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仁/문화 이야기

목소리를 기부하자,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인하대 학우 여러분 :-) 혹시 기부와 나눔을 실천하고 계신 분이 있나요? 아니면, 기부는 돈과 시간이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망설이고 계신가요? 기부는 물질적으로 풍부하지 않아도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특별히 가진 것이 있지 않아도 우리가 가진 목소리만으로도 시각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목소리 기부'라니 특별하지 않나요?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는 문화 사각 지대에 놓인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캠페인입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작품, 영화, 책 및 묘사 해결 컨텐츠를 개발하고 일반인들의 목소리 기부를 통해 오디오북을 기부하는 활동입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의 가장 대표적인 사회 공헌 캠페인이라는데 시민과 소외계층과 함께 한다는 데에서 의미가 남다르네요. 올해로 4회를 맞이했습니다! 이번 시즌에는 오디션에 최종 선발되면 시각 장애인을 위한 서울의 문화 유산 묘사 오디션 컨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 1단계 >

  간편하게 카카오톡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을 먼저 소개해드릴게요. 캠페인 사이트 http://sc-goodproject.co.kr 에 접속해주세요.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이 나오는 이야기의 동영상이 바로 상영되는데요. 어떤 이야기인지 보시며,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저는 보면서 마음이 뭉클해졌어요.ㅠ_ㅠ) 영상이 끝나면, 화면의 중앙에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참여를 원하는 분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오른쪽 ‘착한 목소리 기부하기’를 누르면 바로 목소리 기부를 위한 전화가 온답니다. 성우의 음성 안내에 따라 목소리 기부를 체험할 수 있답니다.


 

 

 

 

 

 실제 이번 시즌 4에서 읽을 서울시 문화재 중 남산한옥마을을 시각장애인에게 설명해주는 묘사 해설 컨텐츠가 예시로 제공된답니다. 첫 번째 문장은 "김춘영 가옥은 남산골 한옥마을 정문을 기준으로 10시 방향 가장 끝에 위치해있습니다."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문장은 "안채 마당으로 들어서면, 전체적으로 디귿자의 한옥구조가 마당을 둘러싸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입니다. 화면을 보면서 성우 안내에 따라 화면의 묘사 컨텐츠를 시각장애인 친구에게 읽어준다는 느낌으로 차분히 읽어주세요. 낭독이 끝나고 나면, 별(*)표를 눌러주세요.

 낭독을 완료하고 나면, 아래의 정보 입력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성별,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고, 개인정보 동의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입력하신 휴대폰 번호로 오디션 예약 안내 문자가 전송됩니다. 또한 추첨을 통해 100분께 커피 기프티콘을 드린다고 하네요.

 

 

< 2단계 >


 착한 목소리 오디션 일정을 예약해주세요.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울 문화유산 묘사 오디오 컨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마지막 관문이랍니다. 착한 목소리 오디션은 2015년 1월 23일(금) ~ 1월 25일(일) 아침 9시부터 6시 중 참여자가 선택한 시간에 서울 종로구 종각역에 위치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 본점에서 진행됩니다. 예약 시간 30분 전까지 현장 접수를 완료해주세요~ 날짜와 시간을 지정해 예약을 완료하고 나면, 왜 착한 목소리를 기부하고 싶은지, 왜 참여하고 싶은지 여러분만의 사연을 남겨주세요.


 

 

 

< 3단계 >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공유를 통해 여러분의 착한 목소리 재능기부 동참 소식을 지인들에게 알려 주세요. 이렇게 좋은 소식은 널리 널리 알릴수록 좋겠죠? 더 많은 친구들이 시각장애인 민지의 안내견의 간곡한 부탁을 들어줄 수 있도록, 목소리 기부에 동참하자고 소개해주세요~

 

.

 

 

 

 

Q. 참여 신청이 얼마나 걸리나요?

A. 위에서 설명한 이 모든 과정은 약 3~5분이면 완료됩니다.

 

Q. 오디션 참여 날짜와 시간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예약된 시간을 수정하고 싶다면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착한 도서관 프로젝트 시즌4 사이트(http://www.sc-goodproject.co.kr)에서 ‘기존 예약자 정보 수정하기’를 통해 언제든지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Q. 목소리를 더 예쁘게 녹음하고 싶어요!

A. 중복 신청은 가능합니다만, 이미 신청하셨다면 오디션 현장에서 멋진 목소리를 보여주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월 예약하신 오디션 날 기량을 마음껏 뽐내주세요!

 

Q. 모바일로 참여할 수는 없나요?

A. 참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웹사이트(http://sc-goodproject.co.kr)에 게시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을 검색해 친구 추가 후, 모바일 홈페이지로 연결하면 됩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참여해 보세요~

 

 

 

 

 


 


 

 

 

  작년 시즌3 때는 코엑스에서 오디션이 열렸는데 많은 시민들로 붐볐던 기억이 나네요. 시민과 함께, 소외계층과 함께, 착한 목소리와 함께하는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착한 도서관 시즌4는 서울시 그리고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뜻 깊은 사회 공헌 캠페인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기쁩니다. 마침 겨울방학이니 인하대 학우분들도 많이 참여한다면 더욱 좋겠네요. 당신의 착한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사진 및 자료 출처 : 스탠다드차타드은행