장 또는 전공주임 교수님과 상담한 후 외국대학에서 수강할 과목과 학점인정 내용을 정하여 <국제교류학생 출국전 수강상담표>, <성적평가 체계 및 과목개요서>(필요시)를 국제교류팀에 제출
- 수강상담시에는 외국대학 이수로 인하여 본교의 졸업요건(학점이수, 필수과목, 졸업인증, 졸업논문 및 시험 등)에 지장이 없는 지 확인하여야 함.
- 제2전공(복수·부·연계전공) 과목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전공에서 별도 허가를 받아야 함.

 

(2) 외국대학에서 과목수강

- 외국대학에 도착한 후 현지대학 수강신청 기간에 외국대학 수강신청내용과 출국전 수강상담표를 토대로 인하포털(INS(학사행정)> 학적> 학적변동신청> 교류학점수강신청)에서 수강신청내역을 학기별로 입력(각각의 해당 학기마다 실제 수강내역을 입력)

 

(3) 출국후 수강내용 입력

 

 

(4) 귀국 후 학점인정

 

 

 


 2015학년도 2학기 교환학생은 바로 이번주부터 선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더 넓은 세상을, 더 많은 기회를 선사할 수 있는 교환학생! 놓치지 말고 꼭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